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개봉을 준비하던 한국영화 세 편이 일제히 연기됐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서복], [인생은 아름다워], [새해전야]는 그간의 홍보활동을 접고 기약 없는 기다림으로 돌아갔다. 비단 이 세 작품만이 아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덮치면서 국내외 많은 작품들이 일정 조정에 들어갔고 극장 관람 문화는 꽁꽁 얼어붙었다. 올해는 상황이 나아져서 기대와 호기심을 갖고 기다렸던 작품들을 영화관에서 만날 수 있을까. 아마도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2020년에 극장에서 봤을지도 모를 영화를 소개한다. 올해는 볼 수 있기를 바라며.

킹메이커

이미지: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감독: 변성현
출연: 설경구, 이선균, 유재명, 조우진, 배종옥, 박인환, 김성오
크랭크인: 2019-03-25
크랭크업: 2019-07-30

대통령을 꿈꾸는 정치인 김운범과 그의 뒤에서 뛰어난 선거전략을 펼친 서창대의 치열한 선거 전쟁을 그린 영화다. [불한당]에 이어 변성현 감독과 다시 만난 설경구가 대통령을 꿈꾸는 정치인 김운범, 이선균이 선거판을 쥐락펴락하는 뛰어난 전략가 서창대로 분해 극의 중심을 잡는다. 여기에 유재명이 김운범의 평생 라이벌이자 러닝메인트인 김영호, 조우진이 여당의 선거 전략가 이실장, 박인환이 야당 총재 강인산, 배종옥이 김운범의 부인이자 정치적 지원군 희란, 김성오가 김운범의 최측근 박비서로 가세해 극을 풍성하게 채운다.

입술은 안돼요(가제)

이미지: (주)NEW


감독: 조은지
출연: 류승룡, 오나라, 김희원, 이유영, 성유빈 , 무진성
크랭크인: 2019-06-04
크랭크업: 2019-09-13

단편영화 [2박 3일]로 제16회 미쟝센 단편영화제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던 조은지의 장편 연출 데뷔작이다. 슬럼프에 빠진 베스트셀러 작가 앞에 천재 작가지망생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며, 류승룡과 오나라가 작가 현과 그의 전부인 미애로 호흡을 맞췄다. 여기에 김희원이 현의 친구이자 출판사 대표 순모, 성유빈이 현과 미애의 아들 성경, 그리고 200:1의 경쟁률을 뚫은 무진성이 현의 가치관을 흔드는 작가지망생 유진으로 출연했다.

헤븐: 행복의 나라로(가제)

이미지: ㈜하이브미디어코프

감독: 임상수
출연: 최민식, 박해일, 조한철, 윤여정, 임성재, 이엘
크랭크인: 2019-07-11
크랭크업: 2019-10-19

‘2020년 칸영화제 공식초청작’으로 [그때 그사람들], [하녀], [돈의 맛]에 이어 네 번째로 칸에 초청된 임상수 감독의 영화다. 우연히 만난 두 남자가 인생의 마지막 행복을 찾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를 그리며, 최민식이 교도소 복역 중 인생 마지막 행복을 찾아 일탈을 감행하는 죄수번호 203 역을, 박해일이 얼떨결에 203의 특별한 여행에 동참하게 된 남식 역으로 호흡을 맞췄다.

특송

이미지: (주)NEW

감독: 박대민(봉이 김선달, 그림자 살인)
출연: 박소담, 송새벽, 김의성, 정현준, 연우진, 염혜란
크랭크인: 2019-05-29
크랭크업: 2019-10-26

돈만 된다면 무엇이든 배송하는 드라이버 은하가 한 아이를 맡으면서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는 영화다. 박소담이 첫 액션 연기에 도전해 탁월한 운전 실력으로 무엇이든 정확하게 배송하는 드라이버 은하 역을, 송새벽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은하와 서원을 추격하는 조경필 역을, 김의성이 은하에게 특송 업무를 지시하는 백사장 역을, [기생충]의 정현준이 자신을 구해준 은하 곁을 잠시도 떠나지 않으려는 서원 역을 맡았다.

영웅

이미지: CJ 엔터테인먼트

감독: 윤제균
출연: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크랭크인: 2019-09-10
크랭크업: 2019-12-25

천만 영화 [해운대], [국제시장]의 윤제균 감독이 오리지널 뮤지컬 [영웅]을 영화화했다.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마지막 1년을 그린다. 뮤지컬의 오리지널 캐스트 정성화가 영화에서도 안중근으로 분해 의연하면서도 결의에 찬 연기를 펼쳤다. 당초 안중근 의사의 서거 110주년을 맞아 2020년 여름 개봉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아쉽게도 연기됐다.

앵커

이미지: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감독: 정지연
출연: 천우희, 신하균, 이혜영
크랭크인: 2019-11-09
크랭크업: 2020-01-28

방송국 간판 앵커 세라에게 의문의 제보자가 자신이 살해될 것이라며 직접 취재해 달라는 전화를 걸려오면서 시작되는 스릴러 영화다. 천우희가 의문의 제보 전화를 받고 미스터리에 휘말리는 세라를, 신하균이 그를 더 큰 혼돈 속으로 이끄는 의문의 신경정신과 의사를, 이혜영이 딸의 일상을 강박적으로 관리하며 커리어에 집착하는 세라의 엄마 소정을 연기했다. [봄에 피어나다], [소년병], [감기] 등의 단편영화로 독립영화계에서 주목받았던 정지연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했다.

