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5주년을 맞이한 넷플릭스가 ‘See What’s Next Korea 2021’을 원격으로 개최해 새로운 한국 오리지널 라인업과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이미지: 넷플릭스

박경림의 사회로 오늘 오전에 진행된 행사는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자 겸 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영상 메시지로 시작했다. 테드 사란도스는 “수년 동안 전 세계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와 사랑에 빠지는 것을 목도했다. 우리 모두가 [킹덤]의 좀비에 쫓겼고, [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와 함께 춤추며, [인간수업]에서 10대들이 처한 현실을 마주하고, [사랑의 불시착]을 시청하며 사랑스러운 커플의 탄생을 지켜봤다. [스위트홈]에서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적들과 맞서 싸웠고, [승리호]와 함께 우주를 지켜냈다. 이 모든 것의 중심에 바로 한국이 있었다”라며, 이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약 7,7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80편가량의 한국 콘텐츠를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전 세계에 소개했다. 한국 콘텐츠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소회를 나눴다.

이미지: 넷플릭스

‘넷플릭스와 한국 창작 생태계의 동행’ 세션에서 키노트 발언을 진행한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 (일본, 인도 제외) 콘텐츠 총괄 VP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기 전부터 한국 콘텐츠의 위상은 세계적인 수준이었다. 넷플릭스의 역할은 창작의 자유를 바탕으로 탄생한 한국 콘텐츠만이 선사하는 특별함을 더 많은 나라의 팬들이 시차와 언어의 제약 없이 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라고 강조했다. 또한, “2020년 말 기준, 380만 이상의 가정이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유료로 구독하고 있다”고 전하며, “2021년 올 한해 동안 약 5,500억 원가량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해 액션, 스릴러, SF, 스탠드업 코미디, 시트콤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풍성한 한국 오리지널 작품들을 소개하며 세계의 마음을 움직이는 한국의 뛰어난 창작자들과 함께 국내 콘텐츠 업계 위상을 더욱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미지: 넷플릭스

이어진 패널 토크쇼에서 [킹덤] 김은희 작가와 [인간수업] 제작자 스튜디오 329 윤신애 대표는 넷플릭스와 협업하며 느낀 창작의 자유와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김은희 작가는 “’킹덤’은 좀비라는 낯선 소재, 조선 시대라는 배경으로 인한 제작비 상승 요인으로 마음에 묻어뒀던 작품이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다는 소식을 접했고, 혹시 이들과 함께라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제작 기간 중 창작자의 의도와 자유를 존중받을 수 있었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한층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신애 대표는 “해외에서 우리가 만든 한국의 이야기를 이해해 주고 공감해 주는 것이 신기하고 감사했다. 이처럼 많은 해외 팬들과 매체의 호평을 동시에 접하는 것은 처음이었다. 신선하고 좋은 이야기는 국경을 초월해 모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넷플릭스

두 번째로 진행된 ‘영화와 사랑에 빠진 넷플릭스’ 세션에서는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의 강동한 콘텐츠 부문 디렉터, 김태원 영화 부문 디렉터가 한국 영화를 세계로 선보이고자 하는 넷플릭스의 노력을 강조하며,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하는 한국 영화인 [카터]와 [모럴센스]를 최초 공개했다.

김태원 디렉터는 “’승리호’의 경우, 약 80개국에서 ‘오늘의 Top 10’에 이름을 올리는 등 한국 영화의 인기를 증명했다. 한국 영화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사랑은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수 있다는 저희의 신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계기였다”고 말했다.

강동한 디렉터는 “전 세계 영화 관객들이 한국 영화를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도록 돕고, 한국의 영화인들이 지구촌에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저변을 넓히고자 한다. 국내 영화계의 일원으로 유연한 협업을 통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넷플릭스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미지: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넥스트’ 세션에서는 배종병, 이기오 넷플릭스 시리즈 부문 디렉터가 참석해 킹덤 세계관의 이야기를 담은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 스탠드업 코미디 [이수근의 눈치코치], 넷플릭스 최초의 한국 시트콤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술을 주제로 펼쳐지는 백종원의 리얼리티 쇼 [백스피릿] 등 장르와 포맷을 넘나드는 한국 오리지널 작품 라인업을 소개하며 한국 창작 커뮤니티와 넷플릭스의 지속적인 동행에 대한 기대감을 자아냈다.

