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히어로 영화의 트랜드는 멀티버스다. 다중 우주를 바탕으로 같은 캐릭터여도 완전 다른 성격과 인생을 산 인물이 되는 설정을 흥미롭게 구축하는 중이다. 하지만 배우가 직접 캐릭터를 연기하기 때문에, 영화 속 멀티버스는 코믹스 원작의 그것보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 현실 배우가 여러 히어로 영화의 출연을 해서 이걸 멀티버스로도 연결할 수 있다는 점. 실제 [플래시]는 이런 캐스팅을 이용해 제작됐고, 내년에 선보일 [데드풀 3]역시 이 설정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은 마블, DC 영화에 다른 캐릭터 혹은 같은 캐릭터로 여러 번 출연한 배우들을 살펴본다.

라이언 레이놀즈 – [엑스맨 탄생: 울버린] [데드풀]

이미지: 20세기 폭스
이미지: 20세기 폭스

슈퍼히어로 장르 영화와 궁합이 좋지 않았던 라이언 레이놀즈는 [데드풀]의 엄청난 성공으로 그동안의 부진을 만회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과 맞먹는 [엑스맨 탄생: 울버린]의 흑역사를 완전히 지울 순 없다. 그는 여기서 울버린(휴 잭맨)과 함께하는 팀의 요원 웨이드 윌슨으로 출연했다. 실질적인 데드풀 캐릭터의 첫 번째 등장. 하지만 원작과 다른 캐릭터 해석과 낮은 비중으로 팬들의 실망은 컸다. 이에 해당 캐릭터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고 싶었던 라이언 레이놀즈는 [데드풀]을 제작, 출연해 큰 성공을 거뒀다. 지금은 [데드풀3]에서 울버린, 휴잭맨과 다시 함께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작품 자체가 20세기 폭스에서 만든 마블 영화의 멀티버스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다.

크리스 에반스 –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 / [판타스틱 4]

이미지: 마블 스튜디오
이미지: 20세기 폭스

우리의 영원한 캡틴 크리스 에반스도 두 편의 세계관이 완전 다른 마블 시리즈에 출연해 나름의 멀티버스를 구축했다. 캡틴 아메리카 역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에서 아이언맨과 함께 세계관을 이끌었던 그는, 2005년 폭스의 마블 영화 [판타스틱 4]에도 출연했다. 여기서 그는 수 스톰의 동생이자, 폭주 청년 쟈니 스톰(휴먼 토치)역을 맡았다. 이 인물은 희생과 정의의 대명사인 캡틴 아메리카와 너무 상반된 성격을 가졌는데, 이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두 캐릭터를 연기한 크리스 에반스에 대한 밈도 유행했다. MCU가 멀티버스를 본격적으로 펼치는 중인 지금, 나중 크리스 에반스가 휴먼 토치로 등장해 캡틴 아메리카를 만난다면 꽤 재미있는 장면이 연출되지 않을까 기대된다.

마크 스트롱 –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 / [샤잠: 신들의 분노]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출연작마다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마크 스트롱도 히어로 영화에 자주 출연했다. 특히 그는 DC 영화 두 작품에서 빌런 역을 맡아 화제를 모았다. 먼저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에서 할 조던을 그린 랜턴 군단에 인도했지만, 결국 그들을 배신한 시네스트로로 출연했다. [샤잠!]에서는 아버지와 형에 대한 원망으로 성격이 뒤틀려버린 닥터 시비나 역을 맡았다. 마크 스트롱은 두 시리즈에서 카리스마 가득한 악역 연기를 펼쳤지만, 두 시리즈 다 흥행 결과가 좋지 못했다. 향후 DC의 멀티버스에서 다시 그를 만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마이클 키튼 – [배트맨] / [플래시]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마이클 키튼의 배트맨은 멀티버스를 통해 다른 영화에 출연한 훌륭한 예가 아닐까 싶다. 팀 버튼의 [배트맨]에서 브루스 웨인(배트맨) 역을 맡은 마이클 키튼은, 한때 미스 캐스팅이라는 소문까지 있었지만 영화의 준수한 완성도와 좋은 연기로 이 같은 편견을 뒤집었다. 이제는 배트맨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배우일 정도다. 그런 그가 같은 역할로 근 30년 만에 DC 확장 유니버스 [플래시]에 출연했다. 멀티버스 세계관에 온 배리 앨런(플래시)에게 히어로의 책임과 능력을 가르쳐준 멘토 역할을 훌륭히 보여줬다. 마이클 키튼의 이런 멀티버스 연기는 마블에서도 이어진다. MCU의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벌처 역으로 출연한 그는 소니 스파이더맨 유니버스 영화 [모비우스]에도 등장해 두 세계관의 가교 역할을 펼쳤다.

