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코믹스 칼럼니스트 김닛코

흑마법서 ‘다크홀드’에는 악마 신을 소환하고 다른 차원으로 가는 문을 열며,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주는 주문들이 담겨 있다. 마블 팬들이라면 낯설지 않을 아이템이다. 닥터 스트레인지나 닥터 둠이 사용한 적이 있고, 드라마 [에이전트 오브 쉴드]부터 최근의 [완다비전]까지 여러 작품에도 등장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영화에서도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데, 다양한 작품에서 무시무시한 포스를 자랑할 ‘다크홀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이전트 오브 쉴드], [런어웨이즈], [완다비전]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코믹스에 나타난 다크홀드

이미지: 마블 코믹스

지구에서 처음으로 흑마법을 사용한 존재는 고대의 신 ‘크톤’이었다. 자신이 수집한 모든 마법 주문과 지식을 기록했는데, 이것이 다크홀드가 되었다. 처음엔 살가죽, 그 다음엔 돌에 새겨서 보관하다가 양피지에 써서 두루마리 형태로 제작했다. 현재는 책의 형태로 제본되었는데, 다크홀드의 힘은 워낙 강력해서 그 누구도 파괴할 수가 없었다.

나중 다크홀드를 발견한 인간들은 마법사 바르네가 중상을 입고 죽어갈 때, 책에 나오는 마법으로 그를 살리려다 뱀파이어로 만들어버렸다. 이렇게 해서 바르네는 마블 역사에서 최초의 뱀파이어가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다크홀드에는 모든 뱀파이어를 없앨 수 있는 주문도 함께 적혀있다.

이미지: 마블 코믹스

이 책은 늑대인간의 저주와도 관련이 있다. 18세기에 다크홀드에 의해 타락한 한 남자가 드라큘라의 부하인 늑대인간에게 물린 후, 후손 대대로 늑대인간으로 변하는 저주를 받았다. 이 중 잭 러셀은 ‘웨어울프 바이 나이트’라는 별명으로 활동하는 늑대인간 히어로가 되었다. 소문에 의하면 잭 러셀은 디즈니 플러스의 드라마 [문나이트]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다크홀드는 현재 여러 부분으로 흩어져 있어서 그것을 회수하려는 바티칸 교황청과 강력한 힘을 손에 넣으려는 이들이 서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중이다. 카니지 또한 이 다크홀드를 이용해 크톤을 소환했으나, 에디 브록이 포함된 심비오트 태스크포스가 그를 물리쳤다.

[에이전트 오브 쉴드]에 나타난 다크홀드

이미지: ABC

드라마 [에이전트 오브 쉴드] 시리즈에서 다크홀드는 네 번째 시즌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다. 평소엔 백지 상태로 이뤄진 책이지만, 그것을 읽으려고 하면 보는 이의 모국어로 글씨가 나타나는 설정이었다. 한 연구소의 과학자들이 이 책을 발견하고,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려고 연구를 시작했다. 그러나 책의 악한 기운에 물들어 과학자들은 유령의 형상이 되어버렸고, 고스트 라이더가 이들을 물리쳤다.

이후, 인공지능 에이다가 다른 차원으로 간 쉴드의 요원들을 구출하기 위해 다크홀드를 읽고 닫힌 문을 여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에이다는 이때 비밀리에 얻은 다크홀드의 지식으로 실제 인간과 똑같은 복제 로봇(LMD)를 제작해서 세상을 지배하는데 써먹었다. 우여곡절 끝에 쉴드가 에이다를 물리친 후, 고스트 라이더는 다크홀드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다른 차원으로 책을 가져갔다.

[런어웨이즈]에 나타난 다크홀드

이미지: 훌루

훌루에서 선보였던 가출 청소년 히어로들의 이야기 [런어웨이즈]의 세 번째 시즌에서 다크홀드가 등장했다. 마녀 모건 르페이가 지구 정복을 위해 다크홀드를 숨겨놓는다. 이때 다크 디멘션에 갇힌 동료 알렉스를 구하려는 니코 미노루는 마법사인 부모의 도움을 받아 모건 르페이로부터 책을 훔치려 했다. 이 계획이 결국 틀어지자 니코의 아버지가 살해되지만, 니코는 클록과 대거라는 또래 히어로와 힘을 합쳐 알렉스를 구출했다. 그리고 런어웨이즈는 다크홀드를 이용해 마녀 모건 프레이를 다크 디멘션으로 추방했다.

[완다비전]에 나타난 다크홀드

이미지: 디즈니+

디즈니+에서 방영한 이 시리즈에서 완다는 죽은 비전을 데려오고 아이들까지 만들어 생활하던 중 이웃 아그네스를 만난다. 아그네스의 진짜 정체는 다크홀드로 강한 힘을 가진 마녀 애거서 하크니스로, 완다가 카오스 마법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전설 속 존재인 스칼렛 위치임을 알게 된다. 완다는 자신을 스칼렛 위치로 각성시키려는 하크니스를 물리치고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나 다크홀드를 연구하기 시작하며 드라마는 끝난다.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인 더 멀티버스 오브 매드니스]의 제작진은 닥터 스트레인지 외에 완다도 등장한다고 일찍이 밝혔는데, 다크홀드의 영향을 받은 완다가 이야기에 어떤 흥미를 더해줄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