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Jacinta

 

 

드라마 속 인물들은 제각기 남다른 사연을 갖고 있다. 많고 많은 사연 중 인물을 당혹스럽게 하는 사연은 호기심을 일으키며 드라마 속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드라마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쫄깃한 긴장과 반전의 묘미를 선사하는 흥미롭고도 혼란스러운 사연은 어떤 게 있을까. 때때로 시청자마저 혼란스럽게 하는 인물들의 사연을 (넓은 의미에서) 모아봤다. 제각각 멘붕에 빠진 미드 속 주인공들을 만나보자.

 

 

 

웨스트월드(Westworld)

 

이미지: HBO

 

 

웨스트월드는 인간의 탐욕과 잔인한 상상력이 만들어낸 괴물 같은 곳이다. 인간의 성적 욕망과 폭력의 판타지를 실현하는 이곳에서 호스트(안드로이드)는 유희를 위한 도구로 존재할 뿐이다. 돌로레스는 매일매일 기억이 리셋되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에 똑같은 비극을 반복하면서도 무엇이 잘못됐는지 모른다. 하지만 차츰 반복되는 하루에 미묘한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돌로레스는 자신이 속한 세상에 모순을 느끼고 의문을 품는다. 자신의 삶에 과거는 있어도 내일이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쯤, 위급한 순간에서 윌리엄과 로건의 여정에 합류하게 된다. 철저히 조작된 일상에서 벗어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본격적인 길에 들어선다. 웨스트월드에 생긴 파열음은 비단 돌로레스뿐 아니다. 곳곳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웨스트월드는 서서히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미스터 로봇(Mr. Robot)

 

이미지: USA

 

 

이처럼 혼란스러운 인물이 또 있을 수 있을까. 낮에는 보안 기술자, 밤에는 소소한 해커로 활동하는 은둔자 엘리엇의 정신세계는 식스센스급이다. 세 번째 시즌에 들어서야 그의 정신세계는 뚜렷한 경계가 그어졌지만, 이전까지는 그 자신조차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엘리엇의 불완전한 기억이 촉발한 혼돈은 F society 사이버 혁명을 제안하는 미스터 로봇을 만나면서 시작된다. 엘리엇은 대체 무엇 때문에 그토록 방황하는 것일까. 미스터 로봇과 갈등이 고조되면서 서서히 비밀이 드러난다.

 

 

 

얼터드 카본(Altered Carbon)

 

이미지: 넷플릭스

300년 후 미래, 육체는 더 이상 큰 의미가 없다. 인간의 의식은 디지털 장치에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고, 육체는 가진 재산에 따라 차별적으로 교체 가능하다. 삶을 돈으로 살 수 있는 시대에 반기를 들었던 타케시 코바치는 사랑하는 연인과 동료들을 잃고, 250년 동안 의식의 감옥에 갇혀 있다 풀려난다. 의식만이 남아있던 코바치는 막대한 부를 가진 밴크로프트의 재력으로 새로운 육체를 얻고, 살인사건 조사를 의뢰받는다. 코바치에게 낯선 육체와의 새 출발은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니지만, 그에게 집착하는 오르테가 형사와의 만남을 계기로 새로운 육체와 과거의 기억이 기묘하게 충돌하면서 그를 둘러싼 진실에 다가선다.

 

 

 

굿 플레이스(The Good Place)

 

이미지: NBC

 

 

과연 사후세계는 존재할까. 낯선 사무실에서 처음 보는 남자와 마주 앉은 엘레노어는 뜻밖에도 자신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마지막 기억을 더듬어보니 정말 어이없는 사고로 죽은 게 맞다. 기막힌 상황은 지금부터다. 비록 황당한 사고로 죽었지만, 살아생전 선행으로 극소수만이 갈 수 있는 ‘굿 플레이스’에 오게 됐다는 것이다. 문제는 엘레노어는 남자의 말과 전혀 달리 이기적인 언행을 일삼으며 제멋대로 살아왔다. 지상 어디에도 없는 완벽 그 자체의 천국 굿 플레이스에 머물기 위해서는 이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가야 한다. 거칠고 솔직한 언행이 몸에 밴 엘레노어는 다급해진 마음에 소울메이트라고 짝지어준 치디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스니키 피트(Sneaky Pete)

 

이미지: 아마존

 

 

출소가 얼마 남지 않은 마리우스는 마음이 무겁다. 교도소를 나서면 자유가 아닌 동생 에디를 볼모로 붙잡고 십만 달러를 독촉하는 조직 두목 빈스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게 한 가지 묘안이 떠오른다. 감방 동료 피트에게 지겹도록 들을 그의 추억을 빌리는 것이다. 마리우스는 자신의 출소만을 기다릴 빈스 조직을 피하기 위해 감방 동료 피트로 위장해 20년이나 발길을 끊었던 조부모의 집을 찾기로 한다. 다행히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다. 게다가 보석금 대납업을 운영하는 조부모의 사무실 금고에 그에게 딱 필요한 돈, 보석금 십만 달러가 있다. 뜻밖의 찬스까지 생겼지만, 이상하게 마음이 편하지 않다. 잠시 감방 동료의 추억을 빌리려고 했을 뿐인데, 모처럼 느껴보는 끈끈한 유대감은 마리우스의 마음을 어지럽힌다.

