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7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지난주 [테넷] 개봉에 힘입어 북미 극장가가 조금이나마 활기를 되찾나 싶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바람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테넷]이 2주 연속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지만, 전주대비 성적이 67% 가까이 떨어져 워너브러더스의 시름이 늘었다. 참고로 이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커리어 사상 가장 큰 2주차 주말 성적 낙폭이다. 상황을 지켜보던 워너브러더스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소니 픽쳐스가 올 하반기 개봉 예정이던 대형 블록버스터들을 연기하기로 결정, 최악의 경우 [원더 우먼 1984](12월 25일로 일정 변경) 이전까지 텐트폴 영화 개봉이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테넷]이 아쉬운 성적으로 1위를 지킨 37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에는 로맨틱 코미디 [브로큰 하츠 갤러리]가 4위로 데뷔했다. 과연 다른 개봉작들은 어떠 성적표를 받았을지 이번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살펴보자.

1. 테넷 (Tenet) ( – )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73% / 관객 76%
메타스코어: 69
상영관 수: 2,810
주말수익: $6,700,000 (-66.8%)
북미누적: $29,500,000
전세계누적: $207,500,000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2주 (11일)

크리스토퍼 놀란 신작 [테넷]이 2주 연속 북미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 주말 간 670만 달러를 더한 북미 성적은 2,950만 달러, 어려운 시국에도 ‘놀란표 영화’이기에 가능한 월등한 퍼포먼스다. 그러나 워너브러더스 입장에서는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현재 [테넷]의 흥행이 ‘상대적’으로 다른 작품들에 비해 좋은 것일 뿐, 절대적인 수치로 보면 결코 좋은 성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알려진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5억 달러(일부 매체는 8억 달러까지도 예상), 전 세계 누적 스코어가 올해 개봉작 중 다섯 번째로 높은 2억 750만 달러임에도 갈 길이 한참 남은 셈이다. ‘흥행은 단거리가 아닌 장거리 마라톤’이라며 큰 그림을 그리려던 워너브러더스 입장에선 예상보다 저조한 [테넷]의 행보가 당혹스러웠을 듯하다. 전적으로 [테넷]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워너브러더스에서 최근 [원더 우먼 1984]의 개봉일자를 11월에서 12월 25일로 미룬 것도 이 때문은 아닐까?

2. 뉴 뮤턴트 (The New Mutants) ( – )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33% / 관객 54%
메타스코어: 43
상영관 수: 2,704 (-50)
주말수익: $2,089,204 (-31.2%)
북미누적: $15,329,572
전세계누적: $29,501,382
제작비: $67,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뉴 뮤턴트]가 지난주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지만, 성적까지 지켜내지는 못했다. 주말 성적은 지난주보다 31% 줄어든 208만 달러로, 이를 더한 북미 성적은 약 1,530만 달러에 불과하다. 물론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차례 개봉을 미룬데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북미 극장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상황이긴 해도, 20년 역사를 가진 폭스 [엑스맨]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임을 감안하면 분명 아쉬운 성적이라 할 수 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입장에선 올해까지 이어지는 ‘폭스 영화의 부진’과 이후 [엑스맨] 프랜차이즈의 미래, 여기에 [뮬란]을 둘러싼 논란과 [블랙 위도우]와 [소울] 개봉 일정을 두고도 고민 중이니 머리가 아플 수밖에. 상황현재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2,950만 달러다.

3. 언힌지드 (Unhinged) ( – )

이미지: (주)누리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48% / 관객 76%
메타스코어: 40
상영관 수: 2,365 (-37)
주말수익: $1,516,422 (-16.1%)
북미누적: $13,842,978
전세계누적: $25,970,500
제작비: $33,000,000
상영기간: 5주 (31일)

국내 10월 개봉을 앞둔 범죄 스릴러 [언힌지드]가 지난주에 이어 3위를 지켰다. 영화는 37주차 상위권 작품들 중 가장 안정적인 성적 하락치(-16.1%)를 기록, 151만 6,420달러를 더해 북미 스코어를 1,384만 달러까지 끌어올렸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성적은 2,597만 달러, 여담이지만 해외 매체들에 의하면 일반 극장보다 자동차 극장에서 소위 ‘잘 나가는’ 작품이라고 한다.

4. 브로큰 하츠 갤러리 ( NEW )

이미지: TriStar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89%
메타스코어: 57
상영관 수: 2,209
주말수익: $1,126,401
북미누적: $1,126,401
전세계누적: $1,126,401
제작비: $8,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이번 주말 박스오피스의 유일한 신작인 소니 픽쳐스 [브로큰 하츠 갤러리]가 4위로 데뷔했다. 연인과 헤어진 주인공이 본인을 비롯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전남/여친과의 추억’이 담긴 물건들을 전시하는 갤러리를 연다는 내용을 담은 로맨틱 코미디로, 첫 주말 간 112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평단과 관객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 여담이지만 소니 픽쳐스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날 때까지 제작비 2억 달러 이상의 블록버스터는 개봉시키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앞으로 소니 작품은 [브로큰 하츠 갤러리]처럼 규모가 작은 영화만 볼 수 있을 예정이다. [베놈 2], [스파이더맨 3], [모비우스]를 기대한 팬들에겐 아쉬운 소식이다.

