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생각] 묻지마 살인에도 이유는 있다

  • 빈상자
  • 2016-05-19 01:51:39
  • 954
  • 0
  • 1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딴생각]에 빠지다

묻지마 살인에도 이유는 있다


Paul은 희생자로 정한 여성의 집에 미리 침입해서 그녀의 속옷 등의 소품을 훔치고 의도적으로 침입의 흔적을 남겨서 여성을 공포에 휩싸이게 한다. 그리고 몇일 후 다시 그 여성의 집을 찾아가는 폴은 어둠 속에서 희생자를 기다리다가 집으로 귀가한 여성의 사지를 침대에 묶고 가학적인 성행위를 즐기다가 목을 조르고 고통스럽게 살해한다. 연약한 여성만 대상으로 하는 그는 그렇게 여러 명의 여자들을 살해하고 두 아이의 엄마를 납치하고 감금하기도 한다.

 

그리고 스텔라Stella가 있다.

그녀는 런던 경시청에서 북아일랜드 벨파스트(Belfast)에 파견된 능력있는 형사이자 감독관(Superintendent)이다. 스텔라는 아직 다른 이들이 여러 사건들 간의 연관성도 보지 못한 시점에서부터 이를 먼저 파악하고 폴이 저지른 연쇄살인사건의 수사를 총괄하여 맡게 된다. 

 

그.런.데.

연쇄살인마를 잡는 스텔라가 연쇄살인마인 폴보다 미움 받을 수 있다는 게 가능하기나 한가? 

 

 

f9e2ef8be38eaeca7091cb23ea45c314_1463588

'The Fall' BBC 2, 2013~

 

 

지적이고 강인한 성격에다 당차고 늘 자신감에 차있는 스컬리 스텔라는 상대하기 '쉬운' 여자가 아니다. 런던에서 온 잉글랜드 사람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달가울게 없겠지만 벨파스트 경찰서의 거의 모든 남자들을 아래에 두는 상관일뿐만 아니라 상관인 벨파스트 부국장 짐Jim까지 스텔라에 대한 사심으로 휘둘리고 있는 판국이다. 결혼도 하지 않고 아이도 없고, 따라서 누구의 아내이거나 누구의 어머니이지도 않다. 양성애자이면서 젊고 잘생긴 남자 형사들과의 원나잇스탠드도 즐기는 스텔라는, 짐이 상관으로서 -정작 이유는 질투때문에- 지적을 하자 흔들림 없이 반문한다. 

 

"Woman fucks man. Woman subject. Man object. That's not so comfortable for you"

"여자가 남자를 취한다. 여자가 주체가 되고 남자가 그 대상이 되면 그건 불편한가보네"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아내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폴은 가정에선 더 바랄 게 없는 남자다. 딸과 아내, 그리고 15살 보모까지 모든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는 남자이다. 상담사로 일하고 있는 폴은 다정다감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특히 여성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도움을 건넨다. 하다못해 남편의 폭력에 고통받는 여성이 자신이 자극한 면도 있다고 자책하자 이런 말을 한다. 

 

"Even if that's true, the responsibility for domestic violence always lies with the abuser"

"설사 그랬다고 해도, 가정폭력의 책임은 항상 가해자에게 있어요."

 

f9e2ef8be38eaeca7091cb23ea45c314_1463588

그의 '실수'가 믿겨지지 않는 남자 

 

 

폴은 가정과 직장에서 여자들에게 환대받는 남자인 반면, 스텔라는 가정과 직장에서 남자들이 꺼려하는 여자이다. 폴에게 단점이 있다면 그가 연쇄살인범이라는 것뿐이고, 스텔라가 남자들의 시기와 질투에도 버틸 수 있는 건 경찰로서의 뛰어난 능력과 자질을 갖췄기 때문이다. 드라마에서 살인과 연관된 내러티브만 없었다면 폴은 그냥 다정다감한 남자일 뿐이고 스텔라는 기 쎈 여자일 뿐이다.

 

은 매력적인 남자다. (배우 제이미 도넌Jamie Dornan은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Fifty Shades of Grey>의 남자이기도하다) 훤칠한 외모에 단단한 몸, 그리고 따뜻한 목소리와 부드러운 언변으로 여자의 아픈 마음을 스다듬는 재주까지 지녔다. 정신없이 그에게 빠져들다가 그가 살인을 저지르는 순간이 와서야 '아, 맞아, 살인마였지'하며 간신히 이성과 정신을 수습하려고 노력해야할 정도다. 그에 비하면 스텔라와의 거리는 (특히 남자일수록) 두 개의 시즌이 모두 지나도록 좁히기가 쉽지 않다. 이성적으론 이해해도 감정적으론 다가가기 어려운 상대다.

 

 

f9e2ef8be38eaeca7091cb23ea45c314_1463588

여자가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형사/범죄수극이라 살인이라는 극적인 장치가 있긴 했지만, 현실에서도 저런 인물들에 대한 반응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강인하고 진취적인 남자는 결단력과 리더쉽이 있다고 인정받는 반면에, 똑같은 성품의 여자는 오히려 차갑고 공격적이란 평가를 받는다. 능력있는 남자는 어느 정도의 실수도 용납되지만, 능력있는 여자는 실수를 하지 않아야 살아 남을 수 있다.

무엇보다 능력있는 남자는 존경과 사랑을 받겠지만, 능력있는 여자는 미움만 받기 쉽상이다. 특히 열등감과 자격지심에 쩔은 찌질한 남자들에게. 

스텔라를 어려워 하는 이들은 스텔라의 이 말을 곱씹으며 반성해야 할지도. 

 

 

"He selects victims that he feels inferior to and then dominates and humiliates them"

"범인은 열등감을 느끼는 여성을 대상으로 정한 뒤 그 여성을 지배하고 굴욕감을 주려고 한다." 

 

 *** 2013년에 시즌 1, 2014년에 시즌 2이 공개된 '더 폴'은 최근 촬영을 마치고 올해 안으로 시즌 3가 방영될 예정입니다. 

 

, , , , , ,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