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닛코

영화 [블랙 아담]에서 인상적이었던 장면이라고 하면 블랙 아담이나 닥터 페이트의 활약 장면을 꼽을 수 있겠지만, 호크맨의 멋들어진 금속 슈트와 커다란 날개, 가시 철퇴도 빼놓을 수 없다. 헬멧을 쓰는 모습만으로도 호크맨에 대해 더 알고 싶어질 지경이다. 그런데, DC 코믹스가 수차례 세계관을 변경하면서 설정이 충돌하는 바람에 호크맨의 역사는 아주 복잡해져버렸다. 연인과 함께 끊임없이 환생하는 지구인 호크맨이 있고, 사나가 행성에서 온 호크맨이 있게 되었다. 스스로도 감당 못 할 만큼 단단히 꼬여버린 호크맨을 최대한 풀어본다.
최초의 호크맨

1940년에 처음 등장한 호크맨은 원래 이집트 왕자였으나 신비한 N번째 금속으로 인해 약혼자와 함께 끊임없이 환생하는 저주를 받게 되었다. 미국에서 환생해 고고학자 카터 홀이 되어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창립하고, 이번 생에 호크걸(호크우먼)이 된 약혼자 샤이에라와 파트너로 활약하다가 결혼해서 아들을 낳았다. 초창기 슈퍼히어로의 전성시대를 책임졌던 카터와 샤이에라는 은퇴했다가, 80년대에 다시 등장했다. “무한 지구의 위기”라는 DC 멀티버스의 격변을 다룬 스토리가 끝난 후에,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는 영원히 반복되는 타임 루프 안에 갇혀 버렸다는 설정이 추가로 붙었다.
호크맨의 환생

그런데 이렇게 하고보니, 87년부터 92년까지 코믹스에 등장했던 호크맨과 호크우먼의 역사가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DC 측은 이 문제를 매의 신을 숭상하는 사나가 행성에서 온 스파이 펠 안다르와 그에게 세뇌당한 지구 여성 샤론 파커가 각각 호크맨과 호크우먼으로 위장했던 것으로 꾸며냈다. 펠은 정체가 탄로나자 샤론을 죽이고 사나가로 도망쳤고, 카터와 샤이에라는 라그나로크에서 빠져 나와 돌아왔다. 라그나로크에 갇혀 있는 동안 늙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은 계속 활동할 수 있었다. 1994년, 카터의 존재는 다른 호크맨과 합병되며 사라졌다.
6, 70년대의 호크맨

6, 70년대의 호크맨은 사나가 행성의 윙맨(경찰) 카타르 홀이었다. 그는 아내이자 파트너인 샤이에라와 함께 범죄자를 쫓아 지구로 왔다. 체포에 성공한 부부는 지구에 남기로 하고, 박물관의 큐레이터인 카터와 샤이에라로 위장하고 범죄자들을 잡는 사이, 사나가는 독재자가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다. 카타르와 샤이에라는 변화된 고향에 돌아가지 않고 도망자 신분으로서 저스티스 리그에 합류했다. “무한 지구의 위기”가 발생하면서 세계관이 달라지고, 원래의 호크맨과 호크우먼이 돌아오자 카타르와 샤이에라의 존재는 그냥 사라졌다. 훗날, 이런 식으로 존재가 사라진 캐릭터들은 지구-85라는 또 다른 지구의 사람들인 것으로 정리되었다.
90년대의 호크맨

DC는 1989년에 카타르 홀의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었다. 윙맨 장교 샤이에라 탈과 함께 범죄자를 쫓아 지구로 왔다가 사랑에 빠져 지구에 남는다는 이전 버전의 카타르와 배경은 거의 흡사한데, 아버지는 사나가인, 어머니가 아메리카 원주민이라는 설정이 덧붙여졌다. 1994년, DC는 카터 홀과 카타르 홀의 존재를 정리하기 위해 두 사람과 매의 신의 화신을 하나의 존재로 병합했다. 그리하여 카타르의 몸에 카터의 의식이 들어간 새로운 호크맨이 되었지만 매의 화신의 영향으로 인해 점점 미쳐갔다. 카터와 카타르가 공존하느라 호크맨의 연속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골치 아파진 DC는 1996년에 카타르를 저승으로 보내버리는 것으로 처리했다. 97년의 저스티스 리그 시리즈에 호크맨을 등장시키려는 계획이 있었지만, 꼬여버린 설정을 감당할 수 없었기에 할 수 없이 호크맨과 비슷한 자우리엘이라는 천사 캐릭터를 새로 만들어야 했다.
2000년대의 호크맨

