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Diary] 엘리멘트리 Elementary

  • Lunagazer
  • 2016-04-11 21:45:14
  • 2,229
  • 0
  • 0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bbf8a938e3ca3b79d52127a27afe9654_1460378
이미지 출처_CBS 

 

2016년 4월 11일 낮에는 따뜻하고 밤에는 쌀쌀

 

Dear diary, CBS에서 현대판 셜록 홈즈를 그것도 뉴욕을 배경으로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무척 황당했었어. 이미 BBC 통해 21세기판 셜록이 멋지게 등장한 마당에 뉴요커 셜록이라고?! 이게 무슨 신성모독이야! (아마 원래는 BBC '셜록' 리메이크였다가 방향이 바뀌었다고 하지? 그래서 방송사 사이에 한바탕 소송전도 오고 갔다나봐.) 캐스팅은 충격이었어. 셜록의 조니 밀러는 그렇다 쳐도 왓슨이 루시 리우? 아니 이게 무슨 풀뜯어먹는 소리얍!

 

sYXRfU3.gif

CBS의 빵빵한 지원을 받고 있는 "엘리멘트리"

 

쇼의 기획단계부터 못마땅했던 나는 "엘리멘트리" 셜록키언 월드의 사생아로 치부한 신경끄고 있었단다. 그러던 어느 무료한 주말, 넷플릭스를 뒤지던 나는 "엘리멘트리" 발견하고는 조금 망설이다가 클릭하고 말았어. 약간의 호기심과 함께 말이야. 1시즌만에 캔슬되어 마땅한 무엄한 프로그램이 대체 무슨 이유로 4시즌까지 승승장구하며 5시즌 마저 예약받은 건지 궁금했거든.

 

bbf8a938e3ca3b79d52127a27afe9654_1460379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셜록에 빠져있던 나로선 엘리멘트리는 여러가지 면에서 초반부터 신경이 쓰이더구나. 나의 사랑스러운 무성애자 셜록이 성적으로 무지 왕성하다는 점부터 충격이었어. 조니 밀러의 외모도 그래. 대학원생 패션의 귀여운 곱슬머리가 아니라 M형 탈모가 진행 중인 지저분한 아저씨가! 까탈과 새침을 오가는 귀요미 셜록은 어디가고 괴팍한 반대머리 아저씨라니!

 

g4TN8OE.jpg

(이미지 출처_BBC/Wikipedia/CBS)  원작 삽화와는 조니 리 밀러 쪽이 더 닮기는 했지. 지저분한 수염만 빼면.

 

역시나 성전환된 "조안 왓슨" 적응이 안되더라고. 인종과 성별을 바꾸는 것만으로 대단히 참신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한 걸까? 심지어 XXXX마저 여자라고? 이것은 남자 캐릭터간에 미묘한 성적 긴장감('셜록'에 그런 건 없다고 말하지마. 우리 스스로를 속이지 말자.)를 참을 수 없었던 보수적인 미국 놈들의 음모 아닌가 말이야!! 이렇게 입술을 샐쭉거리며 한편 한편 보다가 문득 정신을 차렸더니 1시즌이 홀랑 끝나버리고 말았어. 아니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거지?

 

INZw8kg.gif

야 정신차려보니 날 샜어 

 

예상과 다르게 "엘리멘트리" 셜록 홈즈의 똑똑한 현대 이식판이 아니었어. '니들도 알지?' 윙크하며 여기저기 숨겨놓은 원작의 부스러기 같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소리야. BBC 셜록이 코난도일의 원작을 모조리 읽은 팬들을 위한 정찬이라면 "엘리멘트리" 셜록 홈즈의 캐릭터만(어쩌면 이름만) 빌린 패스트푸드같은 전통적인 TV수사물이란다. 시즌당 3편씩 찔끔찔끔 뱉어대는 BBC판과는 달리 무려 24편씩 쏟아내는 미쿡 쇼아니겠니?  에피소드마다 빠져서 곱씹을 면모는 확실히 부족하지만 에피소드의 양이 많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이야. 비교적 평범한 에피소드가 조금 많다는 인상은 받았지만 적어도 시즌 떡밥이 뿌려지는 에피소드들은 빠져서 보게 되더라고.

 

Jwui2xK.jpg

(이미지 출처_CBS)​ 이를테면 이 언니 나오는 이야기라든지 말이야 

 

캐릭터들도 원작이나 다른 영상판들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였어. 자주 징징대고 가까운 몇몇에게만 감정적인 애착을 보이는 "엘리멘트리" 셜록은 오히려 "빅뱅 이론" 쉘든 쿠퍼와 닮지 않았나 하는 생각까지 들더라니까. 성전환된 왓슨 역시 셜록의 경이로운 능력에 경탄해야하는 임무는 내팽개치고 성숙한 파트너로 셜록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철없지만 천재적인 남성 수사자문과 성숙하고 현실적인 여성 파트너라고? "캐슬"이나 "멘탈리스트" 떠오르지? 그래 주인공의 러브라인이 없다는 부분만 빼면 "엘리멘트리" CBS 선배 수사물 "멘탈리스트" 아주 닮은 수사극이란다.

 

S1q4dsN.jpg

(이미지 출처_CBS) 왕년엔 CBS간판 드라마였던 "멘탈리스트"의 패트릭 제인

 

물론 "엘리멘트리" 셜록의 "추론의 과학" "멘탈리스트"에서 패트릭 제인이 벌이던 능글맞은 속임수 쇼와 같은 통쾌함은 덜해. 대신 차근차근 단서들을 조립하고 오류를 수정해가며 결론을 도출하지. 과정에서 셜록은 "에브리원"같은 해커집단(원작에서 셜록이 정보원으로 쓰던 거리의 아이들의 현대판이겠지?)이나 외부 인력의 도움도 마다하지 않아. 물론 가장 도움은 거의 동등한 추리력을 가진 "조안 왓슨"에게 받고 말이야. 카리스마틱한 원맨쇼는 조금 약하지만 워크나 주변인물들과의 상호 교류는 풍성하다고 있겠지.

 

BeF7umk.jpg

(이미지 출처_CBS) "스코틀랜드 야드"보다는 유능한 듯한 NYPD의 담당자들과 함께

 

재미있게 몰아보기를 하면서도 머리 속에는 "굳이 셜록과 왓슨일 필요가 있었나?"하는 질문이 자주 떠올랐어. 레스트라드나 마이크로프트같은 원작의 캐릭터들을 다루는 방식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말이야. 그런 차원에서 "엘리멘트리" 훌륭한 현대판 "셜록 홈즈"냐고 누군가 묻는다면 고개를 갸웃거릴지도 몰라. 하지만 " 만한 수사극"인가 하는 질문을 한다면, 그건 확실한 "Yes" 되겠군. 그리고 무인도에 BBC"셜록" "엘리멘트리" 하나만 가져갈 있다면? 지체없이 후자를 선택할 거야. 질보다 양이거든!

 

qD53g3x.jpg

You might like this​

 

, , , , ,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NETFLIX Diary] 컨티넘 Continuum
캐나다 SF드라마 컨티넘을 소개합니다.
[NETFLIX Diary] 언브레이커블 키미 슈미트 Unbreakable Kimmy Schmidt
엉뚱발랄괴상한 키미 슈미트를 소개합니다.
[NETFLIX Diary] 데어데블 Daredevil
어른을 위한 마블의 영웅들, "디펜더스"의 첫 단추를 끼운 데어데블
[NETFLIX Diary] 하우스 오브 카드 House of Cards
넷플릭스의 대표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