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투자자 발표회에서 내년 부터 공개될 콘텐츠 라인업을 발표했다. 기존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에 이십세기폭스까지 가세한 작품 라인업은 ‘콘텐츠 공룡’이라는 별명답게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했다. 앞으로 우리가 극장과 스트리밍을 통해 보게 될 디즈니 작품들에는 무엇이 있으며, 과연 디즈니 플러스는 언제 한국에 진출할까? 이번 투자자 발표회에서 공개된 주요 소식들을 소개한다.

디즈니 플러스 국내 서비스 여부 및 향후 계획

이미지: Disney+

국내 팬들이 가장 기다렸을 소식은 역시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진출 여부다. 그동안 국내 서비스에 대한 소문만 무성했던 디즈니 플러스는 2021년 국내 론칭을 확정하며 현재 스트리밍 지분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디즈니가 공개한 디즈니 플러스 콘텐츠 라인업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했다. 디즈니는 향후 몇 년 간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각각 10편의 마블 시리즈와 [스타워즈] 시리즈, 구작 IP를 이용한 15편의 디즈니 실사, 애니메이션, 픽사 시리즈와 15편의 새로운 디즈니 실사, 애니메이션, 픽사 시리즈가 공개될 것이라 발표했다.

마블 TV 시리즈 & 영화

이미지: Marvel Studios

[완다비전], [팔콘 앤 윈터 솔져], [로키] 등 기존에 알려진 마블 디즈니 플러스 시리즈의 공개 일정과 더불어 신작 타이틀도 대거 발표됐다. 우선 닉 퓨리와 탈로스, 토니 스타크의 뒤를 잇는 천재 과학자 리리 윌리엄스, 그리고 제임스 로드(a.k.a 워 머신)의 이야기를 다룬 [시크릿 인베이젼], [아이언하트], [아머 워즈] 시리즈가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된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귀여움 담당, 베이비 그루트가 주인공인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이 엠 그루트]와 제임스 건이 연출하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홀리데이 스페셜] 또한 스트리밍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작품 목록: [완다비전], [팔콘 앤 윈터 솔져], [로키], [왓 이프…?], [미즈 마블], [호크아이], [쉬헐크], [문나이트], [시크릿 인베이젼], [아이언하트], [아머 워즈],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홀리데이 스페셜], [아이 엠 그루트]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영화 쪽에서도 새로운 소식들이 들려왔다. 우선 [토르: 러브 앤 썬더]에는 크리스찬 베일이 영화의 메인 빌런 ‘신 도살자 고르’로 합류했고, [토르] 1편과 2편에서 시프를 연기한 제이미 알렉산더도 시리즈에 복귀한다. 채드윅 보스만이 세상을 떠난 이후 미래가 불투명했던 [블랙 팬서 2]는 와칸다의 드넓은 세계와 전작에 등장한 인물들을 주로 다룰 예정이며, 보스만이 연기한 티찰라는 다른 배우로 대체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앤트맨] 시리즈 감독 페이튼 리드가 3편 [앤트맨과 와스프: 콴텀매니아]를, 톰 홀랜드 주연 [스파이더맨] 시리즈 감독 존 왓츠가 [판타스틱 포]를 연출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작품 목록: [닥터 스트레인지 인 더 멀티버스 오브 매드니스], [블랙 위도우], [샹치 앤 더 레전드 오브 더 텐 링스], [캡틴 마블 2], [토르: 러브 앤 썬더], [앤트맨과 와스프: 콴텀 매니아], [블랙 팬서 2], [판타스틱 포]


주요 공개 일정
[완다비전], 2021년 1월 15일 (디즈니 플러스)
[팔콘 앤 윈터 솔져], 2021년 3월 19일 (디즈니 플러스)
[로키], 2021년 5월 21일 (디즈니 플러스)
[블랙 위도우], 2021년 5월 7일 
[샹치 앤 더 레전드 오브 더 텐 링스], 2021년 7월 9일 (극장)
[왓 이프…?], 2021년 여름 (디즈니 플러스)
[미즈 마블], 2021년 하반기 (디즈니 플러스)
[닥터 스트레인지 인 더 멀티버스 오브 매드니스], 2022년 3월 25일 (극장)
[토르: 러브 앤 썬더], 2022년 5월 6일 (극장)
[블랙 팬서 2], 2022년 7월 8일 (극장)
[캡틴 마블 2], 2022년 11월 11일 (극장)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홀리데이 스페셜], 2022년 (디즈니 플러스)

디즈니 TV 시리즈 & 영화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디즈니의 기존 IP를 이용한 네 편의 신작과 한 편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된다.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던 [빅 히어로]와 [주토피아], [공주와 개구리], [모아나]의 캐릭터들이 이야기를 이끌 [베이맥스!], [주토피아+], [티아나], [모아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한편 [이와유]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범아프리카 엔터테인먼트 기업 쿠갈리가 공동 제작하는 신작 SF 애니메이션 시리즈라는 데에서 큰 화제가 됐다.