2001년이 되어서야 DC는 호크맨을 다시 데려왔다. 먼저, 사망한 샤이에라의 친척인 켄드라가 새로운 호크걸이 되었다. 사나가인들은 호크맨을 불러오기 위해서 켄드라를 사나가로 데려갔다. 켄드라는 호크맨이 갇힌 저승의 출입구로 다가갔고, 호크걸의 존재를 감지한 호크맨은 길을 찾아 나올 수 있었다. 되살아난 호크맨은 카터 홀의 모습을 했지만, 이전의 카터나 카타르와는 또 달랐다. 그는 이제 두 행성 모두에서 히어로였으며, 전생의 기억들도 대부분 갖고 있었다.
2010년대의 호크맨

2011년, DC가 세계관을 또 다시 새롭게 만들면서 사나가의 검투사 카타르 홀이 호크맨이 되었다. 국왕의 명령으로 N번째 금속이 한창 채굴되던 중에 카타르의 몸에 이 금속이 달라붙었다. 국왕은 그것을 벗겨내기 위해 카타르와 싸우다가 죽고, 졸지에 역적이 되어버린 카타르는 도망치다가 지구에 추락했다. 충돌로 인해 기억을 잃은 그는 뉴욕에서 암호학자 카터 홀로 생활하며, N번째 금속의 능력으로 호크맨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한때 연인이었던 샤이에라 공주가 카타르를 추적해 체포하고 사나가로 이송하던 중에 국왕이 살아있음이 밝혀졌다. 전쟁을 벌이려는 국왕을 막아낸 카타르는 윙맨이 되었다. 그리고 N번째 금속과 사나가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
현재의 호크맨

현재의 호크맨은 다시 카터 홀이다. 이 카터의 첫 번째 삶은 사악한 공허 너머의 군주를 섬기는 군대의 장군인 크타르였다. 공허 너머의 군주는 멀티버스에 들어올 힘을 얻기 위해 여러 행성들을 공격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죽였고, 이에 반발한 크타르는 반란을 일으켜 승리했으나 자신도 치명상을 입고 말았다. 이때 신적인 존재가 나타나 시공을 넘어 계속 환생하며 그동안 수만큼 많은 사람을 구하도록 했다. 크타르는 우주의 여러 곳에서 환생을 거듭했고 그때마다 자신을 돕는 천사 쉬라의 환생을 만났다. 미국의 고고학자 카터 홀로 환생한 뒤, 아내 샤이에라와 함께 N번째 금속을 연구하다가 그것이 다크 멀티버스에서 온 것임을 알아냈다. 카터는 직접 다크 멀티버스로 가는데 성공했으나 포로로 붙잡혀 박쥐 신 바르바토스의 용으로 변신했다. 저스티스 리그는 바르바토스를 물리치고 카터를 구출할 수 있었다.
실사판 호크맨

호크맨도 이제까지 몇 번이나 실사화되었다. 단독 주인공을 맡은 경우는 없었지만, 1979년의 2부작 [레전드 오브 슈퍼히어로즈]와 2010년 [스몰빌] 시리즈, 그리고 최근의 [스타걸[에 등장했다. 가장 성공적인 DC의 드라마 세계관인 ‘애로우버스’에서는 호크걸과 함께 [레전드 오브 투모로우]에서 시간여행을 통해 역사를 지키는 팀의 일원이 되었으나 금세 사망했다. DCEU 세계관인 [블랙 아담]에서는 앨드리스 호지가 적에겐 거칠게 대하면서도 생명을 우선시하는 카터 홀을 연기했다. 이 호크맨 역시 계속 환생하는 고고학자 겸 박물관 큐레이터라는 설정으로, 과거에 해체된 저스티스 소사이어티를 재결성하고 스스로 리더 역할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