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은 발렌타인 데이. 누군가에게는 씁쓸한, 그러나 연인들에게는 더없이 달달한 하루였을 것이다. 여기저기서 사랑이 한창일 주말, 가슴 설레는 사랑 영화 한 편을 보는 것은 어떨까? 그래서 준비했다. 한번 보면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영화 속 키스신들을 살펴보자.

 

 

1. 노트북 (2004)

이미지: 글뫼

 

원치 않은 이별 후 7년 만에 재회한 노아와 엘리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장면. 1년간 매일 편지를 보냈다는 말에 눈빛이 흔들리던 엘리와 “끝이 아니었어. 지금도 끝나지 않았어(It wasn’t over. It still isn’t over)”라며 그녀에게 다가가는 노아, 그리고 빗속에서 뜨거운 입맞춤을 나누는 두 사람의 모습은 수많은 이들의 기억에서 잊히지 않을 듯하다.

 

 

2. 브리짓 존스의 일기 (2001)

이미지: UIP 코리아

 

한참을 엇갈린 끝에 다시 만난 마크와 브리짓. 그러나 마크는 그녀의 집에서 험담 가득한 일기장을 발견하고 집을 나선다. 이를 알게 된 브리짓은 속옷에 얇은 외투만 걸치고 쫓아가는데, 알고 보니 마크는 새 일기장을 사러 갔던 것. 새롭게 시작하자는 그의 말 뒤로 영국 로맨틱 코미디 사상 가장 기억에 남는 키스신이 이어진다. 여담이지만 르네 젤위거는 ‘웃긴 속옷일 경우’에만 이 장면을 찍겠다 말했다고.

 

 

3. 레이디와 트램프 (1955)

이미지: Walt Disney Animation

 

2D 강아지들의 입맞춤에 이렇게나 설렐 줄이야. 자유분방한 떠돌이 슈나우저와 부잣집에서 길러진 코카 스파니엘의 우정과 사랑 이야기에 등장한 ‘스파게티 키스’는 [레이디와 트램프]를 모르더라도 한 번쯤은 인터넷에서 봤을 정도로 유명하고 많은 패러디를 탄생시켰다.

 

 

4. 타이타닉 (1997)

이미지: 씨네힐

 

탁 트인 바다, 그 위를 항해하는 배, 그리고 갑판 위에서 입 맞추는 두 사람(무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렛이다!). 이미 로맨틱함의 끝을 달리는 이 장면에 셀린 디온의 ‘My Heart Will Go On’까지 더해지니, 그 누구도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키스신이 탄생한다. 두 사람의 운명을 알게 된 이후에는 애틋함까지 더해졌다.

 

 

5. 귀여운 여인 (1990)

이미지: 브에나비스타픽쳐스

 

[귀여운 여인]은 매춘부와 고객으로 만나 진심으로 사랑에 빠지게 되는 두 남녀의 이야기다. 그러나 비비안은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에드워드를 떠나려 결심하는데, 떠나는 날 아침 고소공포증이 있는 에드워드는 청혼과 함께 아파트 난간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그녀와 뜨거운 키스를 나누고 서로의 진심을 확인하게 된다. ‘용기 있는 자가 사랑을 얻는다’라는 옛말이 떠오르는 작품.

 

 

6. 사랑과 영혼 (1990)

이미지: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

 

영매 오다의 도움으로 샘의 영혼이 실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몰리. 샘이 떠나기 전, 두 사람은 단 한번뿐이지만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입 맞춤을 한다. 마지막을 앞둔 두 사람의 애틋한 눈빛과 목소리, 그리고 뒤에서 은은하게 흐르는 ‘Unchained Melody’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면서 보는 이의 표정을 미소 반, 눈물 반으로 만들어 버린다.

 

 

7. 카사블랑카 (1942)

이미지: 율가필림

 

할리우드 최고의 키스신으로 항상 언급되는 장면. “지금이 마지막인 것처럼 키스해줘요”라는 명대사로도 상당히 유명하다. 사랑이 이루어질 수 없는 사실을 알면서도 입 맞추는 두 사람의 애틋하면서 로맨틱한 감정이 70년도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장면이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깨닫게 된다. 물론 [카사블랑카] 자체도 명작 중의 명작이다.

 

 

8.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1989)

이미지: 씨네그루(주)키다리이엔티

 

연말연시 뉴욕은 로맨틱함 그 자체다. 거기에 “누군가와 여생을 함께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그 어느 때보다 남은 인생이 빨리 시작하길 바란다는 걸 깨달았어”라며 입 맞추는 연인까지 함께라면?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억이 될 것이다.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이 키스신은 지금 봐도 가슴 설레는 키스신 중 하나로 꼽힌다.

 

 

9. 스파이더맨 (2002)

이미지: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주)

 

히어로 영화 최고의 키스신하면 가장 먼저 머리를 스치는 장면, 바로 2002년작 [스파이더맨]의 ‘거꾸로 키스’다. 스파이더맨/피터 파커와 메리 제인의 입맞춤을 보면 절로 숨을 참게 되는데, 실제 토비 맥과이어는 숨을 거의 쉬지 못한 채 촬영에 임했다고. 거꾸로 매달려 있어서 빗물이 코로 들어갈 뿐만 아니라, 커스틴 던스트가 마스크를 다시 씌웠을 때는 아예 숨을 쉴 수가 없었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