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히어로 영화는 멀티버스가 대세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관련 세계관을 빌드업 중이며, 최근 개봉한 DC 영화 [플래시]도 멀티버스를 소재로 이야기를 펼친다. 또 다른 우주에 같은 인물과 사건이 존재한다는 설정과 인생게임을 보는 듯한 모습은 분명 흥미롭지만, 세계관을 무분별하게 확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시선도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본다면 그런 걱정은 사라질 것이다. 멀티버스의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선사하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2018년에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속편이다. 전편에서 다른 세계관에서 온 스파이더맨과 함께 멀티버스의 붕괴를 막고, 진정한 히어로로 거듭난 마일스 모랄레스의 또 다른 성장담을 치열하게 그렸다. 이번 편에서 마일스는 모든 차원의 멀티버스 속 스파이더맨이 함께 하는 곳에 도착, 자신의 포부를 밝힌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 일어나면서 공경에 빠지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그를 막고자 세상의 모든 스파이더맨이 마일즈를 공격한다. 그야말로 멀티버스 속 스파이더맨 대전이 눈앞에서 펼쳐진다.

이미지: 소니 픽쳐스 코리아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복잡하고, 난해한 멀티버스의 개념을 흥미롭게 설명한다. 전작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본 적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그렇더라도 본편에 푹 빠지는데 큰 지장은 없다. 100명이 넘는 다른 세계의 스파이더맨이 등장해, 이들의 개성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 여기에 특정 캐릭터가 했던 어떤 선택들이 다른 우주에 나비효과로 작용해 뜻하지 않은 사건을 일으키는 등 세계관의 재미도 여전하다.

전편에 이어 비주얼은 신선한 충격을 건넨다. CG 극장판 애니메이션하면 픽사나 드림웍스의 동글동글한 캐릭터에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가 우선시되었지만,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만화책을 실제로 보는 듯한 스타일리시한 작화 속에 캐릭터들의 디테일이 살아 움직인다. 특히 각각의 세계관에 맞게 독특하게 표현된 이미지를 보고 있으면, 근사한 비디오 아트를 본 느낌이다. 그만큼 전형화 된 작화 이미지를 넘어 작품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한껏 발휘하며 관객의 예상을 뛰어넘는 그래픽의 향연을 보여준다.

이미지: 소니 픽쳐스 코리아

스토리의 밀도도 더욱 탄탄해졌다. 이번 편은 마일즈보다 스파이더 그웬 중심으로 서사를 진행한다. 여느 스파이더맨의 운명처럼 슈퍼 거미에게 물려 뜻하지 않은 힘을 가지는데, 이 때문에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 속에 그웬이 느끼는 감정을 보다 깊이 있게 묘사한다. 서정적이고, 몇몇 장면은 꽤 마음을 뭉클하게 한다. 여기에 1편에서 함께해 우정 그 이상의 감정을 가진 마일즈를 그리워하는 모습 등 다채로운 에피소드들을 배치해 이야기의 몰입감을 더욱 올린다.

마일즈 역시 갑작스럽게 히어로가 되면서 겪는 고민과 역할갈등을 진지하게 다룬다. 특히 멀티버스 속 스파이더맨이라면 겪어야 할 운명의 벽에 반항하고, 자신만의 길을 가고자 하는 모습을 비중 있게 그려내 묘한 쾌감과 감동을 함께 선사한다. 여기에 멀티버스 세계관을 절묘하게 이용한 회심의 일격은 3편을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전반적으로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화려한 그래픽 속에 적절한 떡밥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이야기가 중심을 잡아, 올 여름 블록버스터 중 단연 눈에 띄는 완성도를 자랑한다. “또 멀티버스야?”라는 세계관의 피곤함을 함성과 놀라움으로 바꾸는 이 작품의 솜씨, 대형 스크린에서 놓친다면 정말 아까울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