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유니버설 픽쳐스 신작 [인비저블맨]이 호평과 함께 좋은 성적까지 거두며 9주차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 유독 부진했던 올해 할리우드 공포 영화 성적표에서 마침내 ‘B+’ 이상의 점수를 보게 됐으니(시네마스코어 기준), 그동안 ‘좋은 공포 영화’에 목말랐을 관객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인비저블맨]보다 이틀 앞서 개봉한 신작 애니메이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더 무비: 히어로즈 라이징]은 평일에 이어 주말에도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지난주까지 톱10을 지켰던 [기생충]과 [쥬만지: 더 넥스트 레벨]의 모습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디즈니ᆞ픽사 신작 애니메이션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과 벤 애플렉 주연 [더 웨이 백]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각각 5,500만 달러와 1,800만 달러 개봉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연 [인비저블맨]이 ‘보이지 않는 손’을 사용해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의 공세를 막아내며 1위를 지켜내는 ‘기적’이 벌어질지 궁금하다. [9주차 상위권/전체 성적: $83,285,160/$96,921,719]

1. 인비저블맨 (The Invisible Man) ( NEW )

로튼토마토: 평단 91% / 관객 88%
메타스코어: 71
상영관 수: 3,610
주말수익: $28,205,665
북미누적: $28,205,665
전세계누적: $48,305,665
제작비: $7,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유니버설 픽쳐스 & 블룸하우스 신작 [인비저블맨]이 [수퍼 소닉]을 밀어내며 1위로 데뷔했다. H.G. 웰스의 동명 소설과 이를 바탕으로 한 1930년대 영화 시리즈 [투명인간]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인비저블맨]은 본래 ‘다크 유니버스’에 속했던 작품이다. 드라큘라와 미이라, 늑대인간 등 유니버설 픽쳐스가 판권을 쥐고 있는 고전 괴물들이 하나의 세계관에서 활약할 예정이었는데, 2017년작 [미이라]가 혹평과 함께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면서 다크 유니버스가 엎어지고 이 작품의 미래까지 불투명해지는 위기에 빠진 것이다. 그때 손을 내민 게 바로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이었고, 유니버설 픽쳐스는 이들과 함께 공유된 세계관이 아닌 단독 영화로 만들기로 결정하게 된다. 그렇게 탄생한 첫 작품이 바로 리 워넬 연출, 엘리자베스 모스 주연의 [인비저블맨]이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인비저블맨]은 관객과 평단 모두로부터 엄청난 호평을 받았고, 개봉 사흘만에 제작비 네 배에 달하는 2,800만 달러를 벌어들이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현지에서는 [인시디어스 4: 라스트 키]나 [해피 데스데이]처럼 약 5,500만 달러에서 7,100만 달러로 북미 흥행을 마무리할 것이라 예상 중이다. 작년 [해피 데스데이 2 유] 정도를 제외하면 최근까지 ‘적자는 면했지만 혹평은 면치 못한’ 작품을 자주 선보여 자존심을 구긴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은 이 작품의 성공적인 데뷔로 이미지 회복에 성공했는데, 덕분에 올해 개봉 예정인 [할로윈 킬즈]와 [파이브 나이츠 앳 프레디스]에도 벌써부터 기대감이 생기기 시작한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4,830만 달러.

2. 수퍼 소닉 (Sonic the Hedgehog) ( ▼ 1 )

로튼토마토: 평단 63% / 관객 93%
메타스코어: 47
상영관 수: 4,177 (-21)
주말수익: $16,261,393 (-37.9%)
북미누적: $128,555,045
전세계누적: $265,755,045
제작비: $85,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지난 2주 동안 1위를 지킨 [수퍼 소닉]이 [인비저블맨]에게 자리를 내어주었다. 주말 성적은 지난주대비 약 38% 감소한 1,626만 달러, 3주차까지 북미에서만 1억 2,85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현재 [수퍼 소닉]보다 북미에서 흥한 게임 원작 영화는 2001년작 [툼 레이더]와 [명탐정 피카츄] 뿐인데, 빠르면 3월 중순이나 늦어도 3월 말이면 이들을 제치고 게임 원작 영화 흥행 1위 타이틀을 거머쥘 게 확실해 보인다. 디자인 수정 전까지만 해도 ‘싸닉(Sanic the Hegehog)’라며 비웃음을 샀던 이 작품이 [명탐정 피카츄]가 18년 만에 새로이 쓴 기록을 1년 만에 갈아치울 것이라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 현재 전 세계 누적 성적은 2억 6,570만 달러.

