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 라그나로크]의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은 [토르]의 이전 두 작품과는 다르게 유머 코드를 극에 적절히 녹여내어 큰 흥행을 끌어냈다. 이번 [토르: 러브 앤 썬더]에 대한 팬들의 관심도 어떤 볼 거리나 스케일 보다 유머러스한 스토리에 많은 기대를 걸었다. 작품은 그 기대에 걸맞게 작품은 토르의 자아와 삶의 방향을 찾는 여정을 유쾌하게 그린다.

블립 이후로 5년간 술독에 빠져 지냈던 토르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이하 ‘가오갤’) 멤버로 합류해  우주의 바이킹 역할을 해왔다. 그는 훈련으로 살도 빼고 예전의 몸으로 돌아왔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상처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슬퍼한다. 자신이 사랑하는 건 모두 떠난다며 한탄하는 토르의 모습은 자신감 넘치던 예전과는 다르다. 나의 역할이 무엇일지 고민하던 그는 결국 결론을 내리며, 영화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미지: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이번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캐릭터는 크리스찬 베일이 연기한 고르다. 라프 신의 마지막 신도였던 그는 딸이 죽고 찾아간 오아시스에서 이기적인 신의 모습을 보고 실망한다. 그를 부른 네크로소드의 주인이 된 고르는 모든 신을 죽이려 하면서 토르와 갈등을 빚는다. 크리스찬 베일은 이 배역을 맡아 감량뿐만 아니라 삭발까지 감행했다. 연기 역시 캐릭터에 걸 맞는 냉정함과 비애를 잘 그려낸다. 특정 장면에선 공포영화 [더 넌]의 수녀 귀신이 떠오를 정도로 밝은 분위기로 가득한 작품에 섬뜩함을 자아내기도 한다. 이 같은 열연 때문일까? [토르] 시리즈의 빌런 중 고르가 가장 좋은 반응을 받았다는 테스트 시사의 후문이 자자하다.

MCU에서 영원히 볼 수 없을 줄 알았던 나탈리 포트만이 돌아왔다. 마이티 토르로 컴백한 그는 이전과 완전히 다른 모습을 선보인다. 묠니르를 들고 히어로가 되어 토르와 함께 이야기는 물론, 액션에서도 맹활약을 펼친다. 그 과정에서 빚어지는 두 사람의 관계와 아직 끝나지 않은 러브스토리가 유머 코드와 맞물려 많은 웃음을 건넨다.

이 밖에 비중은 작지만 그에 걸맞지 않은(?) 대배우들의 모습도 눈에 띈다. 맷 데이먼은 전작에 이어 이번 작품에도 연극 속 로키로 출연해 웃음을 더하고, 특히 신들의 왕 제우스를 연기한 러셀 크로우가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즐거움을 선사한다. 제우스는 시리즈의 흐름 상 이번만 등장하고 끝이 아닐 듯한데, 벌써부터 그의 다음 쇼가 기대된다.

이미지: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캐릭터들의 케미와 코믹 코드가 가득함에도 몇몇 부분은 단점으로 다가온다. 일단 스케일이 많이 줄어들었다. 전작들이 보여준 대 우주 시대의 휘황찬란한 배경 없이 작은 공간에서만 액션이 펼쳐진다. 마블의 전작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가 보여준 시공간을 넘는 스케일에 만족했다면 상대적으로 이번 작품의 볼 거리는 빈약하다. 토르의 고뇌도 사족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그의 방황이 이야기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진 않지만, 영화의 리듬을 떨어뜨려서 지루하다. 스포일러 관계로 말할 수 없지만, 너무 토르에만 서사로 집중되어 기대했던 주변 캐릭터가 빛을 발하지 못한 점도 아쉽다.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은 기자 간담회에서 ‘다음이 또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토르: 라그나로크]에 모든 것을 쏟아 넣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번 작품은 그의 열정에 못 미친 느낌이다. 그의 전작 [토르: 라그나로크]의 유머러스하고 캐릭터에 집중한 이야기가 오히려 단점으로 다가온다. 너무 과한 유머를 덜어내고 상대적으로 빈약한 액션과 스케일에 더 힘을 쏟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그럼에도 다음 이야기가 궁금한 마블의 유혹은 계속되겠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