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8주차 북미 박스오피스 (9.17~9.19)

샹치를 막을 자, 이번 주에도 없었다! 3주 연속 2000만 달러 이상의 흥행을 거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정상을 지키며 북미 극장가를 접수했다. [샹치]의 3주 연속 1위에 스포트라이트를 보내지만, 시장 전체를 봤을 땐 우울한 그림자가 가득하다.

38주 차 북미 박스오피스는 전주대비 22.2% 하락한 4768만 달러의 총수익을 거뒀다. 전체 수익이 5000만 달러 미만을 기록한 적은 6월 18~20일 주말 이후 처음이다. 더군다나 [샹치] 한 작품이 수익의 5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차트의 부익부 빈익빈이 심각하다. 신작들은 인상적인 성적을 거두지 못했고, [샹치]외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둔 작품이 하나도 없다.

다행히 10월에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듯 하다. 유렵 몇몇 나라에 개봉해 놀라운 흥행 성적을 거둔 [듄]을 비롯해, [007 노 타임 투 다이] [베놈: 렛 데어 비 카니지] 등 많은 화제작이 다음달에 개봉하기 때문이다. 극장가여, 힘들지만 조금만 버텨보자. 희망이 곧 온다! [38주차 톱10 / 전체 박스오피스 성적(2021.9.17~9.19): $44,862,382 / $47,686,713]

1위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Shang-Chi and the Legend of the Ten Rings) (3주 1위)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92% / 관객 98%
메타스코어: 71
상영관 수: 4,070 (-230)
주말수익: $21,670,751 (-37.6%)
북미누적: $176,864,306
전세계누적: $288,808,782
제작비: $150,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이하 ‘샹치’ )이 3주 연속 1위를 지켰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고질라 VS. 콩]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3주 연속 1위 작품으로 등극했다. [샹치]는 전주대비 37.6%의 드롭률로 주말 동안 2167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북미누적 1억 7686만 달러를 벌었다. [블랙 위도우](1억 8338만 달러)에 이어 올해 북미 개봉작 중 흥행 2위에 올랐다. 큰 이변이 없는 한 팬데믹 시대 최초의 북미 2억 달러 돌파작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전세계누적 흥행도 여전히 위력적이다. 현재까지 2억 8880만 달러를 벌어들여 할리우드 작품 중에는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고질라 VS. 콩] [블랙 위도우] [프리 가이] [콰이어트 플레이스 2]에 이어 6위를 기록했다. 다음 주 중 3억 달러 돌파가 확실시됨으로 이후 순위는 더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 별 다른 경쟁작이 없는 9월 극장가에 [샹치]의 흥행돌풍은 계속될 듯한데, 과연 올해 북미 박스오피스 최초의 4주 연속 1위 작품이 될 수 있을지 다음주 성적이 무척 궁금하다.

2위 프리 가이 (Free Guy) (-)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82% / 관객 95%
메타스코어: 62
상영관 수: 3,288 (-377)
주말수익: $5,086,435 (-8.8%)
북미누적: $108,462,465
전세계누적: $298,162,465
제작비: $100,000,000~125,000,000
상영기간: 6주 (38일)

[프리 가이]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2위를 차지하며, 디즈니의 배급작이 나란히 1,2위를 석권했다. 전주 대비 8.8%라는 준수한 드롭률로 주말동안 508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북미 누적 1억 846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세계누적은 중국 내의 좋은 반응으로 어느새 3억 달러의 육박한 2억 9816만 달러를 벌었다.

3위 크라이 마초 (Cry Macho) (NEW)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로튼토마토: 평단 52% / 관객 64%
메타스코어: 59
상영관 수: 3,967
주말수익: $4,426,161
북미누적: $4,426,161
전세계누적: $4,682,161
제작비: $33,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신작 [크라이 마초]가 3위로 데뷔했다. 동명의 소설을 스크린에 옮긴 작품으로, 자동차 사고로 아내와 아이를 잃었던 왕년의 로데오 스타가 지인의 아들을 데려와 달라는 부탁을 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작품은 여러 차례 영화화가 논의되었고, 한때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주인공 역으로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난 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 제작, 주연까지 맡아 영화를 완성했고, 지난 주말 개봉했다. 3967개 극장과 HBO Max로도 공개된 영화는 스크린당 1115달러의 평균 수익을 거두며 주말동안 442만 달러를 벌었다. 평단과 관객 반응은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명작에는 못 미치지만 대체적으로 나쁘지 않다. 로튼토마토 신선도 지수 52%, 팝콘 지수 64%, 메타크리틱 59점, 시네마스코어 B를 얻었다.

4위 캔디맨 (Candyman) (-)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84% / 관객 73%
메타스코어: 72
상영관 수: 2,820 (-459)
주말수익: $3,524,205 (-26%)
북미누적: $53,192,695
전세계누적: $67,999,695
제작비: $25,000,000
상영기간: 4주 (31일)

공포영화 [캔디맨]이 전주와 마찬가지로 변함없이 4위 자리를 지켰다. 거울을 보고 다섯 번 부르면 나타나는 미지의 존재 캔디맨을 둘러싼 미스터리와 공포를 그린 작품으로 전주대비 26%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352만 달러의 흥행을 거뒀다. 북미누적 5300만 달러, 전세계누적 6700만 달러를 돌파했다. 9월 22일 국내 개봉해 관객들과 만나고 있는 중이다.

