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코로나19로 침체된 극장가에 크리스토퍼 놀란은 구원 투수가 될 수 있을까? 현재까지 분위기는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다크 나이트] 3부작이 재개봉해 인기를 끌고 있고, [테넷]은 8월 12일로 개봉이 연기됐지만 기대감은 여전하다.

[테넷]을 기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놀란 감독의 신작이라는 점이 가장 클 것이다. 놀란 감독은 연출하는 작품마다 평단의 지지와 흥행 성공을 이끌어냈다. 특히 국내에서 [인터스텔라]가 천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해외의 어느 감독보다 두터운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어떻게 크리스토퍼 놀란은 국내 영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5가지 이유로 살펴본다.

오락과 예술의 균형을 잡아낸 감독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놀란 감독의 영화는 그의 이름을 세계에 알린 [메멘토]를 시작으로, 작품 대부분이 오락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췄다. 탄탄한 이야기 구성과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는 놀란의 집요한 연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인셉션]과 [덩케르크]는 전 세계 수억 달러의 흥행과 더불어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올랐고, [다크 나이트]는 히어로 영화의 ‘대부’라고 불리며 관객과 평단 모두에게 뜨거운 지지를 받았다. [다크 나이트]가 작품상 후보에 오르지 못해 오스카에 거센 비난이 쏟아지자, 다음 해 작품상 후보를 열 편으로 늘린 일화도 있다.

현실감 있는 연출로 장르의 편견을 뒤집은 감독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현재 극장가는 히어로 영화가 대세가 됐지만, 십여 년 전만 해도 지금처럼 환영받는 장르는 아니었다. 2008년까지 국내 극장가에서 300만 이상 관객을 동원한 히어로 영화는 [스파이더맨 3]와 [아이언맨], 단 두 편에 불과했다. 전 세계에서 큰 성공을 거둔 [배트맨 비긴즈]조차 100만 관객을 채우지 못했다. 2008년 8월 6일 [다크 나이트]가 국내에 개봉하면서 히어로 영화의 역사는 달라졌다. 

국내 언론 시사회 후 기자와 평론가들은 만점에 가까운 별점을 줬고, 박스오피스 4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한국에서 개봉한 배트맨 시리즈 중 최고의 흥행을 거뒀다. [다크 나이트]는 히어로 영화도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2014년 개봉한 SF영화 [인터스텔라]도 놀란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영화가 유독 잘 통하지 않았던 국내 극장가에 [인터스텔라]는 놀란의 신작이라는 이유만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아바타] 이후 실사 외화 영화 중에는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당시 국내에서 외면받던 두 장르가 큰 사랑을 받은 이유에는 현실감 넘치는 연출에 있다. 놀란은 비현실적인 이야기에 설득력 있는 설정들을 구성해 작품의 힘을 키웠다. CG를 최소화하고, 영화 속 볼거리는 직접 세트를 만들어 리얼리티를 높였으며, 이야기를 곱씹어보게 할 묵직한 주제의식을 작품 안에 담아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생산적인 논쟁과 해석을 이끌어내는 감독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놀란 감독의 작품은 영화를 보고 나온 뒤에 더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된다. 실질적인 메이저 데뷔작 [메멘토]를 비롯해 [인셉션], [인터스텔라]까지, 지금도 영화와 관련된 논쟁과 해석이 끊이지 않는다. [메멘토]는 작품이 가진 독특한 서사 구성을 분석하는 가이드가 있을 정도며, [인셉션]은 아직도 결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인터스텔라] 역시 영화에서 놓쳤던 단서들을 찾아보고 다시 보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놀란 영화에 관한 분석과 논쟁은 작품의 호불호가 아닌, 복잡한 구성에서 숨겨둔 단서를 관객들이 직접 찾아내는 재미가 있기에 특별하다. 

아이맥스 N차 관람 붐을 일으킨 감독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크리스토퍼 놀란은 국내 극장가에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과 더불어 아이맥스 관람 붐을 일으킨 감독이기도 하다. 같은 영화라고 해도 포맷에 따라 작품의 깊이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줬다. [다크 나이트]에서 상업영화 최초로 아이맥스 카메라를 투입했고, [인셉션], [인터스텔라], [덩케르크]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촬영해 일반 상영으로는 느끼지 못할 놀라운 스케일을 보여줬다. [덩케르크]의 경우 70mm 아이맥스 필름의 화면비(1.43:1)를 온전히 재현할 수 있는 유일한 국내 상영관에서 큰 인기를 끌며 장기 상영되기도 했다. 

캐스팅의 신구조화가 기대되는 감독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놀란의 영화에는 익숙한 얼굴들이 많다. 어느 순간 작품 속에 그를 찾는 것이 재미가 된 감독의 ‘페르소나’ 마이클 케인과 킬리언 머피, 톰 하디가 대표적이다. 앤 해서웨이, 케네스 브래너, 조셉 고든 래빗처럼 두 작품 연속으로 함께한 배우도 있다. 새로운 얼굴의 기용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대체적으로 놀란 영화의 캐스팅 공식은 기존 출연진들이 서포트를 담당하고, 자신의 작품에 한 번도 출연하지 않은 스타급 배우가 이야기를 이끈다. [인셉션]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인터스텔라]의 매튜 맥커너희, [테넷]의 존 데이비드 워싱턴은 놀란 영화에 처음 출연했고 주연을 맡았다. 기존 출연진들의 연기 변신과 새로운 얼굴의 활약상이 동시에 기대되는 캐스팅으로 작품의 궁금증을 더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