by. 한마루

 

 

블랙 팬서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팀 아이언맨의 일원으로 캡틴의 팀과 맞서 싸우며 처음 등장했다. 하지만 [시빌 워]에서 그에 대한 설명은 최소한으로 나온다. 바로 영화 [블랙 팬서] 때문이다. 단독 영화가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보니 시시콜콜 긴 이야기를 풀어놓을 이유가 없던 것이다. 그렇다면 ‘마블 페이즈 3’의 대미를 장식할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를 앞두고 [블랙 팬서]에 어떤 내용이 담길까.

 

 

 

1. 블랙 팬서는 누구인가?

 

이미지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 네 스스로 어떤 왕이 될지 결정해야 해 “

 

본명은 티찰라. MCU 세계관에서 굉장히 중요하며 희귀한 금속으로 취급되는 ‘비브라늄’이 대량으로 매장된 아프리카 와칸다의 왕위 계승자다. 어벤져스의 슈퍼 리치 토니 스타크를 뛰어넘는 막대한 재력은 물론 강화된 신체 감각을 비롯해 뛰어난 힘과 스피드, 체력, 내구력, 치유 능력을 보유한 캐릭터라 할 수 있다. 특히 역대 블랙 팬서들이 체득한 지식과 능력을 활용할 수 있으며, 비브라늄 광산에 노출된 영향으로 극한의 천리안도 갖고 있다. 아이언맨처럼 여러 가지 특수 기능이 장착된 경량화된 슈트와 날렵한 이미지의 투구를 착용한다.

블랙 팬서가 MCU 세계관에 본격적으로 합류하는 [블랙 팬서]는 [시빌 워] 이후의 이야기다. 블랙 팬서는 정식으로 와칸다의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지만, 왕좌를 노리는 숙적은 그를 위협하는 데다 ‘비브라늄’을 노리는 적들까지 등장하면서 와칸다는 위기에 처한다. 그들과 맞서 싸우며 ‘왕의 자격’을 증명하게 될 블랙 팬서의 모습이 기대된다.

 

 

 

 

2. 어벤져스 시리즈와 밀접한 관계를 이어가는 ‘와칸다’

 

이미지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에이지 오브 울트론과 블랙 팬서의 율리시스 클로

 

①빌런 ‘율리시스 클로'(앤디 서키스) & 어벤져스 2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율리시스 클로는 블랙 팬서의 가족과 케케묵은 원한 관계를 이어가는 인물이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율리시스는 울트론에게 ‘너 토니의 작품이야?’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토니 스타크 역시 증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영화 예고편에서 율리시스는 울트론이 잘라낸 팔을 왼팔에 장착하고 각성한듯한 모습을 보인다. 그는 왕좌를 노리는 에릭 킬몽거(마이클 B. 조던)와 손을 잡고 블랙 팬서를 위협하면서 와칸다에 매장된 풍부한 ‘비브라늄’을 노린다.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예고편 中

 

②[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의 대규모 전장이 된 ‘와칸다’, 과연 이곳에 ‘소울 스톤’이?

 

얼마 전 공개된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티저 예고편에는 [블랙 팬서]가 중요한 위치의 작품이란 사실을 느끼게 하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바로 타노스의 대규모 아웃사이더 군대와 강력한 수하 ‘블랙 오더’가 와칸다를 침공해 헐크를 비롯한 무려 8명의 어벤져스 팀과 전쟁을 벌인다.

타노스는 왜 이곳에 자신의 수하와 군대를 투입한 것일까. 이곳에 [토르: 라그나노크]에서 공개되지 않은 마지막 인피니티 스톤인 ‘소울 스톤’이 존재하는 것일까? [블랙 팬서] 이후로 마블의 세 번째 페이즈를 마무리하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개봉을 앞두고 있고, 초월적인 빌런 ‘타노스’가 착용하는 무기 ‘인피니티 건틀렛’과 ‘인피니티 스톤’의 관계를 생각한다면 [블랙 팬서]에는 어떤 식으로든 ‘소울 스톤’의 행방을 알려주는 이야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3. 블랙 팬서의 왕좌를 노리는 메인 빌런 ‘에릭 킬몽거’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①코믹스 속 에릭 킬몽거 (참고 : 마블 코믹스 캐릭터 백과)

 

본명 은자다카. 그의 아버지는 비브라늄을 차지하기 위해 와칸다를 공격한 ‘클로’에게 힘을 보탰지만, 패배한 후 와칸다에서 추방당한다. 그로 인해 미국 뉴욕의 할렘가로 가게 된 그는 티찰라 왕가에 대한 증오심을 키워간다. 그 후 에릭 킬몽거로 이름을 바꾼 뒤 MIT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한다. 킬몽거는 왕가에 충성하는 척하면서 다시 티찰라에 의해 와칸다로 송환되지만, 와칸다의 몇 개 마을을 정복하고 본색을 드러낸다. 티찰라에 맞서 왕위를 차지하려고 하지만 패배한다. 그렇다고 끝이 아니다. 죽음과 부활을 반복하면서 가장 강력한 숙적이 된다.

 

 

②MCU 속 에릭 킬몽거

 

MCU에서 그려지는 킬몽거는 코믹스 속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차이가 있다면 예고편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아버지가 아닌 ‘율리시스 클로’와 손을 잡고 티찰라의 왕위를 노린다. 티찰라와 마찬가지로 강화된 감각과 강력한 신체 능력을 갖고 있으며 블랙 팬서의 슈트를 착용한다. 덧붙여 20세기 폭스코리아의 마블 영화 <판타스틱 4>에서 ‘휴먼 토치’를 연기한 배우 마이클 B. 조던이 디즈니 마블 영화에서는 빌런을 연기하는 점이 흥미롭다.

 

 

 

 

4. 부산에서 촬영한 [블랙 팬서], 그리고 아시아 유일 내한 행사 확정!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블랙 팬서]가 국내에서 더 주목받게 될 이유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과 마찬가지로 한국을 촬영지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작년 3월 남포동 자갈치 시장 일대와 부산의 명물 광안대교 등 부산 주요 지역에서 촬영한 [블랙 팬서] 예고편에는 익숙한 부산의 거리를 배경으로 맹수 같은 몸짓의 역동적인 액션을 펼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그들은 왜 한국까지 와서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되는 것일까. [에이지 오브 울트론] 때와는 달리 멋진 모습으로 부산의 익숙한 풍경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블랙 팬서] 팀은 한국을 촬영지로 선택했기 때문인지 아시아 유일의 프리미어 내한 행사를 한국에서 진행하기로 결정해 더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블랙 팬서 역의 채드윅 보스만을 비롯해 숙적 에릭 킬몽거 역의 마이클 B. 조던, 블랙 팬서의 예전 연인 나키아 역의 루피타 뇽, 그리고 라이언 쿠글러 감독이 참석한다. 개봉 2주 전 진행될 한국 프리미어 행사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열기로 가득하지 않을까. [블랙 팬서]는 2월 14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