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6주차 북미 박스오피스 (9.3~9.5)

극장가가 샹치의 주먹 맛에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마블 신작 [샹치와 텐 링즈의 비밀](이하 ‘샹치’)이 1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이 작품이 정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모두가 생각 했지만, 당초 예상 스코어는 기존 마블 작품 치고는 낮았다. 하지만 [샹치]는 비관적인 전망을 깨고 몇몇 신기록도 세우며 화려하게 차트에 데뷔했다.

[샹치]의 등장으로 36주차 박스오피스는 전주대비 무려 80%의 상승세로 총 1억 1043만 달러의 총수익을 거뒀다. 노동절 연휴 4일까지 합치면 1억 3888만 수익을 올렸다. [블랙 위도우]가 개봉했던 28주차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높은 주말 총수익이다. 당분간 와이드 릴리즈 작품이 거의 없는 관계로 [샹치]의 흥행은 9월 한달 동안 계속될 듯하다. 현재 북미 흥행 1위인 [블랙 위도우]의 기록을 깰 수 있을지 앞으로의 추세가 궁금하다. [36주차 톱10 / 전체 박스오피스 성적(2021.9.3~9.5): $108,338,758 / $110,434,304 ]

1위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Shang-Chi and the Legend of the Ten Rings) (1주 1위)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93% / 관객 98%
메타스코어: 71
상영관 수: 4,300
주말수익: $75,388,688
북미누적: $75,388,688
전세계누적: $150,872,848
제작비: $150,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마블 신작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하 [샹치])이 역대급 성적을 거두며 1위로 데뷔했다. 지난 9월 3일 개봉한 [샹치]는 당초 주말 오프닝 성적이 4500~5000만 달러로 예상됐다. 하지만 개봉 첫 날 2950만 달러의 성적을 거두며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더니, 주말동안 7538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이 기록은 지난 7월 개봉한 [블랙 위도우]의 8030만 달러에 이은, 코로나 시대의 가장 높은 주말 오프닝 성적이다. 특히 9월 첫째 주 미국의 노동절 연휴 4일간의 성적까지 합산하면 총 9467 만 달러의 흥행을 거뒀다. 2007년 개봉한 [할로윈: 살인마의 탄생]의 노동절 연휴 최고 흥행 기록 3000만 달러를 3배 이상으로 경신한 성적이다. 미국 내 코로나19의 확산과 기존 마블 영화보다 낮은 인지도의 약점을 뒤엎으며 [샹치]는 놀라운 흥행 성적을 거뒀다.

이 작품은 [프리 가이]에 이어 디즈니+와 동시 공개하지 않은, 45일 동안 극장 독점 상영이 보장된 영화다. [샹치]의 엄청난 성적으로 향후 디즈니 영화의 배급 전략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디즈니가 이 작품의 성적을 보고 11월 개봉 예정인 [이터널스]의 ‘극장 단독 개봉’과, ‘스트리밍 동시 공개’의 저울질을 잰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성적이라면 전자에 무게가 실릴 듯하다. 관객과 평단의 반응도 좋다. 로튼토마토 신선도 지수 93%와 메타크리틱 71점을 획득해 평단의 분위기는 긍정적이다. 관객 평가도 팝콘 지수는 98%, 시네마스코어는 A로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 당분간 굵직굵직한 기대작의 개봉이 없는 가운데, [샹치]의 미국 내 흥행은 계속 될 듯하다. 현재 추세라면 팬데믹 시대 최초의 북미 2억 달러 작품이 될 가능성도 높다.

2위 캔디맨 (Candyman) (▼1)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85% / 관객 73%
메타스코어: 72
상영관 수: 3,569 (-)
주말수익: $10,300,310 (-53.2%)
북미누적: $38,813,680
전세계누적: $52,207,820
제작비: $25,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지난주 정상을 차지했던 공포영화 [캔디맨]이 한 계단 내려와 2위를 기록했다. 1992년 개봉한 [캔디맨] 1편의 이야기를 이어가는 작품으로, 거울을 보고 다섯 번 부르면 나타나는 미지의 존재 캔디맨을 둘러싼 미스터리와 공포를 그렸다. [겟 아웃] [어스]의 조던 필 감독이 각본과 제작을 맡았고, [캡틴 마블 2]를 연출할 니아 다코스타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아쿠아맨]에서 블랙 만타로 출연한 야히아 압둘 마티 2세가 주연을 맡아 이야기를 이끈다. 전주대비 53.2%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1030만 달러의 흥행을 거뒀다. 북미누적 3881만 달러, 전세계누적 522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 2500만 달러의 비교적 저예산 제작비라 손익분기점 달성은 무난할 듯하다.

3위 프리 가이 (Free Guy) (▼1)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82% / 관객 95%
메타스코어: 62
상영관 수: 3,885 (-55)
주말수익: $8,885,466 (-32.5%)
북미누적: $92,059,447
전세계누적: $241,811,214
제작비: $100,000,000~125,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프리 가이]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 내려온 3위를 차지했다. 전주 대비 32.5%라는 드롭률로 주말동안 888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북미누적은 9205만 달러로 올해 7번째 북미 1억 달러 돌파작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전세계누적은 2억 4181만 달러의 흥행을 거두며, 2주 먼저 개봉했던 자사 작품 [정글 크루즈]의 월드와이드 수익을 앞질렀다. 지난 주말 중국에서 공개되어 약 2387만 달러의 주말 수익을 올린 점이 컸다.

