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은빛유니콘

뱀파이어와 늑대 인간은 판타지 장르 시리즈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지만, 두 종족에 대한 묘사는 다르다. 인간과 같은 외모로 우아하고 기품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뱀파이어와 달리 늑대 인간은 동물의 형태로 변하고 특유의 야생적인 습성 때문인지 그리 매력적인 캐릭터로 묘사되지 않는다. 주로 보름달이 뜨면 이성을 잃고 날뛰는, 인간에게 큰 위협이 되는 동물로 표현되는 늑대 인간. 이번에는 늑대 인간을 주인공으로 하는 해외 시리즈 중 늑대 인간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것은 물론, 야성미 가득한 매력이 물씬 풍기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비튼(더 울프: 엘레나, Bitten)

이미지: Space

대중매체에서 등장하는 늑대 인간은 주로 남성인데, 캐나다 드라마 [비튼]은 이에 대한 편견을 바꿔 여성 늑대 인간을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다. 이 드라마에서도 늑대 인간에게 물린 여성은 늑대 인간으로 변하기 전 사망해, 늑대 인간은 모두 남성인 설정인데, 엘레나는 예외적으로 이를 이겨내고 유일한 늑대 인간이 되었다. 드라마는 여자 늑대 인간 엘레나의 이야기와 인간인 척 살아가는 늑대 인간 무리 (=팩)들의 영역싸움을 다룬다.

가족과도 같은 무리들의 사연과 이들의 끈끈한 관계, 로맨스와 남자들의 우정 같은 이야기와 늑대 인간의 운명으로 발생하는 사건사고로 흥미롭게 펼쳐진다. 금발인 엘레나의 인간 모습을 잘 살린 금발의 늑대라는 신선한 설정과 늑대 인간 역을 맡은 주연 배우들의 수려한 비주얼은 드라마를 보는 재미를 더한다. 남성과 다른 여성 늑대 인간의 삶과 고민이 궁금하다면 [비튼]에서 만나보길 바란다. 3시즌으로 깔끔하게 마무리되었다. (넷플릭스)

그림형제(Grimm)

이미지: NBC

그림형제 동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미드 [그림형제]는 익숙한 듯 참신한 소재의 판타지 장르다. [그림형제]는 동화와 설화 속 캐릭터들인 ‘베젠’이 살아있는 세계관으로, 동화 사냥꾼 그림 가문의 후손인 경찰 닉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수사극 드라마다. 이 드라마에서 돋보이는 인물은 늑대 인간 먼로다. 먼로는 동화 [빨간 모자]에 등장하는 늑대지만, 보편적인 늑대 인간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인물이다.

먼로는 늑대 인간의 본성을 자제하기 위해 채식을 하며 필라테스를 하는 등 노력을 한다. 패션도 니트 스웨터 차림으로 친근한데, 늑대 인간으로 변했을 때는 무시무시한 모습이지만 평소에는 아주 온순하고 세심한 성격이다. 먼로는 닉의 수사에 도움을 주며 브로맨스를 형성해 드라마의 재미를 더해준다. 동화를 소재로 삼았지만 [그림형제]는 잔혹동화 분위기로 공포스럽고 잔인한 장면도 있어 올여름 무더위를 날리기에도 그만이다. 6시즌으로 종영되었다. (네이버 시리즈온, 시즌)

틴 울프(Teen Wolf)

이미지: MTV

[틴 울프]는 영화 [트와일라잇] 시리즈와 함께 십 대 늑대 인간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를 시리즈인 만큼 늑대 인간에 대한 고정관념을 많이 바꿔준, 친근한 드라마다. 제목처럼 이 시리즈는 평범한 고등학생 스캇이 이상한 동물의 습격을 당해 늑대 인간이 된 이야기다. 스캇은 이 한 번의 물림으로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되어 학교에서 인기 있는 학생이 된다. 하지만 스캇은 늑대 인간 사냥꾼들에게 위협받고, 학교생활을 유지하면서 자신이 누군가를 죽일 수 있다는 위험요소도 자제해야 하는 처지가 된다.

십 대 늑대 인간을 주인공으로 설정해 하이틴 드라마에 판타지가 더해진 시리즈로, 청춘 배우들이 많이 출연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틴 울프]의 주인공 타일러 포시 못지않게 유명한 딜런 오브라이언의 출연작으로 챙겨볼 가치가 있다. 미드 [틴 울프]는 마이클 J. 폭스 주연의 1985년작 동명 영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으로, 팬들의 충성도가 높아 6시즌으로 종영 후에도 극장판이 제작되었고 올해 공개를 앞두고 있다 (넷플릭스)

울프 라이크 미(Wolf Like Me)

이미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아내가 병으로 사망해 딸과 사이가 멀어지고, 본인도 삶의 재미를 잃어버린 게리는 딸과 함께 차를 타고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한다. 사고를 낸 메리는 공황장애가 있는 게리의 딸을 진정시키고, 이를 계기로 게리는 메리와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호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저녁이 되자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나버리는 메리. 게리와 잘 통하는 사랑스러운 메리에게는 큰 비밀이 있는데, 보름달이 뜨면 늑대로 변한다는 것이다.

메리는 게리의 딸과 게리에게 희망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인물이었고, 본인 역시 이들을 통해 변할 수 있었지만 늑대 인간이었던 것! [울프 라이크 미]는 생각지 못한 반전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는 흥미로움과 늑대 인간이라는 정체를 알고 난 후에도 게리가 메리를 계속 사랑할 수 있을지에 주목해 감상하면 더욱 재미있다.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늑대 인간을 연기하는 아일라 피셔와 [겨울 왕국] 올라프 목소리 연기로 익숙한 조시 게드의 웃음기 뺀 연기에 주목해 보자.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2시즌 제작도 확정되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빙 휴먼(Being Human)

이미지: BBC

영국 드라마 [빙 휴먼]은 늑대 인간과 뱀파이어는 사이가 좋지 않다는 편견을 부수는 작품이다. 이 드라마는 다시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유령, 늑대 인간, 뱀파이어의 이야기다. 각자의 사연으로 초자연적인 존재가 된 셋은 한 집에 같이 사는 절친한 친구들이다. 이중 갑작스럽게 늑대 인간이 된 조지는 좋아하는 여자에게 제대로 말도 못 할 만큼 순진함과 귀여움을 가진 인물이다. 늑대보다는 강아지에 가까운 멍뭉미를 보이는데, 극중 등장하는 뱀파이어와는 끝내주는 브로맨스를 자랑한다.

[빙 휴먼] 시즌 3에는 또 다른 늑대 인간 톰이 등장하는데 순진한 것은 조지와 마찬가지다. 이 시리즈에 등장하는 늑대 인간들은 보호해 줘야 할 것 같은 존재들이다. [빙 휴먼]은 [호빗]시리즈로 유명한 에이단 터너와 러셀 토비의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점과 조연 캐릭터들의 개성도 돋보여 한 번 보면 멈출 수 없다. 주연 배우가 교체되는 방식으로 시즌 5까지 제작되었으며, 미국에서도 동명의 제목으로 리메이크 될 만큼 사랑받은 시리즈다. 영드 [빙 휴먼]은 과거 국내 OTT에 서비스가 되었지만, 현재는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는 듯하다. 조만간 국내에서도 다시 볼 수 있길 바라며 이 작품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