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로스앤젤레스 지역 극장들이 영업을 재개했기 때문일까? 12주차 북미 주말 극장가는 제법 안정된 모습이었다. 일부 작품은 성적이 오르기도 하는 등 상위권 열 작품의 평균 성적 등락폭이 -6.3%였던 가운데, 디즈니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1위를 지키며 2021년 첫 ‘3주 연속 1위 영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됐다. 유일한 신작인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 [더 스파이]가 호평 속에서 4위로 데뷔한 것 외엔 톱10 내에서는 큰 순위 변동은 없었으며, 오히려 상위권 밖에 있던 [미나리]와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 [노매드랜드], [프라미싱 영 우먼] 등 아카데미 주요 후보작들의 성적이 눈에 띄게 상승한 주말이었다.

앞서 북미 극장가가 안정된 모습이라 이야기했지만,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기준에는 아직은 조금 시기상조였던 모양이다. [블랙 위도우]와 [크루엘라], [루카] 등 당장 5월 개봉을 앞둔 작품을 비롯해 여러 영화의 일정을 연기하거나 극장 동시 스트리밍 공개를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마블 영화를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못 보게 될 줄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 북미 등지에선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완다비전] 또는 [팔콘 앤 윈터 솔져] 등으로 공백기를 달랠 수 있을지 몰라도, 국내 팬 입장에선 아직 국내 정식 서비스 출시를 하지 않은 게 아쉬운 상황이다.
[12주차 상위권/전체 박스오피스 성적: $15,535,439/$17,683,166]


디즈니 라인업 일정 및 플랫폼 변경사항
[크루엘라] – 2021.05.28 (극장 & 디즈니 플러스 동시 공개, 추가 비용 지불)
[블랙 위도우] – 2021.05.07 → 07.09 (극장 & 디즈니 플러스 동시 공개, 추가 비용 지불)
[루카] – 2021.06.18 (디즈니 플러스 단독 공개)
[샹치 앤 더 레전드 오브 더 텐 링스] – 2021.07→09.03 (극장 상영)
[프리 가이] – 2021.08.13 (극장 상영)
[킹스맨: 퍼스트 에이전트] – 2021.12.22 (극장 상영)
[딥 워터] – 2022.01.14 (극장 상영)
[나일 강의 죽음] – 2022.02.11 (극장 상영)

※ 해당 순위표는 박스오피스 모조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집계가 원활하지 않아 타 매체와 기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Raya and the Last Dragon) ( – )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94% / 관객 86%
메타스코어: 75
상영관 수: 2,261 (+98)
주말수익: $5,129,473 (-10.1%)
북미누적: $23,412,079
전세계누적: $65,723,167
제작비: $100,000,000 ~
상영기간: 3주 (17일)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이 올해 첫 ‘3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12주차 주말 박스오피스의 정상을 차지했다. 사흘간 약 512만 달러를 더한 북미 성적은 2,341만 달러. 오랜만에 극장에서 보게 된 디즈니 신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성적이긴 하나, 반대로 오히려 ‘디즈니라서’ 스트리밍 플랫폼 동시 공개에도 불구하고 지난 3주 동안 1위를 지킬 수 있던 게 아닐까 싶다. 지난번 [뮬란]과 마찬가지로 디즈니 플러스에서 시청하려면 추가로 결제해야 되기 때문에 디즈니 입장에선 아쉬운 극장 성적을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성적은 6,572만 3,167달러.

2. 톰과 제리 (Tom and Jerry) ( – )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25% / 관객 83%
메타스코어: 33
상영관 수: 2,508 (+54)
주말수익: $3,800,000 (-7.3%)
북미누적: $33,700,000
전세계누적: $77,500,000
제작비: $79,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톰과 제리]가 주말 간 380만 달러 수익을 올리며 2위를 지켰다. 지난 4주 동안 북미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3,370만 달러. 평단과는 달리 관객들에게는 확실한 지지를 받으며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31일 개봉을 앞둔 [고질라 VS. 콩]까지 버텨주는 게 워너브러더스 입장에서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아닐까 싶은데, 지금까지의 흥행 추이를 보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듯하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7,750만 달러.

3. 카오스 워킹 (Chaos Walking) ( – )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로튼토마토: 평단 20% / 관객 73%
메타스코어: 39
상영관 수: 2,132 (+137)
주말수익: $1,923,097 (-14.5%)
북미누적: $9,691,730
전세계누적: $14,691,730
제작비: $100,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3위는 라이온스게이트의 SF 신작 [카오스 워킹]이다. 개봉 3주차 주말 간 192만 3,097달러를 더해 북미 1,000만 달러 달성을 눈 앞에 둔 반면, 해외 성적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500만 달러에서 좀처럼 늘지 않고 있다. 사실상 해외 흥행은 물 건너간 셈. 톰 홀랜드와 데이지 리들리의 퍼포먼스는 호평받고 있지만 ‘영화 자체가 재미없다’라는 평가를 뒤집기에 어렵다는 게 안타깝기만 하다. 현재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1,469만 1,730달러.