3. 콜 오브 더 와일드 (The Call of the Wild) ( ▼ 1 )

로튼토마토: 평단 62% / 관객 89%
메타스코어: 47
상영관 수: 3,865 (+133)
주말수익: $13,362,823 (-46.1%)
북미누적: $46,018,474
전세계누적: $79,849,674
제작비: $135,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지난주 2위로 데뷔했던 [콜 오브 더 와일드]가 한 계단 아래로 내려왔다. 『야성의 부름』이라는 검증받은 원작과 사랑받는 배우 해리슨 포드의 조합은 주중 박스오피스 1위(수요일 제외)를 차지할 정도로 북미 관객의 관심을 차지했지만, 금요일 [인비저블맨] 개봉과 동시에 [수퍼 소닉]에게도 밀리면서 3위에 머물렀다.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성적은 4,600만 달러와 7,980만 달러, 제작비가 1억 3,500만 달러임을 감안하면 아직도 가야 할 길이 한참이지만 현지에서는 약 5,000만 달러의 적자를 볼 것이라 예상 중이다.

4.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더 무비: 히어로즈 라이징 (My Hero Academia: Heroes Rising) ( NEW )

로튼토마토: 평단 92% / 관객 98%
메타스코어: 71
상영관 수: 1,172
주말수익: $5,796,862
북미누적: $9,170,063
전세계누적: $24,274,178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5일)

지난 26일 개봉한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더 무비: 라이징 히어로]가 4위로 깜짝 데뷔했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두 번째 극장판이며, 주말 톱10에 들지 못했던 2018년작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더 무비: 두 명의 히어로]와 달리 주중에 유지했던 순위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 사흘간 약 580만 달러를 더한 북미 성적은 917만 달러로 현지 배급사 FUNimation Entertainment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흥행 성적인데, 최고 기록은 작년 1월 북미 3,000만 달러를 벌어들인 [드래곤볼 슈퍼: 브로리]다.

5. 나쁜 녀석들: 포에버 (Bad Boys for Life) ( ▼ 1 )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96%
메타스코어: 59
상영관 수: 2,972
주말수익: $4,350,134 (-25.6%)
북미누적: $197,418,519
전세계누적: $405,418,519
제작비: $90,000,000
상영기간: 7주 (45일)

[나쁜 녀석들: 포에버]가 5위를 차지하며 7주 연속 박스오피스 톱5를 지켰다. 주말 간 435만 달러를 더한 북미 성적은 1억 9,740만 달러, ‘2020년 최초의 북미 2억 달러 영화’ 달성은 빠르면 주중이거나 늦어도 주말 안으로는 이루지 않을까 싶다. 순위로 보나 성적 떨어지는 속도로 보나 적어도 2-3주는 더 상위권에 머무를 것 같은데, [고스트버스터즈 라이즈]까지 당분간 신작이 없는 소니 픽쳐스 입장에선 [나쁜 녀석들: 포에버]이 마지막까지 힘 내주길 바라지 않을까? 전 세계 극장가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4억 540만 달러.

