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람제이를 보다

  • 빈상자
  • 2016-06-21 02:06:35
  • 783
  • 2
  • 1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딴생각]에 빠지다

내 안에 람제이를 보다

 

 

한 달 전쯤에 한 기사를 보았다.

 

'How should Ramsay die?'

 

<왕좌의 게임>의 람제이 볼튼이 어떻게 죽어야 할까? 라는 질문은 

사실, 람제이 볼튼이 어떻게 죽어야 우리가 '만족'할 수 있을까? 를 묻고 있었다.

혹은, 그를 어떻게 죽이고 싶은지 시청자들에게 묻고 있었다.

 

람제이 볼튼은 왕겜에서 가장 악한 인물이다. 아니, (시청자 투표로) TV 역사상 모든 드라마를 통틀어서 가장 악한 인물로 뽑혔다.

이전에 그토록 악해보이던 조프리는, 그가 죽고 람제이가 등장하면서 일탈을 즐긴 귀여운 악동정도로 여겨지면서 곧 잊혀졌다.

 

 

* 아래부터는 <왕좌의 게임> 시즌 6, 9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HBO

21b79eabb9f7570d63adb61d2c2151a0_1466472

'Game of Thrones' HBO, 2011~

 

 

그리고, 드디어 람제이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순간이 왔다. 궁지에 몰리자 마지막 묘수로 결투를 신청한 람제이는 존의 방패에 단번에 쓰러졌다. 

그리고, 분노에 찬 존의 주먹을 맞으며 자신의 핏물을 뒤집어 쓴 일그러진 얼굴을 하곤 땅바닥에 무기력하게 누워있었다. 그렇게 람제이가 죽나보다 했다. 

 

하지만, 그렇게 죽으면 안될 것만 같았다. 왠지 성이 찰 것 같지 않았다. 그 순간 산사가 나타났다. 산사를 보고 존이 주먹을 멈추고 아직도 숨이 붙어있는 람제이가 꿈틀거리고 있었다. 그때 난 산사가 다가가 뭔가 멋지고도 시원한 대사를 한 마디 던지고는 람제이의 목을 예리한 칼로 그어버리길 바랬다. 목에서 뿜어진 피가 위로 솟구치고 람제이의 주검을 산사가 의연하게 내려다보며 마무리되길 바랬다.

 

그런데, 아직도 때가 아니었다. 람제이는 그 순간도 묘면했다. 그래, 목을 그어버리는 정도는 좀 싱겁지. 

볼튼가의 배너 문장처럼, 람제이의 껍질을 벗겨 X자 엇갈린 나무틀에 거꾸로 매달아 산 채로 불태우는 방법이 좋겠다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도 아니었다. 결국 람제이는 자신이 기르던 사냥개들의 우리 안에 묶였다. 산사가 다가와 혼자서 람제이를 대면했다. 

 

"Your words will disappear. Your house will disappear. Your name will disappear." 

 

그리고 람제이는 그가 기르던 사냥개들에 의해서 갈갈이 뜯겨나가기 시작했다. 나는 람제이가 일주일을 굶은 사냥개들에 의해 뜯겨나가는 모습을 직접 보고싶었다. 들판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쓰러졌던 병사들의 죽음처럼, 팔이 잘려나가고 내장이 쏟아지고 머리가 부셔지면서도 모든 고통을 느끼면서 서서히 죽어가길 바랬다. 

그래야 성이 찰 것만 같았다. 람제이는 잔혹하게 죽임을 당해도 싸고, 나는 그게 정당한 처벌이라고 생각했다. 산사도 끝까지 시선을 돌리지 않고 람제이의 죽음을 면밀히 지켜보길 바랬다. 내가 그럴 수 없다면 산사라도 그러기를 바랬다. 하지만, 산사는 돌아서서 비명을 지르는 람제이로부터 멀어지며 엹은 미소를 띄우는 것으로 만족했다. 

 

 

이미지=HBO

21b79eabb9f7570d63adb61d2c2151a0_1466472

존 스노우의 분노, 그리고 이성을 잃다

 

 

시즌 6, 9화가 끝나고 나는 불을 켜고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왕좌의 게임>을 보는 동안 흔하지 않은 통쾌한 순간을 즐겼다. 

하지만, 그 통쾌한 기분은 오래가지 않았다. 마침 어제 보았던 <블러드라인>의 한 대사가 생각난 때문이었다. 

 

<블러드라인>에서 경찰이자 주인공인 존은 폭력에 희생된 가족들의 모임 앞에 나섰다. 존 또한 폭력에 의해서 형을 잃었지만, 그가 희생자 코스프레를 할 수만은 없는 건 그 자신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스포일러때문에 자세한 내막을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우리에는 모두 가정폭력이나 살인 등 끔찍한 일은 뉴스에나 나오고 남에게만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했었죠.

그러다 내 가족이 그 직접 연관되면서 더 이상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폭력에 대해서는 침묵하기 쉽습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 모두에겐 폭력성이 잠재해 있습니다. 우리 모두 그럴 수 있습니다."

 

"The violence lies within all of us. We're all capable of it."

 

 

이미지=Netflix

21b79eabb9f7570d63adb61d2c2151a0_1466472

'우리는 나쁜 사람들이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나쁜 짓을 저질렀습니다.'

 

 

람제이가 저지른 폭력을 내가 람제이에게 똑같이 돌려주고 싶다고 한다면, 람제이와 나의 차이는 무엇일까. 

람제이가 즐기면서 잔혹한 살인을 했다는 이유와 복수를 위해 잔혹한 살인을 정당하다고 여기는 이유의 차이는 무엇일까.

 

 

, , , , ,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어떻게 죽어야 우리가 '만족'할 수 있을까?... 정곡입니다요.
그리고
만족했습니다...라고 말하면 이상하려나요?
네 저도 이쯤으로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