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코믹스 칼럼니스트 김닛코

마블의 세계에서 ‘소서러 슈프림(여자는 소서리스 슈프림)’이라는 타이틀은 엄청나게 많은 양의 마법 에너지를 다스리거나 남들보다 뛰어난 기술을 지닌 마법 혹은 비술 전문가에게 붙는 호칭이다. 한마디로 ‘최고의 마법사’라는 뜻인데, 우리에겐 닥터 스트레인지가 잘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소서러 슈프림은 여럿 존재해왔다. 보통은 한 세계 또는 한 차원에 한 명씩 존재하지만 이론적으로는 동시에 두 명의 소서러 슈프림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한 명은 그 누구보다도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고, 다른 한 명은 마법 에너지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위대한 소서러 슈프림 중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했거나 비중이 제법 있는 열 명의 인물들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해보려 한다. 보면 알겠지만, 최고의 마법사라고 해서 다 좋은 사람은 아니며 잘못된 판단과 시행착오가 없는 것도 아니다. 이런 굉장한 능력을 지니고도 완벽하지 않은 존재라는 점이 매력이다.

1. 아가모토

기원전 백만 년의 석기시대에 아가모토라는 마법의 존재는 지구가 속한 차원에서 최초로 소서러 슈프림이 되었다. 그는 도르마무처럼 강력한 존재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 아스가르드의 오딘과 같은 다른 강인한 존재와 함께 석기시대 어벤저스를 결성했다. 닥터 스트레인지가 사용하는 ‘아가모토의 눈’이나 ‘아가모토의 구슬’ 등의 마법도구를 만들었고, ‘비샨티의 책’은 부분적으로 만드는데 참여하기도 했다.

2. 살로메

약 이만 오천 년 전에 ‘블러드’라는 초자연 집단은 자라토스라는 악마를 물리쳤지만, 집단 구성원의 일부는 변심하여 ‘폴른’이라는 이름으로 악마를 숭배하는 집단으로 독립했다. 폴른에서 가장 강력한 구성원인 살로메는 13세기 무렵에 지구인 최초로 소서리스 슈프림이 되었다. 살로메는 여러 가지 위협으로부터 지구의 차원을 보호하면서 자신을 여신으로 숭배할 것을 요구했다. 아시리아의 니므루드 도시를 헌납받기도 했던 살로메는 폴른과 함께 다른 차원으로 추방되었고, 소서러 슈프림의 역할은 다른 행성의 마법사에게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3. 멀린

아서왕의 궁정 마법사로 유명한 멀린 역시 소서러 슈프림이었다. 아서왕을 보호하는 블랙 나이트라는 수수께끼의 기사를 만들어내고 옴니버스(모든 차원과 우주를 포함하는 커다란 세계. 심지어 DC 유니버스나 해리 포터, 나루토, 스누피 같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현실을 다 포함한다)의 여러 지구의 슈퍼히어로들을 모아 캡틴 브리튼 군단을 결성한 것이 가장 유명한 업적이다. 하지만 멀린이라는 인물에 대한 정보는 상당 부분이 거짓 정보와 조작으로 가득하여 진실을 알 수 없다. 옴니버스 바깥에 머물면서 모든 현실이 존재할 수 있도록 사건들을 조작한다는 것 정도가 알려져 있다. 여러 개의 평행 차원에서 동시에 다른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기도 해서 더욱 혼란스럽다.

4. 에인션트 원

히말라야의 신비한 도시 카마르 타지에서 태어나 농부가 되었으나, 마법사 칼루를 만나 마법을 공부했다. 마침내 불사의 비밀까지 깨달은 그는 마을 사람들을 불사의 존재로 만들어줄 수 있었다. 우주의 화신인 이터니티를 만난 이후에 소서러 슈프림이 되었지만, 그가 활동하지 않던 시기에 다른 이들이 그 지위를 차지했으며, 닥터 스트레인지와 닥터 드루이드, 바론 모르도 등의 제자를 배출했다.

5. 아이작 뉴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했다는 뉴턴. 하지만 마블 유니버스의 뉴턴은 그와 달리 냉혹한 인물이다. 의사이자 수학자이며 물리학자이기도 한 뉴턴은 고대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활동해온 비밀조직 ‘브라더후드 오브 더 쉴드’에서 활동하며 갈릴레이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또한 자신의 라이벌들을 하나씩 제거해갔는데, 파스칼, 로버트 훅, 존 로크 같은 학자들이 그 대상이었다. 마법 쪽으로 지식의 장을 넓히고, 지식과 권력을 이용해 마침내 소서러 슈프림의 자리에 올랐다.

6. 데몬 라이더

가족을 학살한 군대에 복수를 원하는 아파치 소녀에게 악마가 깃들어 고스트 라이더의 일원이 된 경우. 불타는 해골 머리를 가진 데몬 라이더가 되어 복수를 마친 후, 악마의 영혼을 쫓아내기 위한 마법을 찾아다니던 소녀는 뜻밖에 이쪽에도 재능이 있음을 알게 되어 학습을 거듭했고, 결국 소서리스 슈프림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7. 마르갈리 사르도스

마르갈리의 과거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어머니로부터 마법을 배웠다는 마르갈리는 마법의 차원인 림보를 지배하기도 했는데, 그 안에서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실력을 능가할 정도다. 엑스맨과도 연관이 깊어, 딸 아만다와 입양한 아들 나이트크롤러가 모두 엑스맨과 함께 했다. 스칼렛 위치에게는 멘토 역할을 하기도 했다.

8. 닥터 스트레인지

스티븐 스트레인지는 어릴 때부터 에인션트 원의 후계자로 점지되었다. 이를 안 바론 모르도가 악마들을 이용해 괴롭혀왔지만, 에인션트 원이 보호해왔다. 이후 운명대로 에인션트 원의 제자가 되어 타고난 재능으로 소서러 슈프림이 되었다. 슈퍼히어로들과 함께 위기에 맞선 경력은 오래되었지만, 정작 어벤저스의 일원이 된 것은 시빌 워가 끝난 뒤로 그리 오래지 않다.

9. 닥터 부두

닥터 스트레인지가 외과의사라면 닥터 부두는 정신과 쪽이다. 부두교 주술사였던 쌍둥이 형제의 유언에 따라 부두 주술을 배운 그는 놀라운 솜씨를 보이며 최고의 부두술사가 되었다. 닥터 스트레인지가 흑마술을 사용해 소서러 슈프림의 지위를 잃었을 때, 아가모토의 눈이 닥터 부두를 그 후임으로 선정했다. 그러나 아가모토 본인이 지구 차원을 정복하러 돌아오자 부두는 이에 맞서다가 목숨을 희생했다. 다행히도 훗날 부활할 수 있었다.

10. 로키

로키는 지구에 심각한 위기가 다가오고 있지만 닥터 스트레인지가 이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를 자극하기 위해 속임수를 써서 소서러 슈프림의 지위를 빼앗기로 했다. 하지만 지구의 마법을 부흥시켜 위기를 극복하려던 로키의 계획은 점점 엉망이 되어갔고, 스트레인지는 그를 막기 위해 이전에 로키를 죽였던 보이드를 소환해야만 했다. 결국 로키는 소서러 슈프림의 역할을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돌려주고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