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1월이면 독립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위한 “선댄스 영화제“가 찾아온다. 올해로 제33회째를 맞이하는 영화제는 1월 19일부터 29일까지 열흘 동안 열릴 예정이다. 영화감독 지망생들에게 중요한 등용문으로 여겨지는 선댄스 영화제는 그동안 많은 영화인을 탄생시켰으며, 최근 <라 라 랜드>로 아카데미 주요 부분을 휩쓸 것으로 예상되는 다미엔 차젤레 감독은 선댄스 영화제에 출품한 단편 영화 <위플래쉬>로 현재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상업영화보다는 시스템 밖의 영화에 더 많은 애정을 보이는 선댄스 영화제 프로그램 중 2017년 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 영화 18편을 모아봤다. 올해 어떤 영화들이 평단과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미리 예측해보자.

 

 

1. 더 디스커버리 (The Discovery, 2017)
감독 : 찰리 맥도웰
각본 : 찰리 맥도웰, 저스틴 레이더
출연배우
제이슨 시걸, 루니 마라, 로버트 레드포드, 제시 플레먼스, 라일리 코프, 론 캐나다
장르 : SF, 로맨스

줄거리
사후세계가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뒤 1년 후,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곳에 가길 원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는 멜로 영화.

기타 : 니콜라스 홀트가 이 영화에 관심 있었으나 스케줄이 맞지 않아 제이슨 세걸이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2. 매니페스토 (Manifesto, 2015)
감독&각본 : 줄리안 로즈펠츠
출연배우
케이트 블란쳇
장르 : 드라마

줄거리
케이트 블란쳇이 매력적인 독백을 통해 예술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정치적 중요성을 보여주는 시리즈 영화

기타 : 케이트 블란쳇은 13개의 다른 캐릭터를 연기한다.

 

 

3. 머드바운드 (Mudbound, 2017)
감독 : 디 리스
각본 : 디 리스, 버질 윌리엄스
출연배우
캐리 멀리건, 제이슨 클락, 메리 제이 블라이즈, 롭 모건, 제이슨 미첼, 가렛 헤드룬드
장르 : 드라마

줄거리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돌아온 두 명의 남자가 미시시피 주에서 농사일을 하며 인종차별과 전쟁 후의 삶을 다루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

기타 : 주연을 맡은 캐리 멀리건과 가렛 헤드룬드는 영화 <인사이드 르윈>에 이어 두 번째 작품이다.

 

 

4. 더 라스트 워드 (The Last Word, 2017)
감독 : 마크 펠링톤
각본 : 스튜어트 로스 핀크
출연배우
셜리 맥클레인, 아만다 사이프리드, 앤 헤이시, 토마스 새도스키, 필립 베이커 홀
장르 : 코미디

줄거리
은퇴한 비즈니스 우먼 해리에트는 그녀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컨트롤하기 위해 애쓴다. 해리에트는 신문에 실리는 자신의 사망 기사를 스스로 쓰기로 결심하고, 젊은 저널리스트는 인생을 바꿀 수도 있는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애쓴다.

기타 : 마크 펠링톤 감독은 최근 TV 시리즈 <블라인드 스팟> 8개의 에피소드에 참여했다.

 

 

5. 리메모리 (Rememory, 2017)
감독 : 마크 팔란스키
각본 : 마크 팔란스키, 마이클 부크아디노비치
출연배우
피터 딘클리지, 줄리아 오몬드, 마틴 도노반, 안톤 옐친, 헨리 이안 쿠식, 에블린 브로처
장르 : SF, 드라마, 미스터리

줄거리
현명한 교수였던 남편이 죽고 난 뒤, 그의 아내가 사람의 기억을 기록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남편의 발명품을 발견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기타 : 지난해 교통사고로 사망한 안톤 옐친의 유작 중 하나이다.