4. 더 스파이 (The Courier) ( NEW )

이미지: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

로튼토마토: 평단 84% / 관객 97%
메타스코어: 62
상영관 수: 1,433
주말수익: $1,882,089
북미누적: $1,882,089
전세계누적: $1,882,089
제작비: N/A
상영기간: 1주 (3일)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 신작 첩보 스릴러 [더 스파이]가 4위로 데뷔했다. 영화는 1960년대 냉전 시대를 배경으로, 소련의 기밀문서를 입수하고 핵전쟁을 막기 위해 스파이로 잠입한 영국 사업가 그레빌 윈의 실제 이야기를 그린다. 작년 선댄스영화제 프리미어 이후 8월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개봉이 두 차례 연기되면서 이번에 공개됐다고. 영화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좋다. 전통적인 첩보 스릴러의 매력을 잘 살렸으며,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퍼포먼스에 대한 찬사가 주를 이루는 편. 개봉 첫 주말 성적은 188만 2,089달러, 4월 28일 국내 개봉 확정.

5.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 (The Croods: A New Age) ( – )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94%
메타스코어: 56
상영관 수: 1,411 (-29)
주말수익: $625,995 (+15.7%)
북미누적: $55,250,573
전세계누적: $160,062,573
제작비: $65,000,000
상영기간: 17주 (117일)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가 3주 연속 5위를 지키며 여전히 위용을 과시하고 있다. 개봉 17주차 주말 간 벌어들인 금액은 62만 5,995달러, 주말 성적 증가치는 15.7%로 퍼센티지만 따지면 상위권 열 작품 중 가장 우수하다.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5,525만 573달러와 1억 6,006만 5,273달러. 국내 극장가에선 5월 5일, 어린이 날에 맞춰 개봉하는데, 전작이 7년 전에 개봉한 만큼 ‘어른이’ 관객들이 많이 찾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6. 부기 (Boogie) ( ▼ 2 )

이미지: Focus Features

로튼토마토: 평단 43% / 관객 60%
메타스코어: 53
상영관 수: 1,184 (-88)
주말수익: $595,150 (-23.5%)
북미누적: $3,257,625
전세계누적: $3,257,625
제작비: N/A
상영기간: 3주 (17일)

미국계 아시아인들의 이야기를 그린 [부기]가 6위로 내려오며 주말을 마무리했다. 3주차 주말 성적은 59만 5,150달러로 전주 대비 23.5% 감소했으며, 이를 더한 북미 누적 스코어는 325만 7,625달러다.

7. 더 막스맨 (The Marksman) ( – )

이미지: Open Road Films

로튼토마토: 평단 36% / 관객 85%
메타스코어: 44
상영관 수: 1,002 (-103)
주말수익: $468,408 (+3.6%)
북미누적: $14,256,855
전세계누적: $18,395,258
제작비: $23,000,000
상영기간: 10주 (66일)

7위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더 막스맨]이 지켰다. 영화의 10주차 주말 성적은 46만 8,408만 달러로 이전보다 3.6% 상승했으며, 북미 누적 1,425만 6,855달러를 기록하며 리암 니슨과 오픈 로드 필름의 전작 [어니스트 씨프]를 넘어서게 됐다. 전 세계 극장가에서 벌어들인 금액은 1,839만 5,258달러.

8. 원더 우먼 1984 (Wonder Woman 1984) ( ▲ 2 )

이미지: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59% / 관객 74%
메타스코어: 60
상영관 수: 1,158 (+19)
주말수익: $460,000 (+15%)
북미누적: $45,560,000
전세계누적: $165,160,000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13주 (87일)

지난 18일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 공개에 따른 파생 효과였을까? [원더 우먼 1984]가 46만 달러를 더하며 8위에 올랐다. 순위뿐 아니라 주말 성적 역시 떨어지지 않고 전주 대비 상승(+15%), 상위권 열 작품 중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에 이어 두 번째로 좋은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각각 4,556만 달러와 1억 6,516만 달러.

9. 더 리틀 띵스 (The Little Things) ( – )

이미지: HBO Max

로튼토마토: 평단 46% / 관객 67%
메타스코어: 54
상영관 수: 1,130 (-173)
주말수익: $340,000 (-15%)
북미누적: $14,708,000
전세계누적: $28,408,000
제작비: $30,000,000
상영기간: 8주 (52일)

개봉 8주차에 접어든 워너브러더스 [더 리틀 띵스]가 9위를 지켰다. 주말 스코어는 전주 대비 15% 감소한 34만 달러, 현재 북미와 전 세계 누적 스코어는 1,470만 8,000달러와 2,840만 8,000달러다.

10. 더 파더 (The Father) ( ▼ 2 )

이미지: 판씨네마(주)

로튼토마토: 평단 99% / 관객 88%
메타스코어: 88
상영관 수: 933 (+68)
주말수익: $311,227 (-28.2%)
북미누적: $959,166
전세계누적: $1,971,785
제작비: ~ $20,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10위는 주말 간 31만 1,227달러를 북미 성적표에 더한 소니 픽쳐스 [더 파더]다. 안소니 홉킨스와 올리비아 콜먼의 퍼포먼스에 힘입어 강력한 오스카 후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영화의 북미 누적 스코어는 95만 9,166달러. 해외 극장가에서는 약 100만 달러 수익을 올렸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편집상, 미술상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국내에서는 4월 7일 개봉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