작품 목록: [베이맥스!], [주토피아+], [티아나], [모아나], [이와유] 

디즈니 실사 [피노키오]와 [피터팬 앤 웬디]가 결국 극장 개봉을 포기하고 디즈니 플러스로 향한다.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문라이트]의 베리 젠킨스는 실사 [라이온 킹] 프리퀄 영화 연출을 맡았고, 제임스 맨골드가 연출할 [인디아나 존스 5]는 해리슨 포드의 복귀 소식과 함께 해당 작품이 시리즈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이외에도 [마법에 걸린 사랑], [시스터 액트], [아이스 에이지] 등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들의 속편 소식도 발표됐다.

작품 목록: [엔칸토], [피노키오], [피터팬 앤 웬디], [디스인챈티드], [시스터 액트 3], [칩 앤 데일: 레스큐 레인저스], [라이온 킹] 프리퀄, [정글 크루즈], [박물관이 살아있다], [아이스 에이지: 어드벤쳐 오브 벅 와일드],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인디아나 존스 5]


주요 공개 일정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2021년 3월 5일 (극장)
[정글 크루즈], 2021년 7월 (극장)
[엔칸토], 2021년 가을 (극장)
[박물관이 살아있다], 2021년 (디즈니 플러스)
[인디아나 존스 5], 2022년 7월 (극장)
[이와유], 2022년 (디즈니 플러스)
[베이백스!], [주토피아+], [티아나], 2022년 (디즈니 플러스)
[모아나], 2023년 (디즈니 플러스)

픽사 TV 시리즈 & 영화

이미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의 기존 IP를 차용한 애니메이션 시리즈들 역시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된다. [더그 데이즈]와 [카](가제), [팝콘]에는 각각 [업]의 강아지 더그와 [카] 시리즈의 주인공 라이트닝 맥퀸과 메이터, 그리고 다양한 픽사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작품 목록: [더그 데이즈], [카], [팝콘]

이미지: Pixar

지난 7월 제작이 발표된 [루카] 외에 이번 투자자 발표회에서 공개된 픽사 신작 영화는 두 편이다. [터닝 레드]는 흥분하면 거대한 레서판다로 변신하는 10대 소녀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 애니메이션상 수상작 [바오]의 도미 시가 연출한다. [토이 스토리] 스핀오프 [라이트이어]는 시리즈 주인공 버즈 라이트이어가 우주 비행사로 성장하는 여정을 그린 작품이 될 예정이라고. 두 작품 모두 2022년 극장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작품 목록: [루카], [터닝 레드], [라이트이어]


주요 공개 일정
[팝콘], 2021년 1월 (디즈니 플러스)
[루카], 2021년 6월 (극장)
[더그 데이즈], 2021년 가을 (디즈니 플러스)
[터닝 레드], 2022년 3월 11일 (극장)
[라이트이어], 2022년 6월 17일 (극장)
[카](가제), 2022년 (디즈니 플러스)

[스타워즈] TV 시리즈 & 영화

이미지: 이십세기폭스필름코퍼레이션

최근 호평받고 있는 디즈니 플러스 [만달로리안]에 이어 디즈니에서 다양한 [스타워즈] TV 시리즈들을 준비 중이다. [오비완 케노비]와 [안도르] 외에도 기존 시리즈의 인물들을 내세운 [아소카], [랜도], [어 드로이드 스토리] 제작이 확정됐으며, [레인저스 오브 더 뉴 리퍼블릭] 등의 애니메이션 시리즈도 제작될 예정이다. 하지만 신작 발표보다 팬들의 이목을 끈 건 바로 헤이든 크리스텐슨의 복귀 소식이 아닐까? [스타워즈] 프리퀄 삼부작에서 아나킨 스카이워커, 즉 다스 베이더를 연기한 크리스텐슨은 [오비완 케노비] 시리즈에서 다시 한번 해당 캐릭터를 맡게 됐다.

작품 목록: [레인저스 오브 더 뉴 리퍼블릭], [아소카], [안도르], [오비완 케노비], [스타워즈: 더 배드 뱃치], [스타워즈 비전스], [랜도], [디 어콜라이트], [어 드로이드 스토리]

[토르: 라그나로크]와 [원더 우먼]으로 전 세계 마블, DC 팬들을 사로잡은 타이카 와이티티와 패티 젠킨스가 [스타워즈] 세계에 합류했다. 현재 젠킨스 연출작 [로그 스쿼드론]의 이름만 발표됐을 뿐, 그 외에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작품 목록: 타이카 와이티티 신작, 패티 젠킨스 연출 [로그 스쿼드론]


주요 공개 일정
[스타워즈: 비전스], 2021년 (디즈니 플러스)
[안도르], 2022년 (디즈니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