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탄생일(매년 1월 셋째 월요일)이 포함된 3주 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원더 우먼 1984]의 독주를 저지한 건 ‘리암 니슨표’ 액션 신작 [더 막스맨]이었다. 리암 니슨에게는 지난 10월 [어니스트 씨프]에 이어 두 번째 박스오피스 1위 데뷔인 셈인데, 한 매체에서는 그를 ‘팬데믹 시대의 무비 스타(Pandemic-Era Movie Star)’라고 부르기도 했다. 최근 리암 니슨 주연 [언노운]이 북미 넷플릭스 상위권을 차지하는 일도 있었다고 하니, 정말 적절한 호칭이다. [더 막스맨]과 디즈니 재개봉작 [쿠스코? 쿠스코!]가 톱10에 새로이 진입한 것을 제외하면 큰 순위 변동은 없던 주말이 그렇게 지나갔다.

큰 이변이 없는 한 리암 니슨의 신작은 이번 주말에도 무난하게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1월 29일과 2월 12일 확대 상영을 앞둔 [더 리틀 씽즈], [랜드]를 제외하면 눈에 띄는 신작 없는 상황이라 장기 집권도 가능하다. 기분 좋은 스타트를 끊은 [더 막스맨]의 흥행 레이스가 과연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도 궁금하지만,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잠잠해져서 다양한 신작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던 때로 돌아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다.
[3주차 상위권/전체 박스오피스 성적: $11,084,663/$11,362,342]

※ 해당 순위표는 박스오피스 모조 기준(금~일요일 성적)으로 작성됐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집계가 원활하지 않아 타 매체와 기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더 막스맨 (The Marksman) ( NEW )

이미지: Open Road Films

로튼토마토: 평단 34% / 관객 88%
메타스코어: 43
상영관 수: 1,975
주말수익: $3,104,204
북미누적: $3,104,204
전세계누적: $3,503,257
제작비: $23,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오픈 로드 필름의 신작 액션 범죄 스릴러 [더 막스맨]이 데뷔와 함께 주말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 지난 [어니스트 씨프]에 이어 이번 작품까지, 오픈 로드 필름과 리암 니슨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박스오피스 1위 데뷔 2회’라는 진기록을 세우게 됐다. 영화는 마약 카르텔에 붙잡힌 한 소년을 구하려는 전직 해병의 이야기를 그린다. 여느 ‘리암 니슨 액션 영화’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박스오피스 1위라는 성적과 관객들의 반응을 통해 그의 묵직한 액션 스타일을 찾는 이들은 여전히 많다는 걸 다시금 느낀다. 영화의 첫 주말 성적은 310만 4,200달러, 참고로 [어니스트 씨프]는 올해 2월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2. 원더 우먼 1984 (Wonder Woman 1984) ( ▼ 1 )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60% / 관객 74%
메타스코어: 60
상영관 수: 2,201 (-17)
주말수익: $2,600,000 (-13.3%)
북미누적: $35,800,000
전세계누적: $142,500,000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원더 우먼 1984]가 [더 막스맨]에 1위를 내어주며 2위로 내려왔다. 4주 차 주말 성적은 260만 달러로 전주 대비 13.3% 감소했는데, 일부 매체에서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와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라는 전망을 할 정도로 이전 주말까지 성적 하락폭이 컸던 걸 생각하면 꽤나 준수한 성적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주에는 HBO Max 동시 공개 서비스가 끝날 예정이기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3,580만 달러와 1억 4,250만 달러.

3.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 (The Croods: A New Age) ( ▼ 1 )

이미지: Universal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94%
메타스코어: 56
상영관 수: 1,855 (+37)
주말수익: $2,000,870 (+10.5%)
북미누적: $39,250,335
전세계누적: $135,076,090
제작비: $65,000,000
상영기간: 8주 (54일)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가 개봉 8주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여전히 놀라운 성적을 기록하며 3위에 앉았다. 영화의 주말 성적은 200만 870달러, [워 위드 그랜파]와 더불어 지난주보다 오히려 수익이 증가한 작품으로 이름을 남겼다(+10.5%). 뿐만 아니라 VOD 서비스를 시작한 지 5주 가까이 지났지만 신작들을 제치고 여전히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데, 호평도 호평이지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하는 모양이다.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3,925만 330달러와 1억 3,507만 6,090달러. 올해 국내 개봉 예정이다.

4. 뉴스 오브 더 월드 (News of the World) ( ▼ 1 )

이미지: Universal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87% / 관객 89%
메타스코어: 74
상영관 수: 1,953 (-33)
주말수익: $997,855 (-19.3%)
북미누적: $8,452,195
전세계누적: $8,634,510
제작비: $38,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톰 행크스, 헬레나 젱겔 주연 서부극 [뉴스 오브 더 월드]가 4위로 주말을 마무리했다. 주말 간 100만 달러에 살짝 못 미치는 금액을 벌어들였으며, 이를 더한 개봉 4주 차 북미 누적 스코어는 845만 2,190달러다. 관객과 평단 모두에게 호평받은 작품인 만큼 지난 15일 VOD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상위권에 안착했는데, 아쉽게도 [테넷]이 5.99달러 할인을 시작하는 기간과 맞물리면서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1위 달성에는 실패했다(판당고나우에서만 1위).