J,K 시몬스 샘 레이미 – [스파이더맨] 3부작 / MCU[스파이더맨] 시리즈 / [스파이더맨: 스파이더 버스] 시리즈까지

이미지: 소니픽처스
이미지: 소니 픽처스

J.K 시몬스는 [스파이더맨]가 선사한 멀티버스의 대표 배우가 아닐까 싶다. 그는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3부작에서 데일리 뷰글의 편집장 J. 조나 제임스로 출연했다. 직원에게 호통치며, 특종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상관없다는 모습으로 이야기의 잔 재미를 빚어냈다. MCU [스파이더맨] 시리즈인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 같은 역할을 맡았는데, 배경 설정은 전혀 다른 인물이다. 즉, 다른 세계관에서 같은 역할로 출연해 영화팬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여기서 그는 스파이더맨이 미스테리오를 죽였다는 모함으로, 언제나 그랬듯이 스파이더맨을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 캐릭터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준다. 최근 개봉한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에서도 J.K 시몬스는 J. 조나 제임스 목소리 역을 맡아, 다양한 세계관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뽐냈다.

젬마 찬 – [캡틴 마블] [이터널스]

이미지: 마블 스튜디오
이미지: 마블 스튜디오

지금까지 각기 다른 세계관에서 여러 (혹은 같은)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를 소개했다면, 젬마 찬은 이들과 성격이 다르다. 같은 세계관에서 다른 캐릭터를 맡았기 때문이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을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은 젬마 찬은 [캡틴 마블]에서 캐럴 댄버스와 함께 팀을 이뤘지만, 묘한 라이벌 의식을 가진 미네르바 역을 맡았다. 그런데 그의 다음 MCU 행보는 [캡틴 마블]의 후속편이 아니었다. [이터널스]에서 미네르바 역이 아닌 완전 다른 캐릭터를 맡았다. 여기서 그는 인간을 보호하려고 온 이터널스의 멤버 중 하나인 세르시 역으로 출연했다. 사려 깊은 태도로 팀 내부의 분열을 막으려는 캐릭터로 신비한 매력을 자아냈다. [캡틴 마블]의 미네르바가 원작에서 캐럴 댄버스의 숙적이라 후속편에서 비중 있게 등장하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이터널스]의 출연으로 이 계획은 많이 어렵게 되었다.

니콜 키드만 – [배트맨 포에버] [아쿠아맨]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세계적인 명배우 니콜 키드만도 DC 영화에 두 편 출연했다. 그것도 DC를 지탱하는 두 영웅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인물로 말이다. 그의 첫번째 출연작은 [배트맨 포에버]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힘든 브루스 웨인을 보살피는 범죄 심리학자 닥터 체이스 역을 맡았다. 배트맨의 연인뿐 아니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힘과 지략도 있는 캐릭터다. 근 20년의 세월이 지난 뒤 그는 DC 확장 유니버스에도 얼굴을 비춘다. [아쿠아맨]에서 아쿠아맨의 어머니이자 아틀란티스의 통치자 아틀라나 여왕 역을 맡았다. 니콜 키드만은 인간 세상에서 아들 아서 커리(아쿠아맨)과 평화롭게 살아가지만, 아틀란티스의 위협이 계속되면서 어쩔 수 없이 자식과 이별한 어미니의 마음을 섬세하게 담아낸다.

조시 브롤린 – [데드풀2] /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엔드게임]

이미지: 20세기 폭스
이미지: 마블 스튜디오

할리우드의 연기파 배우 조시 브롤린도 여러 편의 마블 영화에 출연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엔드게임]에서 세계관을 위협했던 최강의 적 타노스 역을 맡았다. 그는 [어벤져스1]부터 [엔드게임]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이야기 속에 중심 축을 잡는 빌런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데드풀2]에서는 미래에서 현재로 온 케이블 역으로 출연했다. 미래에서 아내와 딸이 러셀하게 살해당하자 복수를 위해 현재에 온 캐릭터로, 초반 데드풀과 많은 마찰을 벌인다. 하지만 이내 오해가 풀리고, 후반부에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함께 손을 잡는다. 온갖 드립이 난무하는 [데드풀] 시리즈답게 조시 브롤린 관련 드립이 빠질 수 없다. 극중 데드풀이 케이블에게 “입닥쳐 타노스!”라고 하는 장면에서는 웃음을 참기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