See What’s Next Korea 2021의 피날레를 장식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쇼케이스에서는 [킹덤: 아신전]의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 [지옥]의 연상호 감독과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 배우,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이정재, 박해수 배우, [고요의 바다]의 제작자 정우성 대표와 박은교 작가, 배두나, 이준 배우 등이 직접 무대에 올랐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공개 예정작 리스트

고요의 바다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배두나, 공유, 이준 外
연출: 최항용

[고요의 바다]는 전 세계적인 사막화로 인해 물과 식량이 부족해진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달에 버려진 연구기지에서 벌어지는 정예대원들의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다. 2014년 제13회 미쟝센단편영화제에서 큰 주목을 받았던 최항용 감독의 단편영화를 시리즈화한 작품으로, 원작을 연출한 최항용 감독이 연출을 맡고, 각본은 영화 [마더]로 제29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각본상을 수상한 박은교 작가가 집필했다. 배우 정우성이 제작자로 참여하며, 배두나, 공유, 이준이 ‘고요의 바다’라고 불리는 달에서 목숨을 건 임무 수행을 하는 대원들로 분해 강렬한 서스펜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현재 촬영 진행 중이다.

D.P.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外
연출: 한준희

[D.P.]는 평범하게 군 복무를 하던 이등병 준호가 어느 날 갑자기 ‘군무이탈 체포조’가 되어 탈영병들을 쫓게 되며 마주하는 혼란스러운 청춘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다. 육군 헌병대 군무이탈 체포조 D.P.(Deserter Pursuit)라는 신선한 소재로 군내 가혹행위와 인권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누적 조회 수 약 1,000만 뷰를 넘긴 김보통 작가의 웹툰이 원작이다. ‘군인 잡는 군인’의 시선에서 탈영병을 추적해가는 과정의 장르적 재미와 청춘들의 고뇌와 성장까지 균형 있게 그려낼 예정이다.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이 군무이탈 체포조로, 손석구가 이들을 눈엣가시로 여기는 간부로 출연해 군무이탈 체포조의 탈 많은 복무 일과를 그려낸다.

마이네임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한소희, 박희순, 안보현, 김상호, 이학주, 장률 外
연출: 김진민

[마이네임]은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밝히기 위해 조직의 언더커버가 되어 경찰로 잠입한 지우의 숨 막히는 복수극과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냉혹한 진실을 그린 시리즈다. 10대들의 어두운 이면과 우리 사회의 삐뚤어진 현실을 담아 화제를 모았던 [인간수업]의 김진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정체를 숨긴 지우의 차가운 복수와 숨 막히는 액션을 예고한다. [부부의 세계]에서 인상적인 존재감을 보여준 한소희가 지우로 분해 한계 없는 변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희순, 안보현, 김상호, 이학주, 장률 등 연기 베테랑부터 블루칩 신예까지 조화로운 캐스팅이 환상적인 연기 앙상블과 멋진 액션 누아르를 예고한다.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 정리사입니다

이미지: 넷플릭스

공개: 2021년 상반기
출연: 이제훈, 탕준상 外
연출: 김성호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 정리사입니다]는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청년 그루와 어느 날 갑자기 그의 후견인이 된 상구가 유품정리업체를 운영하면서 죽은 이들이 남긴 이야기를 풀어내는 과정을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다.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김성호 감독과 [엔젤아이즈]의 윤지련 작가가 ‘유품정리사’라는 특별한 소재를 토대로 떠난 이들이 미처 전하지 못한 말들과 남겨진 이들의 먹먹한 이야기를 그려낸다. 섬세하고 안정감 있는 연기로 사랑받아온 이제훈이 상구로, 떠오르는 신예 탕준상이 그루로 분해 세상을 떠난 이들의 마지막 인사를 전한다.

오징어 게임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이정재, 박해수 外
연출: 황동혁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다. 절박한 상황에 빠져 목숨을 내건 게임에 참여하는 다양한 참가자들과 극한 상황에 몰린 각 인물들의 선택이 눈 뗄 수 없는 긴장과 스릴을 선사할 예정이다. [도가니], [수상한 그녀], [남한산성]의 황동혁 감독이 연출을 맡아 첫 시리즈에 도전한다. 이정재가 직장을 잃고 인생의 바닥을 치고 있는 기훈으로, 박해수가 회사 자금을 유용하다 위기에 처한 상우로 분해 목숨을 건 서바이벌 게임에 참여한 이들의 날 선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옥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 外
연출: 연상호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하는 지옥의 사자들을 맞닥뜨린 사람들이 갑작스런 지옥행 선고를 받으며 겪는 초자연적 현상을 그린다. 기적인지 저주인지 알 수 없는 초자연 현상과 이를 신의 의도로 해석하는 신흥종교의 등장, 혼란에 빠진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스릴 넘치는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네이버에서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원작 웹툰 [지옥]은 [송곳]의 최규석 작가가 그림을, 연상호 감독이 스토리 집필을 맡아 연재 시작부터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 등이 출연한다.