6. 버즈 오브 프레이: 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Birds of Prey: And the Fantabulous Emancipation of One Harley Quinn) ( ▼ 3 )

로튼토마토: 평단 78% / 관객 78%
메타스코어: 60
상영관 수: 3,124 (-441)
주말수익: $4,104,283 (-39.7%)
북미누적: $78,786,416
전세계누적: $188,586,416
제작비: $84,5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북미 1억 달러 도달 실패가 확실해 보이는 [버즈 오브 프레이: 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이 6위에 앉았다. 현재 DCEU에서 가장 인기있는 캐릭터라 할 수 있는 마고 로비의 할리 퀸을 전면에 내세웠음에도 부진의 늪에 빠졌으니, 워너브러더스 입장에선 고민이 클 듯하다. 물론 워너브러더스와 DC에겐 [원더 우먼 1984]라는 든든한 보험이 있기는 하나, 4월 개봉 예정인 마블의 여성 히어로 영화 [블랙 위도우]가 [버즈 오브 프레이]와 달리 흥행에 성공해서 비교라도 당하면…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성적은 1억 8,850만 달러.

7. 임프랙티컬 조커스: 더 무비 (Impractical Jokers: The Movie) ( ▲ 4 )

로튼토마토: 평단 29% / 관객 80%
메타스코어: 39
상영관 수: 1,900 (+1,543)
주말수익: $3,545,000 (+36%)
북미누적: $6,622,091
전세계누적: $6,622,091
제작비: $3,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지난주 11위로 첫 선을 보인 [임프랙티컬 조커스: 더 무비]가 66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7위로 톱10에 진입했다. 네 명의 호스트가 일반인들을 골탕 먹이는 동명 TV 시리즈의 극장판으로, 주말 간 상영관을 대폭 늘리며 354만 달러를 북미 성적표에 더했다. 평단에게 혹평받은 것과 달리 관객들은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잭애스] 극장판 시리즈도 큰 인기를 끌었던 걸 생각하면 [임프랙티컬 조커스]도 하나의 프랜차이즈가 될 지도 모르겠다.

8. 1917 (1917) ( ▼ 1 )

로튼토마토: 평단 89% / 관객 88%
메타스코어: 78
상영관 수: 2,232 (-493)
주말수익: $2,710,080 (-35.7%)
북미누적: $155,907,149
전세계누적: $362,407,149
제작비: $90,000,000 – $100,000,000
상영기간: 10주 (68일)

8위는 개봉 10주차에 접어든 [1917]이 차지했다. 주말 성적은 전주대비 약 36% 감소한 270만 달러, 현재 북미와 전 세계 스코어는 각각 1억 5,590만 달러와 3억 6,240만 달러다. 지난주 상영관을 늘렸다가 이번주 대폭 줄어든 것으로 보아, 역시 [인비저블맨] 개봉을 앞두고 마지막 스퍼트를 냈던 게 맞는 모양이다.

9. 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 (Brahms: The Boy II) ( ▼ 4 )

로튼토마토: 평단 10% / 관객 42%
메타스코어: 29
상영관 수: 2,151
주말수익: $2,622,542 (-55%)
북미누적: $9,770,161
전세계누적: $16,140,161
제작비: $10,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STX 신작 공포 [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가 9위로 네 계단 내려왔다. 개봉 2주차에 접어들었음에도 성적이 전작의 오프닝만도 못한 1,000만 달러에도 못 미치는 만큼, 사실상 북미 흥행이 끝났다고 봐도 되는 상황이다. 전작의 성적도 그다지 좋지 않아서 속편 개봉 소식에 다소 의아했는데, 아무래도 더 이상의 속편이 나오지는 않을 것 같다.

10. 판타지 아일랜드 (Fantasy Island) ( ▼ 4 )

로튼토마토: 평단 9% / 관객 48%
메타스코어: 21
상영관 수: 2,784
주말수익: $2,326,378 (-45.5%)
북미누적: $24,056,031
전세계누적: $40,419,783
제작비: $7,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사흘간 230만 달러를 북미 성적에 더한 [판타지 아일랜드]가 10위로 주말을 마무리했다. 3주차까지 북미와 전 세계 극장 수익은 각각 2,400만 달러와 4,040만 달러, 혹평에도 불구하고 북미에서만 제작비 3배 이상을 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