5위 말리그넌트 (Malignant) (▼2)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76% / 관객 52%
메타스코어: 50
상영관 수: 3,501 (+16)
주말수익: $2,716,557 (-50%)
북미누적: $9,840,084
전세계누적: $24,640,084
제작비: $40,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제임스 완의 신작 공포영화 [말리그넌트]가 두 계단 하락하며 5위를 차지했다. 가정 폭력을 일삼던 남편의 죽음 이후 연쇄 살인 현장에 초대된 메디슨 앞에 어릴 적 상상 속의 친구 가브리엘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그린 작품으로, 전주대비 50%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271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북미 누적은 984만 달러, 전세계누적은 2464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제임스 완의 이름 값을 생각한다면 여러모로 기대에 못 미친 성적이다. [말리그넌트]는 다리오 아리젠토의 고전 공포영화 [서스페리아] 등으로 대표되는 지알로 장르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잔혹함은 물론, 예술성도 놓치지 않은 공포영화들을 일컫는다. 그래서인지 [말리그넌트]의 이야기 속 중요한 단서에 이들 장르 영화의 주요 장면과 장치를 따온 부분이 많다고 하니,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본다면 작품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듯하다.

6위 캅샵: 미친놈들의 전쟁 (Copshop) (NEW)

이미지: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

로튼토마토: 평단 80% / 관객 74%
메타스코어: 61
상영관 수: 3,005
주말수익: $2,315,638
북미누적: $2,315,638
전세계누적: $2,598,594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3일)

액션영화 [캅샵: 미친놈들의 전쟁](이하 [캅샵])이 6위로 차트에 진입했다. 열혈 신입 경찰이 경찰서에 숨겨진 거대에 음모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A-특공대] 조 카나한 감독이 연출하고, [300] [런던 해즈 폴른]의 제라드 버틀러가 주연을 맡았다. 3005개의 극장에서 선보인 [캅샵]은 스크린당 770달러의 수익으로, 주말동안 231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평단과 관객의 반응은 호의적인 편이다. 로튼토마토 신선도 지수 80%, 팝콘 지수 74%, 메타스코어 61점을 획득하며 비평가와 영화팬들에게 나름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7위 정글 크루즈 (Jungle Cruise) (▼2)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63% / 관객 92%
메타스코어: 50
상영관 수: 2,265 (-500)
주말수익: $2,077,076 (-10.8%)
북미누적: $112,571,412
전세계누적: $204,542,730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8주 (52일)

[정글 크루즈]가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7위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10.8% 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207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북미누적 1억 1257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전세계누적은 2억 달러를 돌파, 총 2억 454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할리우드 작품으로는 올해 9번째 월드와이드 2억 달러 수익을 거둔 작품이 되었다.

8위 퍼피 구조대 더 무비 (PAW Patrol: The Movie) (▼2)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98%
메타스코어: 50
상영관 수: 2,269 (-551)
주말수익: $1,722,105 (-25.1%)
북미누적: $37,115,602
전세계누적: $103,215,602
제작비: $26,000,000
상영기간: 5주 (31일)

가족 애니메이션 [퍼피 구조대 더 무비]가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7위를 기록했다. 동명의 TV 애니메이션을 극장판으로 옮긴 작품으로, 클라우드 머신으로 지구를 위협하는 날씨 악당 험딩어에 맞선 퍼피 히어로의 활약을 담았다. 전주대비 25.1%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172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북미누적 3711만 달러를 벌었다. 전세계누적은 1억 321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드디어 1억 달러 고지를 점령했다.

9위 맨 인 더 다크 2 (Don’t Breathe 2) (▼2)

이미지: 소니픽처스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40% / 관객 85%
메타스코어: 46
상영관 수: 1,003 (-705)
주말수익: $671,096 (-42%)
북미누적: $31,344,224
전세계누적: $45,944,224
제작비: $15,000,000
상영기간: 6주 (38일)

공포영화 [맨 인 더 다크 2]가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9위를 차지했다. 전주대비 42%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67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북미누적 3134만 달러, 전세계누적 4594만 달러를 기록했다.

10위 디 아이즈 오브 타미 페이 (The Eyes of Tammy Faye) (NEW)

이미지: Searchlight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66% / 관객 80%
메타스코어: 54
상영관 수: 450
주말수익: $652,358
북미누적: $652,358
전세계누적: $652,358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3일)

신작 [디 아이즈 오브 타미 페이]가 10위로 데뷔했다. 2000년에 나왔던 동명의 다큐멘터리를 영화화 한 작품으로, 1970년대 유명 방송인이었던 베커 부부의 흥망성쇠를 그린 작품이다. [빅 식]의 마이클 쇼월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제시카 차스테인과 앤드류 가필드가 부부로 열연을 펼친다. 특히 제시카 차스테인은 극중 엄청난 연기를 선보이며 벌써부터 내년도 오스카 트로피에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50여개 극장에서 상영된 이 작품은 스크린당 1449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주말동안 65만 달러의 성적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