지금 우리 학교는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윤찬영, 박지후, 조이현, 로몬, 유인수 外
연출: 이재규, 김남수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극한의 상황을 겪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원작인 주동근 작가의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은 2009년 연재를 시작하자마자 네이버 웹툰 수요일 연재작 중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고, 매 에피소드가 공개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휩쓸며 큰 인기를 구가했다. 연출은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다모], 영화 [완벽한 타인]의 이재규 감독이 맡았다. 윤찬영, 박지후, 조이현, 로몬, 유인수 등 탄탄한 연기력과 신선한 매력의 신예들이 대거 출연한다.

킹덤: 아신전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전지현, 박병은 外
연출: 김성훈

전 세계에 K-좀비 신드롬을 일으켰던 [킹덤] 시리즈의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은 북방 여진족 부락의 후계자 아신의 이야기와 생사초의 비밀을 그린다. 생사초의 비밀을 찾아 북방으로 향했던 이창 일행이 마주쳤던 의문의 인물 아신의 전사(前史)이며, 시즌 2의 연장선에 있다. [킹덤] 시즌 2 엔딩에 등장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전지현이 주인공 아신으로 분해 모두가 궁금했던 이야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어영대장 민치록 역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박병은도 출연한다.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이미지: 넷플릭스

출연: 박세완, 신현승, 최영재(GOT7), 민니((여자)아이들), 한현민 外
연출: 권익준, 김정식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는 서울의 한 대학 국제 기숙사에 살고 있는 다국적 학생들의 사랑과 우정을 담은 청춘 시트콤이다. 한국 시트콤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남자 셋 여자 셋]부터 [논스톱]까지 대한민국 최고의 인기 시트콤을 제작해온 권익준 PD가 크리에이터 겸 연출을, [하이킥], [감자별 2013QR3], [너의 등짝에 스매싱]을 연출한 김정식 PD가 공동 연출로 함께한다. 각본은 [순풍산부인과], [뉴논스톱]의 서은정 작가와 [논스톱] 시즌 1,2,3,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 15,16,17의 백지현 작가가 맡았다. 국제 기숙사 식구들로는 박세완, 신현승, 최영재(GOT7), 민니((여자)아이들), 한현민이 낙점됐다.

카터

이미지: (주)NEW

넷플릭스 영화 [카터]는 바이러스가 창궐한 한반도를 배경으로, 모든 기억을 잃은 채 의문의 작전에 투입된 요원 카터의 숨 막히는 추격전을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다. 감각적인 연출로 매 작품 독창적인 액션을 선보여 온 정병길 감독과 넷플릭스의 만남으로 더욱 큰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 장편 데뷔작 [우린 액션배우다]로 혜성처럼 등장한 정병길 감독은 제27회 밴쿠버 국제 영화제를 비롯해 유수 영화제에 초청되어 데뷔와 동시에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후 2012년 [내가 살인범이다]로 제50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감독상, 제31회 브뤼셀 판타스틱 영화제 스릴러상 등 국내외 영화제에서 수상 성과를 냈으며, 2017년 영화 [악녀]로 제70회 칸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되며 명실상부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필름메이커 반열에 올랐다. 새롭게 선보일 영화 [카터]는 박진감 넘치는 다양한 고난도 액션들이 쉴 새 없이 쏟아지며 시청자들에게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모럴센스(가제)

이미지: 넷플릭스

넷플릭스 영화 [모럴센스(가제)]는 남다른 ‘성적 취향’을 가진 남자와 우연히 그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의 색다른 로맨스를 그린 영화다. 은밀한 성적 취향을 직장 동료에게 들킨다는 아찔한 상상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내며 큰 사랑을 받았던 동명의 인기 웹툰이 원작이다. SNS로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는 시대의 트렌드와 로맨스를 결합한 영화 [좋아해 줘]부터 장기 연애 중인 커플의 심리를 현실적으로 그려내며 공감을 샀던 [6년째 연애중]까지 로맨스 장르에서 탁월한 감각을 발휘해온 박현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더욱 기대를 높인다. 박현진 감독은 남에게 절대 들키고 싶지 않은 비밀을 간직한 남자와 우연히 그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의 로맨스를 아슬아슬하게 풀어가며 자신의 장기를 십분 발휘할 예정이다.

제공: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