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오는 2022년 말까지 탄소의 순 배출량을 ‘0’에 수렴시키는 ‘탄소 순 배출 제로, 이제 다시 자연으로(Net Zero + Nature)’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지구평균기온의 상승 폭을 1.5도(°C)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파리협정에 따라, 넷플릭스 내부 탄소 배출량 저감부터 시작한다. 두 번째 단계로 내부적으로 탄소 배출이 불가피한 경우, 대기 중 탄소 유입을 방지하고자 열대림 등의 자연보호를 위한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2021년 말까지 배출량을 상쇄한다. 마지막으로, 2022년 말까지 주요 자연 생태계 재건을 지원하며, 대기 중 탄소 제거를 통해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고 매년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60명 이상의 관련 전문가 및 독립된 자문위원단의 지속적인 검토를 거쳤으며, 탄소집약적 산업 대비 넷플릭스가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만큼 단기간 내 효과적인 탄소의 순 배출 영점화 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넷플릭스의 전략은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의 기준에 맞춰 설계됨에 따라 SBTi의 권장 지침 10가지를 모두 충족할 계획이다.

이미지: 넷플릭스

한편, 넷플릭스는 [우리의 지구], [나의 문어 선생님]을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비롯해 [투모로우], [산호초를 따라서] 등의 콘텐츠로도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소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전 세계 1억 6천만 가구가 지속가능성 관련 콘텐츠를 한 편 이상 시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파리협정의 공동 설계자인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Christiana Figueres)는 “지속가능성을 향한 넷플릭스의 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기쁜 소식”이라며, “단기간 내 탄소의 순 배출량을 없애기 위한 체계적 목표를 설정하고, 스토리텔링의 저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며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