 

 

 

카운터파트(Counterpart)

 

이미지: starz

 

 

소심한 J.K. 시몬스와 대범한 J.K. 시몬스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수년째 같은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하워드 실크는 어느 날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다. 하급 정보 요원으로 일하는 건물에 수십 년 전 발생한 사고로 동일한 구조의 평행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와 꼭 빼닮은 건너편 세계의 하워드는 살인청부업자가 이곳으로 건너와 교통사고로 의식을 잃은 하워드의 아내를 노리고 있다고 말한다. 국제 정보기관에서 일한다는 사실만 빼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평범·소심투성이 하워드 실크에게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레이스(Grace)

 

이미지: 넷플릭스

 

 

그레이스는 정말 살인자일까. 그녀는 집주인과 가정부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지만, 그날의 일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 냉담한 시선과 모욕을 견디며 좁은 독방에서 보낸 세월도 벌써 15년이 흘렀다. 어느 날 그레이스의 무죄를 입증할 최후의 보루로 정신과 의사 조던이 찾아온다. 그는 사건이 발생하기 훨씬 이전의 삶부터 시작해 차츰차츰 그날의 기억으로 진입을 시도한다. 불우했던 기억과 살인자라는 시선과 달리 그레이스는 순수해 보이기만 한다. 조던 박사는 그레이스의 불명확한 기억만큼이나 그녀를 대하는 태도에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낀다. 그레이스와 조던 박사는 원하는 답을 찾게 될까.

 

 

 

리전(Legion)

 

이미지: FX

 

 

데이비드 할러는 그게 초능력인지도 모르고, 병원을 들락거리며 고통의 세월을 보냈다. 철석같이 자신이 비정상이라고 믿어왔건만, 병원에서 만난 여자친구 시드는 위기에 빠진 데이비드를 구해주며 그게 정상이라고 한다. 그동안 어지럽게 폭발적으로 드러나던 현상들은 강력한 힘을 지닌 초능력이었던 것이다. 데이비드는 마침내 자신을 정상으로 바라보는 뮤턴트 집단에 합류해 능력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기로 한다. 물론 쉽지 않다. 오랜 시간 억압해온 그의 능력은 어딘가 뒤틀려 있다. 게다가 뮤턴트 집단을 위협하는 집단까지 있어 데이비드의 갈 길은 멀기만 하다.

 

 

 

런어웨이즈(Runaways)

 

이미지: 훌루

 

 

나의 부모가 범죄, 그것도 최악의 범죄라 할 수 있는 살인을 저질렀다. 어렵사리 재회한 그날 밤 알렉스, 니코, 캐롤리나, 거트, 체이스, 몰리는 우연히 보고도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목격한다. ‘프라이드’라는 재단에 소속된 그들의 부모는 정기적으로 비밀스러운 모임을 갖는데, 바로 그곳에서 수상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잘못 본 거라 생각했지만, 뒤이어 실종된 여학생의 시체가 발견되면서 그들의 마음은 어렵기만 하다. 자신들의 부모를 믿고 싶지만, 파헤칠수록 점점 더 수상하다. 그뿐 아니다. 그들에게 놀라운 초능력까지 나타난다. 어떻게든 힘을 합해 음모를 밝히고 싶지만, 그들의 부모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트윈 픽스(Twin Peaks)

 

이미지: 쇼타임

 

’25년 후에 다시 만나자’라는 로라의 말은 기가 막힌 타이밍에 실현됐다. 살인자 밥의 악령이 빙의된 쿠퍼 요원은 그 후 어떻게 됐을까. 25년 만에 돌아온 [트윈 픽스]는 명확한 답을 주지 않는다. 드라마는 시작부터 모호함과 기괴함으로 점철된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한다. 총명하고 잘 생긴 데일 쿠퍼는 여러 버전으로 등장한다. 먼저 등장한 데일 쿠퍼는 25년 전 거울 속에 비친 사악한 살인자다. 진짜 데일 쿠퍼는 깊숙한 심연에 감금 당한 채 사악한 버전의 데일 쿠퍼가 활보하고 다녔던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진짜 데일 쿠퍼가 현실 세계로 귀환한다. 다만 함정이라면, 귀환 과정에서 백치가 된 더기의 몸에 들어간 것이다. 25년 만에 현실로 나온 쿠퍼 요원은 트윈 픽스로 갈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