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닛코

2024년에 윈터 솔져, 엘레나 벨로바, U.S.에이전트 등이 한 팀으로 나오는 영화 [썬더볼츠]가 예정되어 있다. MCU 버전의 수어사이드 스쿼드라고 할 수 있는 이 영화에,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스쿼드론 슈프림이라는 팀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스쿼드론 슈프림이라는 팀은 코믹스 내에서 멀티버스의 여러 곳에 여러 버전으로 존재하고 있다. 세세한 차이는 있지만 크게 하이페리온, 나이트호크, 파워 프린세스, 닥터 스펙트럼, 블러가 기본적으로 다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각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그린 랜턴, 플래시를 패러디한 인물들이다. 팀이 확장되는 경우엔 아쿠아맨이나 그린 애로우, 호크맨 등을 변형시킨 멤버들도 포함된다.

스쿼드론 슈프림은 버전이 여러 개라 할지라도 다 비슷비슷한 데다 때때로 마블의 메인 세계인 지구-616에 출몰하기까지 해서, 누가 누구인지 더욱 헷갈리게 만든다. 이들이 정말로 영화에 나온다면 이 버전들 중에서 어느 쪽이 더 가까울지 한 번 예상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하다. 오늘 이 시간은 [썬더볼츠]의 개봉을 기다리며 스쿼드론 슈프림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스쿼드론 시니스터

스쿼드론 슈프림의 원형은 어벤저스 코믹스 시리즈에 등장했던 스쿼드론 시니스터라는 이름의 빌런 팀이다. 그랜드마스터가 정복자 캉과의 시합에서 내세운 대리인들로, 세 명의 지구인을 각각 나이트호크, 닥터 스펙트럼, 휘저로 변신시키고, 하이페리온이라는 직접 만든 생명체를 더했다. 이 팀은 훗날, 그랜드마스터가 지구-712의 히어로들인 스쿼드론 슈프림을 바탕으로 만든 것임이 밝혀졌다. 캉의 대리인인 어벤저스에게 패한 뒤, 나이트호크는 히어로로 전향하여 디펜더스의 멤버가 되었고, 휘저는 이름을 스피드 데몬으로 바꾸어 스파이더맨과 자주 부딪히는 빌런이 되었다.

지구-712의 스쿼드론 슈프림

지구-712를 수호하는 히어로 팀인 스쿼드론 슈프림은 이 우주에 도착한 어벤저스와 만나면서 처음 등장했다. 스쿼드론 시니스터와 같은 이름에 같은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을 보고 오해한 어벤저스는 싸움을 벌였으나, 결국 같은 편이 되어 세상을 위협하는 악에 맞서 함께 싸웠다. 어벤저스가 지구-616으로 돌아간 뒤에도 스쿼드론 슈프림은 지구-616과 자주 얽혔다.

한편, 하이페리온은 자신들이 세상을 유토피아로 재창조해야 한다고 믿었고, 미국 정부로부터 권한을 받아서 국가 전체를 강력한 통제사회로 만들었다. 대부분 멤버들이 그의 뜻에 따랐지만, 시민 위에 군림하면 안 된다는 의견을 가진 나이트호크는 팀을 그만두고 나와 저항세력을 조직했다. 히어로들의 내분으로 인해 나이트호크를 비롯한 여럿이 숨지면서, 하이페리온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 정부에 통제권을 반환했다.

지구-31916의 스쿼드론 슈프림

이 세계의 하이페리온은 슈퍼맨처럼 아기 때 지구에 도착했다. 하지만 그를 키운 것은 미국 정부로, 오로지 무기로서 이용하려 한다. 국가의 히어로로서 하이페리온을 공개하고, 이에 자극을 받은 다른 초인들이 나서도록 만들어 결국 스쿼드론 슈프림 팀을 조직했다. 현실세계에 나타난 초인이 겪을 수 있는 일들을 그린 시리즈로, 비교적 어두운 내용을 담고 있는 편이다. 한 번은 정부에게 착취당하는 것에 분노한 하이페리온이 떠났다가, 결국 대부분의 멤버들과 함께 세계를 지배하고 나이트호크가 이를 반대하는, 지구-712의 상황과 유사한 내용도 있다.

또 다른 시리즈에서는 미국 정부가 공공 임무를 위한 팀과 비밀작전을 수행하는 팀으로 나누어 국제 정세를 좌우하려고 시도한다. 지구-712와 얼티밋 유니버스(지구-1610)가 얽힌 시리즈도 있는데, 여기에서 얼티밋의 닉 퓨리가 붙잡혀 지구-31916의 새로운 스쿼드론 슈프림을 지휘하게 된다. 멀티버스의 지구들이 서로 충돌하여 우주가 소멸하는 현상이 벌어지는 동안, 지구-31916의 팀은 네이머와 타노스 등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오직 나이트호크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지구-616의 좀비 스쿼드론 슈프림

지구-712의 스쿼드론이 지구-616에 잠시 머물렀을 때, 과학자들이 그들의 DNA를 채취해서 의료용 시신에 이식하여 복제하는 비밀 실험을 벌였다. 그러나 무언가가 잘못 되는 바람에 스쿼드론 슈프림의 능력을 가진 시신들은 좀비가 되어 부활했고 재앙을 가져왔다. 봉쇄된 연구소 안에서 잭 오브 하트, 배틀스타 등의 활약으로 좀비들은 처리되었고, 밖으로 빠져나간 좀비 하이페리온은 광우병 걸린 소들을 먹는 바람에 감염되어 쓰러지고 말았다.

지구-616의 스쿼드론 슈프림

멀티버스가 복귀된 후, 지구-31916의 나이트호크를 비롯한 각 지구의 스쿼드론 슈프림의 생존자들과 함께 지구-616에서 살게 되면서 새로운 스쿼드론 슈프림을 조직했다. 한때 어벤저스 멤버생활을 했던 하이페리온도 이 팀에 합류했다. 이들의 우선 목표는 자신들의 고향을 파괴한 네이머에게 복수하는 것이었다. 하이페리온은 네이머를 죽이고 아틀란티스 영토를 수면 위로 들어 올려 땅에 집어던져버렸다. 하지만 폭력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이들의 방식은 어벤저스와 충돌하게 만들었고, 하이페리온과 닥터 스펙트럼은 과거로 가서 네이머를 데리고 오는 방법으로 되살려냈다. 팀은 결국 해체되고, 하이드라가 미국을 정복했을 때 나이트호크는 이에 맞서다가 죽었다.

지구-616의 스쿼드론 슈프림 오브 아메리카

어벤저스가 미국의 수호자가 아닌 세계의 수호자로서 방향을 정하자, 정부요원인 필 콜슨이 미국의 슈퍼히어로 팀인 스쿼드론 슈프림 오브 아메리카를 공개했다. 이들은 어벤저스나 네이머의 아틀란티스와 번번이 충돌했다. 사실, 이들은 진짜 인간이 아니라 악마 메피스토가 만들어낸 생명체들이었다. 데드풀에게 살해된 콜슨이 메피스토 덕분에 부활하면서 충성을 바치며 미국을 장악하려는 음모의 일부였다.

결국 현실을 새로 창조한 메피스토 덕분에 콜슨은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고, 히어로들은 기억을 조작당한 채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결국엔 무언가 잘못 되었음을 자각한 히어로들의 저항이 성공하며 세상이 원래대로 돌아왔고, 자신들이 거짓 기억이 심어진 존재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 스쿼드론 슈프림은 무너져버렸다. 블랙 팬서는 나이트호크에게 접근해 어벤저스로 영입했다.