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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한 통이면 현실의 울분을 되갚을 수 있다.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는 법과 사회가 구현하지 못한 ‘정의’를 ‘사적 복수’라는 명분으로 수호한다.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의 판을 짜고 인면수심 가해자를 철저하게 응징한다. SBS [모범택시] 이야기다. ‘사적 복수 대행극’을 내세우고, 제도권 밖에서 악인을 처벌하는 과정을 시원시원하게 전개하며 짜릿한 쾌감을 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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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택시]는 먼저 방송을 시작한 [빈센조]처럼 악을 악으로 단죄하는 다크히어로를 표방한다. 실질적으로 복수극을 이끄는 김도기는 특수부대 장교 출신이다. 평소에는 조용하게 택시기사의 역할에 충실하지만, 작전에 돌입하면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낸다.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담대함과 냉철한 판단력으로 임무를 수행하며, 필요할 때면 한 번에 여러 명과 맞붙어도 밀리지 않는 전투력을 선보인다. 또한 복수를 의뢰한 피해자를 섣불리 연민하기보다 문제의 발단이 된 가해자를 가차 없이 응징하는데 전력을 쏟는다. 그의 뒤에는 첨단장비를 동원해 적재적소에서 작전을 지원하는 무지개 운수 동료들이 있다.

김도기와 무지개 운수가 웹툰에 기반한 작품답게 다분히 만화적인 설정을 갖고 있다면,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사연은 [그것이 알고싶다] 출신인 박준우 감독의 이력과 맞닿은 듯 현실에 기반한다. 1회 오프닝에서 형을 마치고 출소한 아동 성범죄자 조도철을 시작으로 지적장애인의 인권을 유린한 젓갈공장 노예 사건, 어른들의 방관 속에 자행되는 학교폭력, 웹하드 회사 회장의 엽기적인 갑질 폭행 사건까지. 언론에 보도돼 국민적 공분을 샀던 실제 사건을 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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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가 목표하는 지점은 뚜렷하다. 우리 사회에 정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며,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한다. 가해자는 죄질에 준하는 법의 심판을 받아 마땅함에도 법의 보호를 받거나 법망을 교묘히 빠져나가고, 피해자는 울분을 안은 채 고통 속에 살아간다. 김도기와 무지개 운수는 이 불합리한 현실을 좌시하지 않고 행동으로 표출한다. 시스템이 구현하지 못한 정의를 과감한 방식으로 실현하며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한다. 복수의 과정은 비현실적으로 흘러가지만, 법과 사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례를 숱하게 경험해왔기에 자연스레 대리만족의 쾌감이 따른다.

다만, 이 통쾌함을 온전히 즐기려니 투박한 연출이 눈에 밟힌다. 가장 먼저는 범죄를 묘사하는 방식이다. 1회부터 지적받기도 했지만, 사건의 잔혹성에 집중하면서 폭력을 전시한다는 인상을 준다. 끔찍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열거한다고 해서 극의 몰입도가 높아지는 게 아니다. 오히려 또 다른 가해가 될 수 있다. 비단 [모범택시]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범죄를 재현하는 방식에 신중함이 결여된 것 같아 아쉽다.

흥미로운 소재에 반해, 전개는 평이하고 캐릭터는 겉도는 느낌이다. 아직 초반부이긴 하지만, 김도기의 원맨쇼에 가깝게 흘러가 팀플레이를 하는 무지개 운수 동료들은 감초 캐릭터와 같은 기능적인 역할에 머무른다. 김도기, 무지개 운수와 신념 때문에 대립각을 이룰 강하나 검사는 중심 서사에 진입하는 속도가 느리다. 에피소드마다 실제 사건을 끌어오긴 했으나, 분노를 동력으로 삼는데 치우쳐 문제가 쉽게 해결되면서 극적인 긴장감도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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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모범택시]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남아있다. 캐릭터 구축은 느슨하지만 배우들의 호연은 눈에 띈다. 특히 이제훈은 최근의 액션 대역 논란이 생각나지 않을 만큼 캐릭터에 완벽히 이입한 모습을 보인다. 평소에는 과묵한 김도기가 설계된 작전에 들어가면 180도 변하는 모습을 능청스럽게 소화하며 극을 유쾌하게 환기한다. 작전 전과 후의 김도기를 비교하며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솜은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의 유나보다 더 거침없는 모습으로 향후 활약에 기대를 갖게 하며, 뒤늦게 합류한 표예진은 이질감 없이 극에 녹아든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두 얼굴로 대하는 김의성 역시 범상치 않은 존재감을 보인다.

카체이싱은 기대 이상이다. 택시회사를 배경으로 한 만큼 어느 정도 기대를 했지만, 1회부터 속도감 있는 카체이싱을 선보이며, 스펙터클한 볼거리에도 공을 들인다. 3회에 등장한 김도기의 주차 장면도 압권이다. 기존 드라마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카체이싱은 드라마의 차별화된 매력 중 하나다.

이제 남은 건 이야기다. 현재까지는 에피소드에 모티브가 된 사건 같은 작품 밖 내용에 더 관심이 높았으나 마지막까지 순항하려면 내실을 채우는 게 중요하다. [모범택시]는 사회고발적인 성격이 강하다 해도 다크히어로의 활약에 초점을 맞춘 드라마다. 그렇기에 분노를 유발하는 사건도 중요하지만, 범죄자를 일망타진하며 속 시원한 쾌감을 안길 김도기와 무지개 운수 캐릭터들이 더 선명해야 한다. 초반의 아쉬움이 앞으로의 전개 과정에서 만회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