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코믹스 칼럼니스트 김닛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에 닥터 옥토퍼스가 돌아온다. 그의 귀환에 팬들이 크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예전 샘 레이미 감독이 연출한 [스파이더맨 2]에 등장한 캐릭터 그대로 나오기 때문이다. 알프레드 몰리나가 연기한 닥터 옥토퍼스는 이번 영화에 재등장하면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한다.

닥터 옥토퍼스의 원래 이름은 오토 옥타비우스로, 스파이더맨이 상대한 슈퍼 빌런 중 처음으로 실명을 드러낸 인물이기도 하다. 스파이더맨의 숙적 중 하나인 닥터 옥토퍼스에 대한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아보자.

코믹스와 영화의 차이

이미지: 마블 코믹스

원작 코믹스에서 오토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학대를 받으면서 자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빌런으로 변하게 된 것도 어머니의 반대로 약혼녀를 잃고 슬퍼하다가 실험 중에 사고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폭발이 일어나면서 뇌 손상을 당한 그는 인격의 변화를 일으켜 범죄에 발을 들이게 되었고, 방사선의 영향 때문에 기계 촉수를 자신의 정신력으로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얻었다. 

영화에서는 피터 파커가 존경하는 천재 핵물리학자였다. 핵융합실험 도중 사고로 아내가 죽자, 슬픔과 분노로 인해 사악해진다. 기계 촉수도 신경과 연결되어 처음부터 조종할 수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샘 레이미 감독에 따르면 원래 [스파이더맨] 1편에 그린 고블린과 함께 등장시키려고 했지만, 그가 빌런이 된 기원을 따로 밝히는 편이 좋을 것 같아 2편으로 미루었다고 한다.   

최대 약점

이미지: 콜럼비아트라이스타

오토의 치명적인 약점은 자만심이다.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믿기 때문에 어디서나 항상 리더가 되어야 하며, 자신도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자신감으로 계획의 작은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도 있어서, 때때로 실패하기도 한다. 스파이더맨을 쓰러뜨리기 위해 빌런끼리 힘을 모으자는 아이디어를 내고 시니스터 식스를 결성했지만, 다른 팀원들과 협력하지 않는 바람에 패배하고 말았다. 하지만 토니 스타크나 피터 파커보다 자신이 더 뛰어나다는 믿음이 그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네 번의 변신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왼쪽), 슈피리어 옥토퍼스(오른쪽) 이미지: 마블 코믹스

오토는 닥터 옥토퍼스가 되면서 한 번 변신을 했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최근 몇 년 새에 연달아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심한 뇌 손상으로 죽어갈 때 강제로 피터 파커와 몸을 바꾸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한동안 피터 파커로서 살면서, 자신이 더 뛰어난 스파이더맨임을 입증하려 노력하기도.

이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피터에게 몸을 돌려주면서 자신의 의식을 리빙 브레인이라는 로봇으로 옮겼다가, 원래의 몸을 복제한 새로운 신체로 다시 이동했다. 오토는 몸매와 상태가 좋은 시제품용 복제 신체로 한 번 더 옮겨갔다. 엘리엇 톨리버라는 새로운 이름과 얼굴로 생활하면서 슈피리어 옥토퍼스로 태어났다. 현재 그는 악마 메피스토와 거래를 하고 예전의 몸을 되찾아 닥터 옥토퍼스로 돌아왔다.

충격과 공포의 메이 숙모와 약혼!?

이미지: 마블 코믹스

상상하기 어렵지만 오토는 메이 숙모와 결혼할 뻔했다. 오토가 메이 숙모를 납치한 적이 있었는데, 메이는 자신이 납치된 상황인지도 모를 정도로 오토가 잘 대해줬다고. 사건이 잘 해결된 후, 메이가 캐나다의 작은 섬을 상속받게 되었는데, 여기에는 상업용 원자로가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오토는 원자로를 차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메이에게 접근했고, 그 사실을 모른 메이 숙모는 그와 결혼을 결심할 정도로 빠져들었다. 피터 파커는 닥터 옥토퍼스가 삼촌이 되게 생겼으니 미칠 노릇이었다. 다행히 또 다른 빌런인 해머헤드의 개입으로 인해 두 사람의 결혼은 무산되었다. 오토와 메이 숙모의 관계는 아찔하면서도 재미있었는데, 스파이더맨의 코믹스에서 두 사람의 이야기가 또 다시 나온다고 하니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펼칠지 궁금하다.   

여성 닥터 옥토퍼스의 존재

이미지: 마블 코믹스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여성 닥터 옥토퍼스가 빌런 중 한 명으로 나온다. 코믹스에서도 여성 닥터 옥토퍼스가 존재하는데, 오토가 피터 파커의 클론인 케인에게 살해된 뒤에 등장했다. 그 정체는 오토를 동경하며 현재까지도 사랑의 감정을 갖고 있던 옛 제자인 캐롤린 트레이너다. 캐롤린은 스승의 유산을 잇기 위해 기계 촉수를 사용하며 새로운 닥터 옥토퍼스가 되었다. 오토가 부활한 뒤에는 기계 촉수를 다시 돌려주어 그의 조수 역할을 했다. 현재는 오토와 별도로 행동하며 ‘레이디 옥토퍼스’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기계 촉수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코믹스에서 오마주

이미지: DC 코믹스의 고르곤(왼쪽), 이미지 코믹스의 옥토퍼스(오른쪽)

닥터 옥토퍼스는 다른 출판사에서도 오마주 할 정도로 존재감이 컸다. DC 코믹스에서는 마블 유니버스를 본뜬 지구 8이라는 세계가 있는데, 이곳의 빌런인 고르곤이 닥터 옥토퍼스를 모티브로 한다. 천재 과학자라는 설정은 같지만, 여기서는 기계 촉수가 아닌 길게 땋은 머리카락을 조종한다.  이미지 코믹스에서 출판한 [새비지 드래곤] 시리즈에는 옥토퍼스라는 빌런이 있다. 이 인물의 배에는 진짜 문어의 입과 촉수가 붙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