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9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7.16~7.18)

한동안 박스오피스를 지배할 것 같은 마블 천하가 1주 만에 막을 내렸다. 마블의 승승장구를 깬 작품은 25년 만에 돌아온 농구 드림팀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이다. [블랙 위도우]의 무난한 2주 연속 1위를 다들 예상했으나 가족 관객을 노린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이 역전을 이뤄냈다.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과 [블랙 위도우]의 분전이 돋보인 29주차 박스오피스는 전주보다 22.8% 하락한 9198만 달러를 벌었다. [블랙 위도우]의 오프닝 파워가 워낙 강해서 그렇지, 이번 주말도 1억 달러에 육박하는 총 수익을 거두며 북미 극장가는 예전의 모습으로 회복 중이다. 다음 주는 ‘지.아이.조’ 시리즈의 신작 [스네이크 아이즈: 지.아이.조]와 M.나이트 샤말란의 스릴러 [올드]가 공개되어 박스오피스 정상을 노린다. [29주차 톱10 / 전체 박스오피스 성적(2021.7.16~18): $88,585,434 / $91,988,719]

1위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 (Space Jam: A New Legacy) (1주 1위)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31% / 관객 81%
메타스코어: 37
상영관 수: 3,965
주말수익: $31,053,362
북미누적: $31,053,362
전세계누적: $53,153,362
제작비: $150,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농구스타 르브론 제임스의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이 주말동안 3105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박스오피스 정상에 슬램덩크를 넣었다. 당초 이 작품은 20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했으나, 모처럼 만에 가족들이 다 볼 수 있는 영화로 다가와 기대 이상의 흥행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PG 등급 (전체관람가이지만 보호자의 시청지도가 필요한 등급) 영화로는 팬데믹 기간 중 가장 많은 3965개의 스크린을 확보해 관객들을 불러 모았다. HBO MAX로도 동시 공개되었음에도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며 [고질라 VS. 콩]부터 [모탈 컴뱃], [컨저링 3]까지 워너의 큰 그림이 착착 들어맞고 있다. 다만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음에도 1억 5천만 달러의 제작비를 극장 수익만으로 가능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작]은 지난 주 국내에서도 공개되어 주말동안 12093명의 관객을 모으며 6위로 데뷔했다.

2위 블랙 위도우 (Black Widow) (▼1)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81% / 관객 92%
메타스코어: 67
상영관 수: 4,275 (+115)
주말수익: $25,847,496 (-67.8%)
북미누적: $131,609,167
전세계누적: $251,401,120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마블 신작 [블랙 위도우]가 1주 만에 정상에서 물러나며 2위를 기록했다. 마블 영원한 어벤져, 블랙 위도우의 마지막 영화로서, 과거 자신과 연결된 숨겨진 비밀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블랙 위도우]는 전주대비 67.8%의 드롭률을 기록하며 주말동안 2584만 달러를 벌어들여 가볍게 1억 달러를 돌파했다.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고질라 VS. 콩] [콰이어트 플레이스 2]에 이어 올해 4번째 1억 달러 클럽에 가입했다. 전세계누적은 2억 5천만 달러를 돌파하며 다음 행보를 이어갔다. 다만 역대 MCU 영화 중 최악의 드롭률을 보이면서 극장들의 불만도 커졌다. 미국 극장 협회는 공식 성명을 내고 [블랙 위도우]를 스트리밍과 영화관에 동시 공개한 디즈니를 비판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2주 연속 1위를 지키며 2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또한 평일에도 꾸준한 흥행을 보여주며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를 제치고 올해 국내 흥행 1위에 등극했다.

3위 이스케이프 룸 2: 노웨이 아웃 (Escape Room: Tournament of Champions) (NEW)

이미지: 소니픽처스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45% / 관객 73%
메타스코어: 48
상영관 수: 2,815
주말수익: $8,801,391
북미누적: $8,801,391
전세계누적: $14,323,354
제작비: $15,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서바이벌 스릴러 [이스케이프 룸 2: 노웨이 아웃]이 880만 달러의 주말 수익을 올리며 3위로 차트에 진입했다. 2019년에 개봉한 [이스케이프 룸]의 속편으로 출구 없는 탈출 게임에서 살아남은 조이와 벤이 게임의 설계자 미노스의 실체를 파헤치다 다시 한 번 함정에 빠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국내를 비롯한 몇몇 국가에서도 동시 공개되어 개봉 첫주 동안 전세계누적 1400만 달러를 돌파했다. 평단의 반응은 1편과 비슷한 분위기임에 비해, 관객들의 반응은 전편의 팝콘 지수 51%보다 높은 73%를 기록하며 반기고 있다. 영화는 비교적 저예산으로 제작되었기에 빠른 시일 내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고 다음 시리즈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4위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F9: The Fast Saga) (▼2)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60% / 관객 82%
메타스코어: 58
상영관 수: 3,368 (-281)
주말수익: $7,673,715 (-32.9%)
북미누적: $154,892,670
전세계누적: $592,683,450
제작비: $200,000,000~225,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가 두 계단 하락한 4위를 차지했다. 전주대비 32.9%의 드롭률로 767만 달러의 주말수익을 거뒀다. 북미누적은 1억 5489만 달러로 큰 이변이 없는 한 다음주 [콰이어트 플레이스 2]를 넘어 2021년 북미흥행 1위에 올라설 듯하다. 전세계누적은 6억 달러에 육박한 5억 9268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는 중이다.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일부 국가에 지난 주에 공개되었기에 흥행질주의 동력은 아직 남아있다.