 

 

 

6. 비트리츠 앳 디너 (Beatriz at dinner, 2017)
감독 : 미겔 아레타
각본 : 마이크 화이트
출연배우
셀마 헤이엑, 존 리스고
장르 : 코미디

줄거리
사람에 대한 이해와 치료를 지향하는 전체론적 의사가 그녀의 차가 고장 난 뒤, 부유한 고객들의 디너파티에 참석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기타 : 연출을 맡은 미겔 아레타 감독은 그동안 주로 TV 시리즈를 작업했다.

 

 

7. 윈드 리버 (Wind River, 2017)
감독&각본 : 테일러 쉐리던
출연배우
제레미 레너, 엘리자베스 올슨, 존 번탈
장르 : 스릴러

줄거리
FBI 요원들이 마을 사람들과 함께 인디언 보호 구역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이야기.

기타: 연출을 맡은 테일러 쉐리던은 <시카리오>, <로스트 인 더스트>의 각본을 맡았으며 <윈드리버>는 그의 첫 장편 연출작이다. 차기작으로 <시카리오> 후속편 <솔다도>의 각본을 맡는다.

 

 

8. 윌슨 (Wilson, 2017)
감독 : 크레이그 존슨
각본 : 다니엘 클로위즈
출연배우
우디 해럴슨, 로라 던, 주디 그리어
장르 : 코미디

줄거리
외롭고 신경쇠약증이 있지만 그래도 정직하고 발랄한 중년 남성이 별거 중인 아내와 재결합하게 되고, 그의 10대 딸과 처음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기타 : 로라 던은 1993년과 2001년 <쥬라기> 시리즈에 출연했고, 주디 그리어는 2015년 리부트 된 <쥬라기 월드>에 출연했다.

 

 

9.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Call me by your name, 2017)
감독 : 루카 구아다니노
각본 : 루카 구아다니노, 제임스 아이보리
출연배우
아미 해머, 티모시 찰라멧, 마이클 스털버그, 아미라 카서, 에스더 가렐
장르 : 드라마, 로맨스

줄거리
이탈리아 리비에라 해안 지방을 배경으로 자신의 부모님의 맨션을 방문한 손님과 사랑에 빠지게 되는 청소년기 소년의 이야기.

기타 : André Aciman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동성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다.

 

 

10. 더 인크레디블 제시카 제임스 (The Incredible Jessica James, 2017)
감독&각본 : 제임스 C. 스트로즈
출연배우
제시카 윌리엄스, 크리스 오다우드, 키스 스탠필드, 노엘 웰즈
장르 : 코미디

줄거리
뉴욕의 열망 넘치는 극작가 제시카 제임스는 이별을 극복하기 위해 애쓴다. 그녀는 최근 이혼한 남자 ‘분’을 만나게 되고 그들은 서로에게 호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어떻게 해야 힘든 시간을 함께 극복할 수 있을지 발견한다.

기타 : 2015년 다큐멘터리 <피플 플레이시즈 띵즈>로 선댄스 영화제에서 수상한 전력이 있다.

 

 

11. 마조리 프라임 (Marjorie Prime, 2017)
감독&각본 : 마이클 알메레이다
출연배우
존 햄, 지나 데이비스, 로이스 스미스, 팀 로빈스
장르 : 코미디, 드라마, 미스터리, SF

줄거리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를 배경으로 노년을 보내고 있는 마조리가 사망한 남편을 홀로그램 기술을 통해 재창조하며 젊은 시절의 남편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이야기.

기타 : 영화에서 주연을 맡은 팀 로빈스와 지나 데이비스는 최근 TV 시리즈 <브링크>와 <엑소시스트>에 출연했다.

 

 

12. 더 빅 시크 (The Big Sick, 2017)
감독 : 마이클 쇼월터
각본 : 에밀리 V. 고든, 쿠마일 난지아니
출연배우
쿠마일 난지아니, 조 카잔, 홀리 헌터, 레이 로마노, 아누팜 커, 조 카잔
장르 : 코미디, 로맨스

줄거리
남녀의 관계가 점점 발전되면서 겪게 되는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 커플의 이야기.

기타 : 연기와 각본을 맡은 쿠마일 난지아니는 그의 아내 에밀리 고든과의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작업을 했다.

