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오겡끼데스카’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그녀”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나카야마 미호가 여름의 끝과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로맨스 [나비잠]으로 국내 관객에게 인사를 건넨다. 그녀는 한국인 유학생 ‘찬해’와 사랑에 빠지지는 베스트셀러 작가 ‘료코’로 등장해 잔잔하지만 깊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배우가 아닌 아이돌 가수로 연예계에 입성했다. 당시 아사카 유이, 쿠도 시즈카, 미나미노 요코와 함께 ‘아이돌 사대천왕’이라 불릴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는데, 일본 아이돌 산업의 특성상 무대뿐 아니라 예능, 광고, 드라마 등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

 

나카야마 미호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작품, 바로 [러브레터]다. 일본 로맨스의 명작으로 꼽히는 이 작품에서 그녀는 1인 2역을 맡아 가슴 절절한 열연을 선보이면서 일본 아카데미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는 데에 성공했다. 설원에서 홀로 “오겡끼데스카(잘 지내시나요?)”를 외치는 장면은 영화를 보지 않았더라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배우와 가수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은 몇 안 되는 엔터테이너다. 월요일 황금시간대에 방영되는 ‘게츠쿠 드라마’에서 무려 7번이나 주연을 맡았는데, 이는 일본 여배우 중 유일무이한 기록이다. 음반 역시도 1,700만 장 이상 판매하면서 여성 솔로 가수 중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기록을 세웠으니, 정말이지 ‘만능 엔터테이너’의 표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한국과 인연이 깊은 배우다. 그녀가 부른 ‘세상 누구보다 분명’은 국내에서 두 차례 리메이크가 되었으며, 이재한 감독의 [사요나라 이츠카]와 정재은 감독의 [나비잠]의 주연을 맡기도 했다. 작년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배우 문소리와 함께 오픈토크 세션을 진행했는데, “개봉 25년이 지났음에도 한국 관객들이 ‘오겡끼데스카’를 해주는 것이 굉장히 기쁘고 감사하다”라며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이미지: 나카야마 미호(@_miho_nakayama)

 

어느덧 나카야마 미호가 데뷔한 지 40주년이 다 되어간다. 결혼 생활로 잠시 공백기도 있었지만, 다시 돌아온 그녀가 앞으로 더 많은 작품에서 기품 넘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