5. 몬스터 헌터 (Monster Hunter) ( ▼ 1 )

이미지: 소니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49% / 관객 70%
메타스코어: 44
상영관 수: 1,694 (-71)
주말수익: $930,303 (-15.9%)
북미누적: $9,040,410
전세계누적: $16,306,190
제작비: $65,000,000
상영기간: 5주 (31일)

5위는 밀라 요보비치, 토니 자 주연 게임 원작 영화 [몬스터 헌터]다. 5주 차 주말 성적은 전주 대비 15.9% 감소한 93만 300달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904만 410달러와 1,630만 6,190달러다. 국내 개봉 일정은 최근 2월 10일로 확정됐다. 여담으로 현재 게임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영화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퀘스트를 즐길 수 있으며, 아르테미스를 연기한 밀라 요보비치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6. 파탈 (Fatale) ( ▼ 1 )

이미지: Lionsgate

로튼토마토: 평단 43% / 관객 88%
메타스코어: 42
상영관 수: 1,175 (-47)
주말수익: $530,000 (-19.3%)
북미누적: $4,742,845
전세계누적: $4,842,845
제작비: N/A
상영기간: 5주 (31일)

주말 간 53만 달러를 북미 성적표에 더한 에로틱 스릴러 [파탈]이 6위로 내려왔다. 개봉 5주 차까지의 북미 누적 스코어는 474만 2,840달러, VOD 서비스 순위는 스펙트럼과 판당고나우에서 4위를 유지하고 있다.

7. 프라미싱 영 우먼 (Promising Young Woman) ( ▼ 1 )

이미지: Focus Features

로튼토마토: 평단 91% / 관객 88%
메타스코어: 72
상영관 수: 1,333 (-115)
주말수익: $445,815 (-21.3%)
북미누적: $3,362,110
전세계누적: $4,138,564
제작비: N/A
상영기간: 4주 (24일)

오스카 수상 가능성이 점쳐지는 [프라미싱 영 우먼]이 7위를 차지했다. 영화의 주말 성적은 전주 대비 21.3% 감소한 44만 5,810달러, 개봉 4주 차 북미 누적 스코어는 336만 2,110달러다. [뉴스 오브 더 월드]와 마찬가지로 지난 15일 VOD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3~5위권을 지키고 있다.

8. 쿠스코? 쿠스코! (The Emperor’s New Groove) ( NEW )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85% / 관객 83%
메타스코어: 70
상영관 수: 744
주말수익: $160,000
북미누적: $160,000
전세계누적: $219,000
제작비: $100,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8위는 오랜만에 대형 스크린에 걸린 디즈니 재개봉작 [쿠스코? 쿠스코!]다. 과거 폭군이었던 중남미의 한 황제가 마녀의 계략으로 라마로 변신한 이후 인간으로 돌아오는 여정을 그렸으며, 기존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상당히 다른 개그 코드로 개봉 당시 이목을 사로잡은 작품이다(반대로 흥행에는 실패했다). 여기에는 사연이 하나 있는데, 본래 ‘태양의 왕국’이란 뮤지컬을 원작으로 할 예정이었으나 내부 시사 당시 엄청난 혹평을 듣고 로저 앨리스 감독이 하차하고 마크 딘달이 메가폰을 잡으면서 탄생한 결과물이 [쿠스코? 쿠스코!]라고. 당시의 이야기를 담은 [더 스웻박스(The Sweatbox)]라는 다큐멘터리도 있다고 하니, 궁금하면 한 번 감상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재개봉 첫 주말 수익은 16만 달러.

9. 워 위드 그랜파 (The War with Grandpa) ( ▼ 1 )

이미지: 씨네그루(주)키다리이엔티

로튼토마토: 평단 29% / 관객 85%
메타스코어: 34
상영관 수: 422 (+37)
주말수익: $158,740 (+2.6%)
북미누적: $19,240,190
전세계누적: $34,110,402
제작비: $24,000,000
상영기간: 15주 (101일)

국내 2월 10일 개봉 예정인 [워 위드 그랜파]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 내려오면서 9위로 주말을 마무리했다. 이번 주말 포함해서 총 15주, 쉽게 말해 네 달 가까이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머무르는 중이다. 아무리 이전에 비해 신작이 없었다지만, 대단한 기록인 건 분명하다. 개봉 15주 차 주말 수익은 15만 8,740달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1,924만 190달러와 3,411만 400달러다.

10. 피노키오 (Pinocchio) ( ▼ 3 )

이미지: Roadside Attractions

로튼토마토: 평단 85% / 관객 40%
메타스코어: 64
상영관 수: 660 (-161)
주말수익: $156,876 (-29%)
북미누적: $1,338,239
전세계누적: $21,901,024
제작비: $13,2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로베르토 베니니, 페데리코 이에라피 주연 [피노키오]가 주말 박스오피스의 대미를 장식했다. 주말 수익은 15만 6,870달러로 지난주보다 29% 감소했으며, 4주 차까지 북미 극장가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약 133만 8,230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