 

 

13. 웨얼 이즈 카이라? (Where is Kyra?, 2017)
감독 : 앤드류 두선무
각본 : 다르시 피콜트
출연배우
미셸 파이퍼, 키퍼 서덜랜드
장르 : 드라마

줄거리
브루클린에 거주하고 있는 카이라가 직장을 잃고 난 뒤, 편찮은 어머니와 함께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애쓰는 이야기. 카이라의 상황은 점점 악화되고, 그녀는 자신의 인생을 위협할 수도 있는 길을 선택하게 된다.

기타 : 미셸 파이퍼는 2013년 인터뷰에서 <24>의 잭 바우어와 같은 액션 연기를 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고, 이 영화를 통해 키퍼 서덜랜드와 연기 호흡을 맞췄다.

 

 

14. 레벨 인 더 라이 (Rebel in the Rye, 2017)
감독&각본 : 대니 스트롱
출연배우
니콜라스 홀트, 케빈 스페이시, 사라 폴슨, 조이 도이치, 호프 데이비스, 빅터 가버
장르 : 드라마, 실화

줄거리
자신의 소설책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며 유명인사가 됐지만 은둔 생활을 하는 작가 J.D. 샐린저의 이야기

기타 : <헝거게임> 시리즈 모킹제이와 더 파이널 각본을 맡은 대니 스트롱의 감독 데뷔작.

 

 

15. 비포 아이 폴 (Before I fall, 2017)
감독 : 라이 루소-영
각본 : 마리아 마젠티
출연배우
조이 도이치, 할스톤 세이지, 제니퍼 빌즈, 로건 밀러, 디에고 보네타
장르 : 드라마, 미스터리

줄거리
교통사고로 사망한 한 여자가 자신의 죽음을 다시 체험하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흘려보냈던 소중한 가치를 깨닫게 되는 이야기

기타 : 소설가 로렌 올리버의 데뷔작 <일곱 번째 내가 죽던 날>을 원작으로 한다.

 

 

16. 펀 맘 디너 (Fun mom dinner, 2017)
감독 : 알레테아 존스
각본 : 줄리 루드
출연배우
케이티 애설튼, 토니 콜렛, 브리짓 에버렛, 몰리 섀넌, 아담 스콧, 애덤 리바인
장르 : 코미디

줄거리
아이들의 유치원에서 만난 네 명의 엄마가 별 악의 없는 ‘재미난 엄마들의 저녁’을 만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17. 시드니 홀 (Sidney Hall, 2017)
감독 : 숀 크리스틴슨
각본 : 숀 크리스틴슨, 제이슨 돌란
출연배우
로건 레먼, 엘르 패닝, 카일 챈들러, 미셸 모나한, 나탄 레인, 마가렛 퀄리
장르 : 드라마

줄거리
어린 나이에 우연한 성공을 거두게 되고 예상치 못한 사랑을 하게 된 시드니 홀이 흔적도 없이 실종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기타 : 2008년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를 연출한 조 루소가 감독을, 짐 스터게스가 주인공 시드니 홀을 맡으려 했지만 2009년 제작이 무산되고 이후 2014년 숀 크리스틴슨 감독이 이 프로젝트를 맡게 됐다.

 

 

18. 더 폴카 킹 (The Polka king, 2017)
감독 : 마야 포브스
각본 : 마야 포브스, 월리 울로다스키
출연배우
잭 블랙, 제니 슬레이트, 제이슨 슈왈츠먼, 재키 위버, J.B. 스무브
장르 : 코미디, 실화

줄거리
폴란드 출신의 가수 젠 르완의 실제 이야기를 각색한 영화. 르완은 아메리칸드림을 위해 미국으로 건너오고, 그래미 어워드에 노미네이트되는 등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어나간다. 하지만 2004년 자신의 팬들을 포함한 투자자를 상대로 사기 혐의를 받게 되고 징역 5년을 선고받으며 감옥에 투옥된다.

기타 : Joshua Brown과 John Mikulak 의 다큐멘터리 를 원작으로 한다.

 

테일러콘텐츠 크리에이터: 필름에 빠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