5. 빌 & 테드 페이스 더 뮤직 (Bill & Ted Face the Music) ( ▼ 1 )

이미지: Orion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81% / 관객 75%
메타스코어: 66
상영관 수: 807 (-146)
주말수익: $292,653 (-62.1%)
북미누적: $2,748,235
전세계누적: $2,994,982
제작비: $25,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주말 사흘간 29만 2,600달러를 벌어들인 [빌 & 테드 페이스 더 뮤직]이 5위로 내려왔다. 3주차 주말 성적을 더한 북미 스코어는 274만 8,200달러로 제작비의 1/10을 가까스로 넘기는 데 그친 상황. 그러나 극장 상영과 동시에 시작한 VOD 시장에서 여전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안방극장’은 확실히 휘어잡고 있는 듯하다.

6. 워즈 온 배스룸 월스 (Words on Bathroom Walls) ( ▲ 1 )

이미지: Roadside Attractions

로튼토마토: 평단 88% / 관객 94%
메타스코어: 61
상영관 수: 1,003 (-165)
주말수익: $229,892 (-16.6%)
북미누적: $1,941,428
전세계누적: $1,941,428
제작비: $9,3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6위는 하이틴 성장 영화 [워즈 온 배스룸 월스]다. 영화는 지난주보다 약 16% 줄어든 22만 9,890달러를 벌어들이며 주말을 마무리, 이는 [언힌지드]에 이어 두 번째로 인상적인 주말 성적 감소율이다. 아무래도 관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제대로 탄 모양이다. 현재 북미 누적 스코어는 194만 달러.

7. 더 스폰지밥 무비: 스폰지 온 더 런 (The SpongeBob Movie: Sponge on the Run) ( ▼ 2 )

이미지: Paramount Animations

로튼토마토: 평단 N/A / 관객 75%
메타스코어: N/A
상영관 수: 267 (-37)
주말수익: $225,829 (-34.5%)
북미누적: $3,964,145
전세계누적: $3,964,145
제작비: $60,000,000
상영기간: 5주 (31일)

[더 스폰지밥 무비: 스폰지 온 더 런]이 지난주보다 두 계단 밑으로 내려오면서 7위를 차지했다. 영화는 267개 상영관에서 22만 5,800달러를 벌어들였으며, 이를 더한 누적 스코어는 396만 달러다. 스트리밍 서비스(북미: CBS All Access, 해외: 넷플릭스) 공개를 확정한 만큼, 파라마운트 입장에선 지금의 손해를 조금이나마 만회할 수 있게 됐다.

8. 더 퍼스널 히스토리 오브 데이빗 코퍼필드 (The Personal History of David Copperfield) ( ▼ 2 )

이미지: Walt Disney Studios Motion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93% / 관객 55%
메타스코어: 77
상영관 수: 1,203 (-347)
주말수익: $194,528 (-40.6%)
북미누적: $1,405,572
전세계누적: $11,620,337
제작비: $15,6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찰스 디킨스 소설 원작 [더 퍼스널 히스토리 오브 데이빗 코퍼필드]가 8위로 주말을 마무리했다. 주말 간 19만 4,500달러를 더한 개봉 3주차까지의 북미 성적은 140만 5,500달러, 전 세계 스코어는 1,160만 달러다.

9. 반도 (Peninsula) ( – )

이미지: (주)NEW

로튼토마토: 평단 51% / 관객 74%
메타스코어: 51
상영관 수: 85 (-12)
주말수익: $52,110 (-13%)
북미누적: $943,460
전세계누적: $35,382,806
제작비: $16,000,000
상영기간: 6주 (38일)

개봉 6주차에 접어든 [반도]가 9위로 주말을 마무리했다. 총 85개 상영관에서 5만 2,100달러를 더한 북미 누적 스코어는 94만 3,400달러, 전 세계 극장가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약 3,540만 달러다.

10. 컷 스로트 시티 (Cut Throat City) ( – )

이미지: Well Go USA

로튼토마토: 평단 72% / 관객 36%
메타스코어: 67
상영관 수: 106 (-25)
주말수익: $41,029 (-27.2%)
북미누적: $695,812
전세계누적: $696,350
제작비: $8,9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르자(RZA)의 세 번째 연출작, [컷 스로트 시티]가 37주차 북미 박스오피스의 대미를 장식했다. 주말 사흘간 4만 1,000달러를 흥행 성적표에 추가, 현재 북미 누적 스코어는 69만 5,800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