5위 보스 베이비 2 (The Boss Baby: Family Business) (▼2)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49% / 관객 90
메타스코어: 40
상영관 수: 3,449 (-239)
주말수익: $4,730,085 (-46.7%)
북미누적: $44,651,760
전세계누적: $48,984,525
제작비: $82,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보스 베이비 2]가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5위를 차지했다. 전주대비 46.7%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473만 달러를 벌었다. 북미누적은 4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전세계누적은 4898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21일에 공개되었다. 개봉 전 [블랙 위동우], [랑종]을 제치고 예매율 1위에 올랐는데, 이 같은 호응이 주말 흥행으로 이어질지 다음 주 국내 박스오피스의 성적이 궁금하다.

6위 더 퍼지: 포에버 (The Forever Purge) (▼2)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46% / 관객 79%
메타스코어: 54
상영관 수: 2,735 (-323)
주말수익: $4,115,830 (-42.4%)
북미누적: $35,866,540
전세계누적: $49,273,105
제작비: $18,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지난 주 국내에서도 개봉한 [더 퍼지: 포에버]가 6위에 랭크 되었다. 전주대비 42.4%의 드롭률로 411만 달러를 벌었으며, 북미누적은 35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전세계누적은 5000만 달러에 육박한 4927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제작비 대비 짭짤한 흥행을 기록 중이다.

7위 콰이어트 플레이스 2 (A Quiet Place Part II) (▼2)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로튼토마토: 평단 91% / 관객 93%
메타스코어: 71
상영관 수: 1,995 (-364)
주말수익: $2,238,015 (-29.1%)
북미누적: $154,965,885
전세계누적: $285,912,796
제작비: $61,000,000
상영기간: 8주 (52일)

[콰이어트 플레이스 2]가 지난 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7위를 기록했다. 전주대비 29.1%의 드롭률로 223만 달러의 주말 수익을 올렸다. 북미누적은 1억 5496만 달러를 달성 중이며 전 세계 누적은 2억 8500만 달러를 돌파했다.

8위 로드러너: 어 필름 어바웃 안소니 부르뎅 (Roadrunner: A Film About Anthony Bourdain) (NEW)

이미지: Focus Features

로튼토마토: 평단 93% / 관객 96%
메타스코어: 79
상영관 수: 927
주말수익: $1,988,795
북미누적: $1,988,795
전세계누적: $1,988,795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3일)

다큐멘터리 [로드러너: 어 필름 어바웃 안소니 부르뎅]이 198만 달러의 주말 수익을 거두며 8위로 데뷔했다. 세계적인 셰프이자 방송인으로 이름을 떨친 안소니 부르뎅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로, 2018년 생을 마감한 그의 이야기를 다양한 시각으로 풀어낸다. [스타로부터 스무 발자국]으로 미국 아카데미 장편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모건 네빌이 연출을 맡았다. 

9위 크루엘라 (Cruella) (▼3)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74% / 관객 97%
메타스코어: 59
상영관 수: 1,175 (-700)
주말수익: $1,165,810 (-50.8%)
북미누적: $83,483,327
전세계누적: $219,763,817
제작비: $100,000,000~200,000,000
상영기간: 8주 (52일)

디즈니 영화 [크루엘라]가 3계단 하락한 9위를 차지했다. 주말동안 116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북미누적 8300만달러, 전세계누적 2억 1900만 달러를 돌파했다. 3억 달러까지 고지가 코앞이다.

10위 피그 (Pig) (NEW)

이미지: Neon

로튼토마토: 평단 97% / 관객 82%
메타스코어: 82
상영관 수: 552
주말수익: $970,935
북미누적: $970,935
전세계누적: $970,935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3일)

니콜라스 케이지의 신작 [피그]가 97만 달러의 주말 수익을 거두며 10위로 데뷔했다. 영화는 돼지와 함께 살아가던 주인공 롭에게 갑자기 강도가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강도가 돈이 아닌 돼지를 납치하면서 롭은 그를 쫓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이야기를 섬세하게 다룬다. 영화는 공개되자마자 메타스코어 82점, 로튼토마토 97%라는 놀라운 점수를 거두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