4위 정글 크루즈 (Jungle Cruise) (-)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63% / 관객 92%
메타스코어: 50
상영관 수: 3,075 (-295)
주말수익: $4,006,436 (-19.9%)
북미누적: $105,704,427
전세계누적: $193,696,002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6주 (38일)

[정글 크루즈]가 지난주와 변함없이 4위를 지켰다. 전주 대비 19.9% 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4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북미누적 1억 57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전세계누적은 1억 9369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다음 주쯤 2억 달러 고지를 달성할 듯하다.

5위 퍼피 구조대 더 무비 (PAW Patrol: The Movie) (▼2)

이미지: 롯데엔터테인먼트

로튼토마토: 평단 77% / 관객 98%
메타스코어: 50
상영관 수: 3,004 (-185)
주말수익: $4,004,814 (-39.8%)
북미누적: $30,329,475
전세계누적: $81,970,418
제작비: $26,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가족 애니메이션 [퍼피 구조대 더 무비]가 지난주보다 두 계단 내려온 5위를 기록했다. 동명의 TV 애니메이션을 극장판으로 옮긴 작품으로, 클라우드 머신으로 지구를 위협하는 날씨 악당 험딩어에 맞선 퍼피 히어로의 활약을 담았다. 전주대비 39.8%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4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북미누적은 3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전세계누적은 8197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6위 맨 인 더 다크 2 (Don’t Breathe 2) (▼1)

이미지: 소니픽처스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40% / 관객 85%
메타스코어: 46
상영관 수: 2,176 (-527)
주말수익: $2,300,590 (-19.6%)
북미누적: $28,081,510
전세계누적: $41,354,361
제작비: $15,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공포영화 [맨 인 더 다크 2]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6위를 차지했다. 비밀스러운 과거를 간직한 소녀 피닉스와 함께 평온한 일상을 보내던 눈먼 노인 노먼에게 의문의 괴한들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는 전주대비 19.6%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230만 달러를 벌었다. 북미누적 2808만 달러, 전세계누적은 4135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맨 인 더 다크 2]는 지난 주말 국내에서 선을 보였다. 주말동안 29939명의 관객을 동원해 국내 박스오피스 5위에 올랐다.

7위 리스펙트 (Respect) (▼1)

이미지: 유니버설 픽쳐스

로튼토마토: 평단 69% / 관객 95%
메타스코어: 63
상영관 수: 2,107 (-500)
주말수익: $1,239,714 (-44.7%)
북미누적: $21,893,986
전세계누적: $24,122,575
제작비: $55,000,000
상영기간: 4주 (24일)

음악 영화 [리스펙트]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7위를 기록했다. 소울의 여왕으로 불린 전설의 보컬리스트 아레스 프랭클린의 빛나는 무대와 인생 여정을 그린 작품으로, [드림걸즈]의 제니퍼 허드슨이 아레사 역을 맡았다. [리스펙트]는 전주대비 44.7%의 드롭률로 주말동안 123만 달러를 벌었다. 북미누적 2189만 달러, 전세계누적 2412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북미 시상식 예측사이트 골든 더비에서는 [스펜서]의 크리스틴 스튜어트, [하우스 오브 구찌]의 레이디 가가, [더 트래저디 오브 맥배스]의 프란시스 맥도맨드, [디 아이즈 오브 타미 페이]의 제시카 차스테인과 더불어 제니퍼 허든슨을 내년 미국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유력 후보로 꼽았다. 벌써부터 오스카 트로피에 가까이 다가선 제니퍼 허드슨의 명연기는 이번 주 국내 극장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8위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The Suicide Squad) (▼1)

이미지: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로튼토마토: 평단 91% / 관객 83%
메타스코어: 72
상영관 수: 1,561 (-875)
주말수익: $912,000 (-54.2%)
북미누적: $54,413,632
전세계누적: $162,453,214
제작비: $185,000,000
상영기간: 5주 (31일)

8위는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차지했다. 전주대비 54.2%의 드롤률로 91만 달러의 주말수익을 거뒀다. 북미 누적 5441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전세계누적은 1억 6245만 달러의 흥행을 기록 중이다. 전편보다 평가는 좋았지만 흥행 수익은 그에 미치지 못한 채 톱10 밖으로 나갈 듯하다. 

9위 블랙 위도우 (Black Widow) (재진입)

이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로튼토마토: 평단 80% / 관객 91%
메타스코어: 67
상영관 수: 750 (-300)
주말수익: $779,444 (-0.9%)
북미누적: $182,532,763
전세계누적: $372,290,466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9주 (59일)

[샹치]의 인기 덕분일까? [블랙 위도우]가 다시 톱10에 진입했다. 주말동안 77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북미누적 1억 8253만달러, 전세계누적 3억 7229만 달러를 기록했다.

10위 더 나이트 하우스 (The Night House) (▼1)

이미지: Searchlight Pictures

로튼토마토: 평단 85% / 관객 68%
메타스코어: 68
상영관 수: 1,020 (-1220)
주말수익: $521,296 (-56.8%)
북미누적: $6,267,222
전세계누적: $8,046,736
제작비: N/A
상영기간: 3주 (17일)

공포영화 [더 나이트 하우스]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10위를 기록했다. 남편을 먼저 떠나보낸 미망인이 겪는 환상과 공포를 그린 작품으로, 레베카 홀이 죽은 남편을 그리워하는 베스 역으로 출연한다. 작품은 전주대비 56.8%의 하락률로 주말동안 52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북미누적은 626만달러, 전세계누적 804만 달러를 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