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초능력 히어로물, [염력] 극장가 흥행을 번쩍! 들어 올릴 주인공이 될 것인가?

 

사진 출처: (주)NEW

 

 

23일 오후, 한국판 히어로 장르의 문을 여는 신작 [염력]의 기자 간담회가 용산 CGV에서 열렸다. [염력]의 배우 사인방 류승룡, 심은경, 김민재, 박정민과 연상호 감독이 단상에 올랐다.

연상호 감독과 배우들은 추운 날 자리에 참여해준 기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간담회를 시작했다.

 

 

사진 출처: (주)NEW

 

Q1. 한국판 히어로 장르를 개척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연상호 감독이 애니메이터였다는 점이 영화 곳곳에서 드러난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A.연상호:

[부산행] 때 같이 작업했던 제작진들과 또 한 번 협업했다. 연출부와 많은 대화를 나누며 컷을 나눴고, 이번 영화는 ‘full CG’인 컷들이 많아서 애니메이션 작업처럼 진행한 부분이 좀 더 많았다.

 

 

Q2. 이 영화의 외피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초능력으로 둘러싸여있지만 그 안에는 ‘철거민’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담고 있다. 그리고 극 속 철거민들의 모습이 용산 참사를 떠올리게 했다. 영화 제작 단계에서 실제 사건을 염두에 뒀나?

 

A.연상호:

지금 극장가에 있는 영화 중 [공동정범]이 용산 참사를 잘 보여주고 있다. ‘철거민’ 이슈는 한국이 근대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지금도 내가 사는 곳의 바로 옆 동네에서 일어나고 있다. 나는 초자연적인 소재인 ‘초능력’과 함께 이런 한국의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고자 했다.

 

 

사진 출처: (주)NEW

 

Q3. 영화에서 국가 권력의 폭력성이 잘 드러났다. 그런데 동시에 이 무거운 주제를 코미디 장르로 잘 풀어냈다. 연상호라는 감독이 코미디에도 일가견 있는 연출가라는 점을 발견한 작품 같다.

 

A.연상호:

나를 아는 모든 사람은 나를 ‘재밌는 사람’으로 생각한다.(웃음) 촬영장에서는 배우와 호흡하며 유며 감각이 공명하는 기분이었다. 오히려 우리끼리만 재밌는 건 아닐까 걱정하기도 했다.

 

A.류승룡:

감독님께서는 웃다가 사인을 못 한 경우도 많았다. ‘몹쓸 연기지도’를 선보이기도 하는데 의외성이 많아서 배우로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A.심은경:

현장에서 감독님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웃곤 했다. 원래도 감독님의 팬이었는데 이번 작품에서 함께하며 더욱 팬이 됐다.

 

A.박정민:

연상호 감독님은 ‘의외로’가 아니라 ‘그냥’ 웃긴 분이다. [염력] 현장은 가고 싶은 현장이었다. 나도 감독님의 ‘몹쓸’ 연기 시범에 큰 도움을 받았다. 어느새 감독님의 팬이 됐다.

 

A.김민재:

[염력]에서 함께 작업하기 전부터 감독님의 작품들을 인상 깊게 봤다. 오늘 영화를 처음 봤는데 감독님께서는 정말 솔직한 분이라는 생각을 했다. 근래에 배우로서 영화의 기능에 대해 회의적인 상태였다. 그러나 [염력]을 촬영하며 우리가 하는 작업이 의미 있는 것임을 느꼈다.

 

사진 출처: (주)NEW

 

 

 

Q4. 상상력을 발휘해 연기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영화였다. 초능력을 발휘하거나 초능력에 당하는 것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A.류승룡:

특수효과도 사용했지만 와이어를 사용해 현장감을 많이 살린 작업이었다. 촬영 전 콘티와 함께 많은 자료를 살펴봤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연출부의 사전 배려가 충분했기 때문에 연기에 큰 고충을 느끼지 않았다.

 

A.심은경:

상상력을 발휘해 연기하는데 큰 문제는 어려움은 없었다. 사전에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눴고 이를 바탕으로 연기를 준비한 상태였다.

 

 

Q5. 액션 장면에 참고한 래퍼런스가 있는지 궁금하다.

 

A.연상호:

액션에 대한 것은 무술감독, 촬영감독, 그리고 류승룡과 많은 대화를 나눴다. 또 비행 장면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그의 영화 속에서 비행하는 캐릭터들은 나는 것에 미숙한 경우가 많다. [염력] 속 ‘석헌’도 미숙하게 비행하는 느낌을 주려고 노력했다.

 

 

Q6. 많은 배우가 언급하는 연상호 감독의 ‘몹쓸 연기 지도’를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

 

A.류승룡:

‘몹시 쓸 만한 연기지도’의 약자다.(웃음)

 

A.심은경:

감독님과 같이 애드리브를 많이 생각하기도 했다. 더 ‘찰진’ 대사가 없는지 얘기하며 대사를 가감했다. 가장 기억에 남은 장면은 김민재 선배와 다투는 장면이었다. ‘경찰서’ 장면은 현장의 애드리브로 완성됐다.

 

 

사진 출처: (주)NEW

 

Q7. 김민재 배우에게 질문하고 싶다. ‘민 사장’은 악역이긴 하나 ‘틀에 박힌 악역’이 아니다. 서민과 그들을 누르는 권력 사이에 낀 악역을 연기했는데 어떤 노력을 들였나?

 

A.김민재:

민 사장은 무조건 결과를 내야 하는 인물이다. 때문에 약자를 계속 방해해야하고 파괴를 해야 했다. 그러나 그런 민 사장을 너무 비호감처럼 표현하지 않으려고 했다.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그런 악당을 표현하고자 했다.

 

사진 출처: (주)NEW

 

Q8. 배우 박정민에게 질문하고 싶다. ‘정현’은 변호사다. 보통 인물들을 돕는 엘리트 캐릭터를 보여주기 위해 연기의 주안점을 어디에 뒀는지 궁금하다.

 

A.박정민:

정현은 당연히 공부를 잘 했을 것이다. 그러나 법조인으로 기능하는 것 이외에는 모두 미숙한 인물을 표현하고자 했다. 그래야 철거민들과의 괴리감이 없을 것 같았다.

 

 

Q8. 정유미를 악역으로 캐스팅 한 배경이 궁금하다.

 

A.연상호:

[염력]과 비슷한 류의 영화에는 악당이 많이 등장한다. 나는 뭔가 새로운 이미지의 악당이 있으면 했다. [부산행] 이후 배우 정유미와 다음 영화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 배우 정유미가 작은 역할이라도 차기작에 참여하고 싶다고 의지를 표현해서 악역을 제시하니 큰 흥미를 보였다. 악역 ‘홍 상무’ 캐릭터에는 원래 정유미가 가지고 요소가 많이 표현됐다. 원래는 홍 상무라는 캐릭터에 디테일한 설정은 없는 상태였는데 정유미가 ‘해맑은 악당’이라는 구체성을 부여했다. 정유미가 홍 상무를 신선하게 표현해내며 극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사진 출처: (주)NEW

 

[염력] 팀은 마무리 인사로 작품이 가진 의미와 기능이 대중들에게 잘 전달되기를 당부하며 기자 간담회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