자백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감독: 윤종석(마린보이)
출연: 소지섭, 김윤진, 나나, 최광일
크랭크인: 2019-12-16
크랭크업: 2020-02-29

밀실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유망한 사업가와 그의 무죄를 입증하려는 변호사가 사건의 조각을 맞춰나가는 스릴러 영화다. 소지섭이 살인 사건 용의자로 지목된 유민호, 김윤진이 무죄를 입증하려는 승률 100% 변호사 양신애, 나나가 사건의 키를 쥔 김세희, 최광일이 또 다른 사건의 진실을 찾는 한영석을 연기했다. 작년 하반기 개봉을 계획했으나 코로나19로 상황이 여의치 않아 제작보고회 일정을 취소하고 연기된 상황.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이미지: ㈜쇼박스

감독: 박동훈(게임회사 여직원들)
출연: 최민식, 김동휘, 박해준, 박병은
크랭크인: 2019-12-02
크랭크업: 2020-03-12

신분을 숨긴 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경비원으로 살아가는 탈북 천재 수학자 학성과 수포자 고등학생 지우가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다. 최민식이 자사고 경비원으로 살아가는 탈북한 천재 수학자 학성, 김동휘가 대한민국 상위 1% 학생들이 모인 자사고에서 수포자가 되어버린 고등학생 지우로 호흡을 맞췄으며, 박해준과 박병은이 각각 학성의 유일한 친구이자 조력자인 안기철과 지우의 담임 수학교사로 분했다.

휴가

이미지: ㈜쇼박스

감독: 육상효(나의 특별한 형제)
출연: 김해숙, 신민아, 강기영, 황보라
크랭크인: 2020-01-09
크랭크업: 2020-03-25

하늘에서 3일의 휴가를 받아 내려온 엄마가 딸의 곁에서 지내며 벌어지는 기적 같은 순간을 담은 판타지 드라마다. 김해숙이 딸을 만나기 위해 부푼 마음으로 이승에 내려온 엄마 박복자 역, 신민아가 엄마가 살던 시골집에서 백반집을 운영하는 딸 방진주 역을 맡아 모녀 케미를 선보이고, 작품마다 신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하는 강기영과 황보라가 복자를 이승으로 안내하는 가이드와 진주의 오랜 친구 미진으로 출연했다.

사흘(가제)

이미지: (주)쇼박스

감독: 현문섭
출연: 박신양, 이민기, 이레
크랭크인: 2020-02-10
크랭크업: 2020-05-02

장례를 치르는 사흘 동안 죽은 딸의 심장 안에서 악마가 깨어나면서 벌어지는 오컬트 영화다. 박신양이 [박수건달] 이후 7년 만에 영화에 컴백, 갑작스럽게 딸을 잃은 아버지 차승도를 연기하며, [반도]의 이레가 악력에 씐 딸 소미, 이민기가 바티칸에서 구마를 수련한 사제인 반신부 역을 맡았다. 단편영화 [최종면접]의 현문섭 감독이 연출했다.

보이스(가제)

이미지: CJ엔터테인먼트


감독: 김선, 김곡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출연: 변요한, 김무열, 김희원, 박명훈, 원진아, 이주영
크랭크인: 2020-02-10
크랭크업: 2020-05-12

보이스피싱 조직의 덫에 걸려 모든 것을 잃은 남자가 중국에 있는 본부에 침투해 보이스피싱 업계의 설계자와 만나며 벌어지는 범죄 영화다. 변요한이 가족을 위해 본거지에 침투한 피해자 서준 역, 김무열이 그와 대적하는 보이스피싱 업계의 설계자 곽프로 역, 김희원이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이규호 역, 박명훈이 중국 보이스피싱 최대 조직의 관리 담당 천본부장 역을 맡고, 원진아와 이주영이 각각 서준의 부인 미연과 서준을 돕는 해커 깡칠을 연기했다.

야차

이미지: ㈜쇼박스

감독: 나현(프리즌)
출연: 설경구, 박해수, 양동근, 이엘
크랭크인: 2019-12-31
크랭크업: 2020-05-27

스파이들의 최대 접전지 중국 선양에서 야차로 불리는 인물과 그곳으로 특별 감찰을 나선 검사가 만나며 벌어지는 첩보 액션 영화다. 설경구가 원하는 것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 ‘야차’라 불리는 국정원 선양지부장 강인 역을, 박해수가 법대로 살다 선양으로 좌천된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 지훈 역을 맡아 팽팽한 대립각을 세운다.

카운트(가제)

이미지: CJ엔터테인먼트

감독: 권혁재(해결사)
출연: 진선규, 성유빈, 오나라, 고창석, 장동주, 고규필
크랭크인: 2020-02-25
크랭크업: 2020-06-24

금메달리스트 출신 체육교사 시헌과 주먹 하나는 타고난 반항아 윤우가 불공평한 세상을 향해 시원한 한방을 날리는 이야기다. 진선규가 금메달리스트 출신의 고등학교 체육선생 시헌을 맡아 유쾌한 변신을 선보이고, 성유빈이 시헌을 변화시키는 복싱 유망주 윤우로 나서 사제 케미를 선보인다. 여기에 오나라가 입만 열면 잔소리지만 속정은 누구보다 깊은 시헌의 부인 일선 역, 고창석이 시헌의 고교 스승이자 지금은 학교 상사인 교장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