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의 대표 섹션 중 하나인 한국경쟁 부문에 소개될 10편의 상영작이 12일(금) 최종 선정됐다. 전주국제영화제의 한국경쟁 섹션은 감독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을 전 세계에 최초 공개하는 자리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섹션이다.

전주국제영화제 측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영화 제작 환경에 전반적인 위기가 닥쳤음에도 불구하고 창작자들의 열의가 여느 때 못지않아,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2월 1일까지 진행된 공모를 통해 총 108편을 접수 받아 최종 10편을 선정했다고 전했다.

전주국제영화제 문석 프로그래머는 올해의 출품 경향과 한국경쟁 부문의 심사 소감을 밝히면서, “108편 중 상당수가 세상의 일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온 한국 독립영화다운 면모를 보여줬다”라고 평했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관객 앞에 첫선을 보이게 될 10편의 한국영화를, 문석 프로그래머의 단평과 함께 소개한다.

낫아웃, NOT OUT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주인공은 고교야구 유망주인 열아홉 소년 광호입니다. 프로야구 선수 드래프트에서 선발되지 못해 상처받은 광호는 대학에 진학해 야구를 계속하기를 원하지만, 그가 대학에 가려고 하자 고교 감독은 뇌물을 은근히 요구하고 동료들은 등을 돌립니다. 영화는 이제 어리석은 짓을 벌이는 광호의 울퉁불퉁 삶을 쫓아가게 됩니다.

너에게 가는 길, Coming to you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성소수자와 그 부모에 관한 다큐멘터리입니다. 트랜스젠더인 한결과 그의 어머니 나비, 그리고 게이인 예준과 어머니 비비안, 이 네 사람의 삶을 통해 이 영화는 LGBTQ에 대한 한국 사회의 배타성을 폭로함과 동시에 소수자와 비소수자 간 대안적인 관계 맺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 또한 성소수자 부모모임의 활동상은 놀라운 감동을 안겨줍니다. 특히 변희수 전 하사의 비극을 경험한 현재 대한민국에서 이 영화의 의미는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 

복지식당, Awoke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장애인이 겪어야 하는 고난을 재기라는 주인공을 통해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 교통사고로 심한 장애를 갖게 된 재기가 ‘중증 장애인’ 판정을 받기 위해 투쟁하는 모습은 안타까움과 함께 장애인 관련 제도의 심각한 문제점을 알게 해줍니다. 게다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스태프와 출연진 들이 만든 덕인지, 이 영화가 폭로하는 장애인 등급제의 모순과 장애인이 장애인을 착취하는 장애인 사회 내부 풍경은 너무도 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성적표의 김민영, Kim Min-young of reportcard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두 소녀 정희와 민영의 이야기입니다. ‘삼행시 클럽’이라는 모임을 통해 끈끈한 우정을 이어 왔던 둘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됩니다. 여름방학을 맞아 대학생 민영과 아르바이트 자리를 잃은 백수 정희가 서울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되는데, 이 영화는 두 친구의 오밀조밀한 관계의 거미줄을 독특한 감성으로 수놓듯 보여줍니다.

열아홉, Nineteen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열아홉]의 주인공은 열아홉 소녀 소정입니다. 임대아파트에서 엄마와 단 둘이 살아가는 그는 엄마의 급작스러운 사망이라는 커다란 사건을 겪게 됩니다. 만약 엄마의 죽음이 알려지면 임대아파트에서 쫓겨나게 될 것이며, 폭력을 일삼는 아버지가 집에 돌아올 수도 있다는 생각에 소정은 이 사실을 숨기게 되고 뜻밖의 ‘자유’를 얻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Influenza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한때 뉴스를 뜨겁게 달궜던 간호사들의 ‘태움’을 소재로 삼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간호사들이 왜, 어떻게 신입 간호사를 괴롭히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무엇인지를 매우 구체적이고 촘촘하게 드러냅니다. 태움으로 괴로움을 겪던 주인공 다솔이 신입 간호사 관리를 담당하게 되면서 변화하는 과정은 모든 작은 사회에 드리워진 권력의 그림자를 보여줍니다.

첫번째 아이, First child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여성, 그중에서도 첫 아이를 낳은 기혼 여성 정아의 삶을 따라갑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일을 하겠다는, 대한민국 여성의 평범한 욕망이 실현되기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이 영화는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정아는 보모라는 존재를 또 한 명의 여성으로 깨닫게 되는데, 이는 이 영화가 통속적 이야기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입니다.

코리도라스, Corydoras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장애인이자 시인인 남성 박동수 씨의 삶을 조용히 따라가는 다큐멘터리입니다. 23년 동안 장애인 시설에서 힘겹게 살아왔고, 그곳으로부터 독립해 새로운 삶을 꾸리는 사람의 내면 풍경을 드러내 보여줍니다. 사지를 움직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그가 발끝을 이용해 시를 쓰거나 관상어인 코리도라스를 감상하는 모습이 주는 감흥은 가볍지 않습니다. 주인공을 대상화하지 않는 태도 또한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 Aloners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코로나 시대 속에서 더욱 늘어가는 ‘홀로족’의 삶을 반영하는 매우 시의적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이 소재를 소비하기보다는 현대 한국 사회 삶의 한 구석을 예리하게 도려내는 날로 사용합니다. 영화 속 주인공인 진아가 겪는 섬뜩하고 모진 순간들은 결국 보는 이들의 고독감 또는 공포감으로 증폭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희수, The train passed by

이미지: 전주국제영화제

Programmer’s comment

사회 문제를 표면에 내세우지는 않지만,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산업재해를 커다란 배경으로 놓고 전개되는 영화입니다. 노동자로서 존재감 없이 살아가는 한 여성의 파리한 흔적을 좇는 이 영화는 극단적으로 간결한 표현을 통해 지나칠 수 없는 성취를 이뤘습니다. 독립영화계 최고 스타 중 하나인 공민정의 연기 또한 주목할 만한 지점입니다. 


(제공: 전주국제영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